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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가솔린 터보로 새 시대...'쌍용차의 심장' 창원 엔진공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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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20, 2019, 06:09:30

벤츠 기술 흡수해 1994년부터 가동..디젤 대신 가솔린 생산 확대
출력·연비 높이고 저공해차 인증까지 획득..친환경 전동화는 ‘과제’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벤츠 품질의 엔진을 우리 손으로 만들자”, “불량품은 받지도, 주지도, 만들지도 말자” 쌍용자동차의 ‘심장’인 창원 엔진공장 곳곳에 붙어있는 표어다. 지난 18일 방문한 창원공장은 신형 코란도와 티볼리에 들어갈 1.5ℓ 가솔린 터보엔진을 분주히 생산하고 있었다.

 

약 115㎡(약 3만 5000평) 규모의 창원공장에 대규모 기자단이 방문한 것은 지난 1994년 첫 가동 이후 이번이 세 번째다. 1공장이 생산을 시작한 1994년 3월과 2공장이 들어선 2004년 5월 이후 무려 15년 만이다.

 

공장을 새로 지은 것도 아닌데 쌍용차가 기자들을 불러모은 것은 창원공장의 새로운 시대를 알리기 위해서다. 디젤엔진을 주력으로 생산하던 창원공장은 주력 모델인 신형 코란도·티볼리의 출시를 계기로 대대적인 체질개선에 성공했다. 2.0ℓ 이상의 중형 디젤엔진 대신 새로 개발한 1.5ℓ 가솔린 터보엔진의 비중을 확대하고 있는 것.

 

 

송승기 쌍용차 생산본부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지난 2005년 법정관리 이후 꾸준히 발전해 온 쌍용차는 내수 판매 3위를 달성한 데 이어 SUV 시장에선 기아차와 대등한 위치까지 왔다”며 “1.5ℓ GDI(직분사) 가솔린 터보엔진 조립라인을 보게 될 텐데, 가솔린 모델 생산을 확대한 쌍용차가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지켜봐달라”고 말했다.

 

쌍용차의 창원공장은 독일 메르세데스-벤츠와의 기술 이전 제휴(1991년)를 바탕으로 ‘벤츠식’ 생산 기술과 품질관리 노하우로 운영되는 엔진 전문 생산공장이다. 1994년 5월 첫 생산을 시작으로 2004년 100만대, 2013년 200만대, 그리고 현재(8월 말)까지 약 290만대의 엔진을 생산했다. 쌍용차는 메르세데스-벤츠와의 관계를 오래전에 끝냈지만, 엔진공장 직원들은 벤츠의 기술력과 생산시스템을 흡수했다는 것에 상당한 자부심을 느끼는 듯했다.

 

 

공장 설립 이후 줄곧 메르세데스-벤츠의 중형 디젤엔진을 생산하던 창원 1공장은 티볼리가 출시된 2014년부터 1.6ℓ 디젤엔진과 1.6ℓ 가솔린 엔진을 생산하는 소형엔진 공장으로 변모했다. 최근에는 1.5ℓ 가솔린 터보엔진까지 투입돼 총 3종의 소형엔진이 생산되는 중이다. 연간 생산량은 9만대 수준.

 

반면 2공장에선 G4 렉스턴과 렉스턴 스포츠에 탑재되는 2.2ℓ디젤 엔진이 생산된다. 이 밖에도 렉스턴 브랜드의 수출형에 적용되는 2.0ℓ 가솔린 엔진과 코란도 수출형에 들어가는 2.0ℓ 디젤 등 중형 엔진들이 생산되고 있다. 연간 16만대 규모의 생산능력을 보유한 공장이다.

 

이곳에서 생산된 ‘벤츠 혈통’의 엔진들은 전부 육로를 이용해 평택공장으로 보내진다. 쌍용차 관계자에 따르면 하루 생산되는 700여 대의 엔진들은 운송트럭에 87대씩 실려 평택공장으로 이동한다고.

 

경남 창원에서 경기도 평택까지 거리가 상당한 탓에 운송비용이 제법 될 듯 한데, 이는 쌍용차의 아픈 역사가 배경에 깔려있다. 창원공장 옆엔 옛 쌍용중공업인 STX조선소가 자리하고 있는데, 같은 그룹사의 공장을 한데 모아 시너지 효과를 기대했던 것. 특히 창원공장 준공 이후 경북 구미에도 제 2공장을 세울 계획이었지만, 외환위기에 따른 쌍용그룹의 해체로 없던 일이 됐다는 게 쌍용차 관계자의 설명이다.

