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ssue Plus 이슈+

[현장+] 사측과 전면전 선언한 한국지엠 노조...“임금동결 수용 못해”

URL복사

Tuesday, September 24, 2019, 14:09:34

“조합원 한 푼도 없다면서 경영진은 성과급 파티..강대강 맞설 것”
사측 “간부급은 글로벌GM 실적 연계해 성과급 지급..차별 아냐”

 

인천=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공장별 장기적인 발전전망을 요구하고 있는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가 사측과의 전면전을 선언했다. 노조는 사측이 먼저 고통 분담에 나서지 않는 이상 임금 동결에 합의할 뜻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미 지난해 임금동결을 통해 평균 연봉 규모가 업계 최하위 수준으로 떨어졌다는 게 노조 측 주장이다.

 

한국지엠 노조는 24일 오전 인천 부평공장 본관 앞에서 카젬 사장 및 경영진 퇴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노조 집행부는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카젬 사장 퇴진을 촉구하는 스티커를 본관 앞에 붙이는 퍼포먼스를 벌이기도 했다.

 

이날 임한택 지부장은 “파업하면 급여가 깎이는 우리가 파업에 나서는 이유는 미래에 대한 절박함 때문”이라며 “2022년 이후 생산계획이 없는 부평 2공장을 비롯한 각 공장의 발전전망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해달라”고 사측에 촉구했다.

 

노조는 이 같은 요구가 설득력을 얻으려면 임금 동결을 수용해야 하지 않겠냐는 질문에 상당한 반감을 내비쳤다. 임 지부장은 “팀장급 이상의 간부들은 모두 성과급을 가져간 상황에서 노조가 희생과 양보만 해야 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적자를 이유로 조합원들에게는 단 한 푼도 줄 수 없다고 하는데, 불공정과 차별에 저항해 강대강으로 맞설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 과정에서 노조의 일부 집행부 간부는 기자단에게 험한 욕설을 내뱉는 등 격앙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노조에 따르면 사측은 지난 4월 10일 780명 가량의 팀장급 이상 직원들에게 각 1700만원씩 성과급을 지급했다. 노조 측은 이와 비슷한 조건을 맞추기 위해 상여금 250% 지급을 요구했으나 거절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가 어려워 임금을 더 줄 수 없다고 해놓고 경영진들은 성과급 파티를 했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현장에서 만난 한 조합원은 “과거 대우차 시절부터 올해로 33년째 근무하고 있는데 1년에 2호봉씩 올라 가져가는 9000원도 인상되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30년 넘게 근무하고도 연봉이 8000만원 수준인데, 한국지엠 노조가 연봉 1억원의 귀족노조라는 비판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호소했다.

 

또 다른 노조 관계자는 “국내 완성차업계의 연봉 수준을 비교해보니 한국지엠이 쌍용차와 르노삼성보다도 떨어지는 최하위 수준”이라며 “한국지엠 23년차 조합원이 받는 올해 연봉은 현대차의 77%, 쌍용차의 87%, 르노삼성의 85%”라고 강조했다.

 

 

사측은 성과급 차등지급은 한국지엠과 글로벌 GM의 임금구조가 달라서 생겨난 일이라고 반박했다. 사측 관계자는 이날 인더뉴스와 만나 “팀장급 이상 사무직은 ‘팀GM’ 시스템을 적용해 글로벌 실적과 한국지엠 실적을 연계한 성과급을 지급받고 있다”며 “하지만 생산직 및 팀장급 이하 사무직은 노사간 임금협상을 통해 성과급을 받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글로벌GM은 한국지엠과 달리 흑자를 내고 있어 한국지엠의 팀장급 이상 직원들도 성과급을 가져간 것”이라며 “글로벌GM과 연계하는 임금체계는 노조 측에서 거부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노조는 콜로라도와 트래버스 등 한국지엠의 수입판매 차종에 대한 불매운동을 본격적으로 전개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최근 늘어나고 있는 수입판매 모델들은 마진율이 2% 밖에 되지 않아 수익성 개선에 도움이 안 되는 만큼, 생산 절벽 위기에 놓인 국내 공장에 배정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노조 관계자는 “말리부, 스파크, 트랙스 등 주력 차종들에 대한 후속차종 배정 계획이 전혀 없다”며 “얼마나 절실했으면 우리차를 불매한다는 계획을 냈겠나”라고 토로했다. 노조 집행부는 향후 대국민 선전전, 피케팅 집회 등을 통해 수입차 불매운동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노조에 따르면 현재 부평 1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는 트랙스는 올 연말부터 부평 2공장에서 생산되지만 2022년 8월 말 단종된다. 현재 부평 2공장이 유일하게 생산 중인 말리부 역시 후속모델 배정 계획이 없어, 이대로라면 3년 뒤 공장은 문을 닫게 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