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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서 ‘후진’ 현대·기아車...정의선 부회장 리더십 도마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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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24, 2019, 06:09:00

유럽·중국서 드라마틱한 판매 둔화..미국선 ‘싼 값’으로 간신히 방어
뒤늦게 SUV·친환경차 라인업 강화했지만, 환경규제 대응 ‘첩첩산중’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지난 8월 내수시장에서 뒷걸음질한 현대·기아차가 유럽과 중국 등 해외시장에서도 입지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 부회장을 필두로 한 경영진이 SUV와 친환경차 등 급변하는 자동차 시장을 오판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지난 8월 글로벌 시장 총 판매량은 36만 3045 대로, 전년 동월 대비 6.2% 감소했다. 내수 시장 (5만 2897대)에서는 전년 동월 대비 9.7%나 쪼그라들었고, 해외 시장 (31만 148대)에서도 전년 동월 대비 5.5% 감소했다.

 

기아차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지난달 기아차는 내수 시장에서 총 4만 3362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1.6% 감소했다. 8월 해외 시장(18만 5509대)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3.0% 늘었으나, 올해 누적 판매량은 전년 대비 0.6% 줄어들었다.

 

특히, 현대·기아차의 판매 감소세는 유럽과 중국 등 주요 시장에서 두드러진다.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가 발표한 유럽 자동차 시장 8월 판매량에 따르면, 현대차는 총 4만 809대를 파는 데 그쳐 전년 동월 대비 1.9% 감소했다. 기아차(3만 261대) 역시 전년 동월 대비 3.2% 뒷걸음질 쳤다.

 

이에 반해 미국업체인 포드와 일본업체인 토요타는 유럽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선전했다. 전년 동월 대비 2% 성장한 포드는 점유율도 0.6%p 오른 5.6%를 달성했고, 전년 수준의 판매량을 유지한 토요타의 점유율(5.0%)도 전년 동월 대비 0.4% 상승했다.

 

중국에서의 판매량은 더욱 신통치 않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베이징 현대)는 지난달 중국 시장에서 5만7125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다. 7만대를 넘겼던 전년 동월 대비 약 20%나 급감했다. 올해 누적 판매량 역시 전년 동기 대비 22% 줄어든 37만 6408대에 머물렀다.

 

 

현대차는 그나마 미국 시장에서 13개월 연속 성장세를 보이며 분전하는 모습이다. 미국의 자동차 전문지인 워즈오토(WardsAuto)에 따르면, 현대차는 올해 1~8월 미국 누적 판매량 46만 7755대를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5.3% 증가했다. 같은 기간 41만 8979대를 기록한 기아차도 전년 동기 대비 4.6% 늘었다.

 

하지만, 내용을 들여다보면 썩 반가운 일만은 아니다. 현대차의 미국 시장 성장은 제품 경쟁력 개선보다 시장 변화의 영향이 더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미국에서 출시되는 신차들의 가격이 대폭 오르면서 현대차와 같은 값싼 차들이 상대적으로 이득을 봤다는 것이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인더뉴스와 통화에서 “미국시장은 신차 가격이 굉장히 많이 올라 중고차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다”며 “이와 맞물려 신차도 저렴한 차 위주로 수요가 많아지면서 값싼 현대차가 덕을 본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그는 “현대차는 SUV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중국 시장에서 세단 라인업을 키우며 화를 자초했다”며 “한창 성장하고 있을 때 경영진이 적극적인 R&D보다 부동산 투자 등에 눈을 돌렸던 것도 제품 경쟁력 저하로 이어졌다”라고 지적했다.

 

한국신용평가 기업평가본부의 김호섭 애널리스트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성장 둔화와 SUV 대응 지연 등으로 현대·기아차의 실적이 떨어졌다고 평가했다. 특히 이 같은 부진한 판매 실적은 신용도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김 애널리스트는 현대·기아차의 최근 실적 및 제약요인을 다룬 보고서에서 “현대·기아차의 미국 판매량은 증가하고 있지만, 2019년 상반기 누적 판매량과 점유율은 여전히 2017년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 하고 있다”며 “특히 신차 경쟁과 이에 따른 인센티브 부담으로 판매량 증가에도 수익성 개선 속도는 늦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이어 “서유럽(EU) 지역에서 업체별로 2020년까지 대당 평균 CO2 배출량 95g/km이하를 충족하지 못할 경우 페널티 부담이 발생할 수 있다”며 “내연기관 효율화 및 신차 출시, 전동화 투자 관련 비용 부담과 더불어 규제수준 미충족으로 벌금까지 내면 수익성에 적지 않은 부담요인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중국시장에서 판매 부진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의 리더십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한 결과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현대·기아차가 중국 시장에서 가장 큰 폭의 수요 감소를 기록한 이유는 소형 및 준중형 세단 시장이 인기가 없었는데도, 경영진이 이 시장에 집착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가 중국에서 주력으로 판매했던 세단 모델인 엘란트라와 엑센트의 판매량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아차 역시 SUV 전략모델의 판매량이 늘긴 했지만, 세단(K3·K4·K5) 모델의 판매가 크게 줄어 전체 판매량도 축소됐다.

 

뿐만 아니라 현대·기아차는 글로벌 최대 규모인 중국의 친환경차 시장에서도 죽을 쒔다. 중국의 친환경차 시장은 지난해 120만대를 기록해 전년 대비 80.6%나 급성장한 반면, 같은 기간 현대·기아차는 두 회사를 합쳐도 6000대 수준에 불과하다.

 

올해 상반기 현대·기아차의 중국시장 친환경차 누적 판매대수도 3047대에 그쳤다. 현대·기아차와 판매량이 비슷했던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와 폭스바겐이 올해 상반기 각각 9000대와 2만 2000대의 판매량을 기록한 것과 대조적이다.

 

김 애널리스트는 “중국시장의 실적부진과 미국시장의 낮은 수익성, 서유럽의 환경규제 강화 등은 현대·기아차가 극복해야 할 최대 과제”라며 “사업경쟁력 고도화, 미래 대응력 강화, 경영 조직 혁신 등의 중장기 경영 전략과 리더십이 매우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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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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