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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종 OTT ‘웨이브’ 출범...넷플릭스·디즈니 대항마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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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16, 2019, 18:09:29

MAU 476만 명·추정 유료가입자 120만 명..매출 5000억 원 목표
독점 콘텐츠 미드 세 편 확보·국내 드라마 녹두전에 100억 원 투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가입자 추산 1400만 명에 이르는 초대형 토종 OTT가 오는 18일 출범한다. 지상파 3사가 쌓아온 콘텐츠 제작 역량과 SK텔레콤 ICT 기술과 마케팅이 시너지를 일으켜 디즈니·넷플릭스 등 해외 콘텐츠 공룡과 경쟁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공식 출범에 앞서 16일 서울 중구 정동 1928에서 통합 OTT ‘wavve(웨이브)’ 출범식이 열렸다. 웨이브는 KBS, MBC, SBS 등 지상파 3사가 공동 출자해 설립한 ‘POOQ(푹)’과 SK텔레콤 ‘옥수수’가 통합된 OTT 서비스다.

 

두 플랫폼이 합쳐지면서 웨이브는 옥수수 가입자 1000만 명과 푹 가입자 400만 명 합쳐 총 1400만 명 규모 가입자를 확보하게 된다. 지난 7월 기준으로 웨이브 월간 실사용자(MAU)는 476만 명이다. 유료가입자 수는 120만 명 이상으로, 184만 명을 확보한 넷플릭스에 이어 국내 2위 규모다.

 

 

웨이브는 2023년까지 유료 가입자 500만 명, 매출 5000억 원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이태현 콘텐츠웨이브 대표는 “충분히 달성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웨이브 법인 30%를 가진 최대 주주로 웨이브를 이끈다. SK텔레콤이 지휘하는 웨이브는 기존 푹이나 옥수수와 다른 전략을 펼칠 가능성이 크다. 넷플릭스와 유튜브 등 글로벌 OTT 사업자에 대항하고자 자체 콘텐츠 확보에 나서고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전망이다.

 

웨이브는 SK텔레콤이 유상증자로 확보한 900억 원에 더해 기관으로부터 2000억 원을 유치하며 투자에 나설 기반도 마련했다. 이달 KBS에서 방영되는 드라마 ‘녹두전’에 100억 원 투자를 시작으로 투자 규모는 매년 늘려나간다. 지상파 3사가 제공하던 드라마, 예능 등에 더해 많은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날 공개된 단독 콘텐츠는 ‘웨이브 퍼스트런’ 시리즈다. 미국 드라마 ‘매니페스트(MANIFEST)’, ‘사이렌(Siren)’, ‘더 퍼스트(The First)’ 등 세 종이 웨이브에서 국내 최초로 공개된다.

 

이태현 대표는 “초기에는 방송사 실시간 채널을 병행하는 방안을 추진하겠지만, 가입자 수가 늘면 웨이브 자체 오리지널 투자도 가능할 것”이라며 “2000억 원 실탄 탄착점은 지상파 3사 드라마로 시작해 추후에 다양한 제작자, 장르로 확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더해 미션 임파서블 등 할리우드 영화와 국내 영화를 포함해 영화 총 1000여 편이 제공된다. 오리지널 콘텐츠도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이에 더해 SK텔레콤 5세대(5G) 이동통신 기술을 활용한 e스포츠, 프로야구, 가상현실(VR) 등 실감형 콘텐츠도 서비스된다.

 

SK텔레콤과 협력은 이동통신 시장 지배력을 OTT로 전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웨이브는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SK텔레콤과 제휴해 신규가입자에게 가장 저렴한 베이직 상품(월 7900원)을 월 4000으로 할인해주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요금제에 따라 제로레이팅(데이터 면제)을 지원하거나 결합상품으로 제공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적극적인 해외 진출도 구상하고 있다. 웨이브 해외 진출 전략은 3단계다. 우선 한국 유료 가입자가 해외에서 웨이브를 이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환경 조성이다. 다음은 현지 교민 대상으로 서비스하며 현지 경쟁력을 파악한다.

 

최종 단계는 직접 진출이다. 현지 OTT나 이동통신사, 제작사, 방송사와 제휴하거나 넷플릭스처럼 단독으로 서비스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웨이브는 2년 이내에 3단계까지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한편, 이날 출범식에는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양승동 KBS 사장, 최승호 MBC 사장, 박정훈 SBS 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등 정부와 웨이브 지주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태현 대표는 “웨이브가 해외 시장에 진출해 국내 미디어 시장 파이를 키우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OTT로 더 많은 콘텐츠가 소비되고 투자와 가입자가 늘어나는 콘텐츠 시장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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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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