 

 

한편 SUV 전문 제조사인 쌍용차의 특성상, 이곳에서 생산된 엔진의 대부분은 ‘무겁고 큰’ 고배기량의 디젤 엔진이었다. 실제로 누적생산량 290만대의 엔진 가운데 배기량 2000CC 미만의 소형엔진은 불과 33만대 뿐이다. 소형엔진이 본격적으로 생산되기 시작한 것도 티볼리가 출시된 2014년 이후부터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엔진을 그대로 들여와 생산하던 1990년대부터 독자개발 및 생산능력을 갖춘 지금까지 쌍용차는 줄곧 큰 SUV를 만들어왔다. 쌍용차의 상징과도 같은 구형 코란도와 무쏘, 렉스턴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차종은 2.0ℓ에서 2.7ℓ급 디젤엔진이 적용돼 왔다. 몸집이 크고 무거운 SUV를 움직이려면 강력한 힘을 내는 고배기량의 디젤엔진이 필요했던 것.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연비 및 배기가스 규제가 크게 강화되면서 쌍용차도 중요한 변곡점을 맞게 됐다. 환경 규제 대응을 위해 디젤차에 적용하는 배기가스 후처리 시스템이 과도한 투자비와 원가 상승을 낳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1.5ℓ 가솔린 터보엔진의 탄생 배경이기도 하다.

 

김성훈 쌍용차 기술연구소 파워트레인개발 담당 상무는 “다운사이징된 1.5ℓ 가솔린 터보엔진은 디젤엔진 대비 오염물질 배출이 적고, 일반흡기 방식의 가솔린 엔진보다 출력 및 연비가 좋다”며 “개발하는데 약 37개월이 걸린 이 엔진은 연소효율 최적화 및 마찰력 감소를 바탕으로 타사 대비 경쟁력이 높다”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가솔린 터보엔진을 탑재한 신형 코란도와 티볼리는 ‘SUV=디젤’이라는 공식을 깨고 내수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코란도 가솔린은 출시 첫 달인 지난 8월 전체 판매량(1422대) 가운데 58%(831대)를 차지해 단숨에 디젤모델을 제쳤다. 디젤 대비 100만원 이상 저렴하면서도 연비도 뛰어난 것이 코란도 가솔린의 인기비결이다.

 

본래 일반흡기 방식의 가솔린 엔진은 디젤 엔진보다 진동과 소음이 덜하고 상대적으로 친환경적이지만, 연비와 힘이 떨어진다는 단점도 갖고 있었다. 하지만 새롭게 개발된 가솔린 터보엔진은 출력을 크게 높이면서도 높은 효율까지 달성해 기존 단점을 확실하게 보완한 셈.

 

실제로 코란도 가솔린 모델에 적용된 1.5ℓ 터보엔진은 최고출력 170마력, 최대토크 28.6kg·m의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저배기량의 소형엔진인데도 중형세단에 들어가는 2.0ℓ 가솔린(일반흡기) 엔진보다 더 뛰어난 출력을 보여준다. 게다가 11.3km/ℓ의 복합연비를 달성해 경제성까지 챙겼다. 특히 저속에서 최대토크가 나오도록 설계됐기 때문에, 저배기량이지만 가속성능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게 쌍용차의 설명이다.

 

 

코란도 가솔린은 국내 SUV 가운데 유일하게 저공해차 3종을 인증받은 친환경차이기도 하다. 기존에 쌍용차가 생산하던 1.6ℓ 가솔린(자연흡기·티볼리 적용) 엔진보다 배기가스 배출량이 약 4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든 덕분이다. 저공해차 인증을 받은 코란도 가솔린은 공영주차장 할인 등 다양한 저공해차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코란도 가솔린과 같은 파워트레인이 적용된 티볼리 가솔린은 저공해차 인증을 받지 못했다. 티볼리보다 차체가 더 큰 코란도의 엔진은 출력과 토크가 높아졌고, 이 과정에서 배기가스를 줄여주는 값 비싼 촉매장치 등도 추가 적용됐기 때문이다. 차체가 작은 티볼리에선 굳이 촉매장치를 강화하지 않아도 환경규제를 충족할 수 있었다는 게 쌍용차 관계자의 설명이다.

 

가솔린 엔진의 생산을 늘려가는 쌍용차 창원공장은 가까운 미래에 또 한 번 큰 폭의 변화를 겪게 될 것으로 보인다. 환경 규제와 자동차 시장 트렌드에 부응해 반드시 친환경 파워트레인을 내놓아야 하기 때문.

 

실제로 국내 완성차 5개사 가운데 전기차 등 친환경차 모델이 없는 회사는 쌍용차가 유일하다. 이에 따라 쌍용차는 일단 가솔린 터보엔진으로 내실을 다진 뒤, 전기차 모델 개발을 기점으로 친환경 파워트레인 생산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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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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