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Politics 정치/사회 Interview 인터뷰

[Zoom 人] 원테이크의 삶 속 ‘편집점’을 남긴 조혈모세포 기증

URL복사

Tuesday, November 16, 2021, 06:11:00

20대 동료 기자의 기증 이야기..내 생각을 바꾸다

지난 달에 인더뉴스에 새 식구들이 생겼습니다. 이들은 기획기사 [조혈모세포를 기증하다]를 쓴 장승윤 기자보다 6개월 늦게 입사했지만, 동기들입니다. 공교롭게도 이들의 나이터울은 각각 2살씩 나는데, 소위 '2030'세대라는 점은 마찬가지입니다.

 

'비슷한 또래의 동료가 조혈모세포 기증을 직접한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궁금해졌습니다. 비슷한 사례가 있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인터뷰기사 작성의 교육을 겸해 1:3 인터뷰를 진행했고, 3편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들은 글 속에 무엇을 담았을까요? 한 편씩 소개해 드립니다.[편집자 주]

 

인더뉴스 이수민 기자ㅣ“살면서 누군가의 삶에 직접적으로 관여할 수 있는 순간이 생각보다 많지 않아요. 소방관 등 특정 직업군에 속하지 않고서야 ‘생명을 살리는 일’에 개입하는 순간이 거의 없죠. 그런데 내가 다른 사람의 삶을 바꾸는 일을 했다니…. 그 자체로 벅찼어요”

 

‘요즘에도 이런 젊은이가 있다니?’ 나는 장승윤 기자보다 꽤(?) 젊은 편이다. 잠깐 그 사실을 망각하기라도 한 건지, 속으로 어릴 때 할머니로부터 들었을 법한 말을 나도 모르게 되뇌이고 있었다.

 

기자가 된 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경험하게 된 첫번째 인터뷰였다. 어떤 인터뷰이를 만날까하는 생각에 잔뜩 긴장해 있었는데, 웬걸? 인터뷰 대상은 다름 아닌 편집국에서 매일 보는 동료였다. 

 

20대 청년의 조혈모 세포 기부? 거창해 보이기도, 생소해 보이기도 했다. 사실 ‘20대 봉사 = 스펙쌓기'라는 등식이 내 머리 속에 자동으로 딸려오기도 했다. 누군가는 이런 나에게 닳고 닳은 사람이라 비난 할 것 같지만 잠깐 항변을 해야겠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게 20대에 만난 대부분의 또래들은 그런 이유로 봉사에 뛰어들었으니까.

 

 

대학에 와서 만난 친구들은 대부분 저학년 때부터 소위 '좋은 직장의 인재'가 되기 위해 전력질주 하고 있었다. 그들의 삶은 영화로 치면 '원테이크 필름' 마냥 숨가쁘게 돌아갈 수 밖에 없었고, 봉사 조차 그 통과 의례 중 일부에 지나지 않았다. 모두의 삶은 편집점, 변곡점 하나 없는 원테이크 샷으로 순탄한듯 아닌듯 쭉 이어지고 있었다. 

 

그래도 정말 순수한 의미에서의 봉사를 떠올린다면 그나마 세상의 때가 덜 탄 종교의 영역에 계신 분들. 흔히 언론에 보도되는 교황 혹은 신부님들이 떠오르기 마련이다. ‘내 동료는 종교 구도자의 피를 타고난 걸까? 아니라면, 어떻게 이런 생각을 하고 실천에 옮기기까지 할 수 있었을까?’ 궁금해서 물었더니 그는 이렇게 답했다.

 

“처음 알게 된 건 스무 한 살 때에요. 사실 그냥 무료 영화 표를 받으려고 헌혈하러 갔었는데, 우연히 조혈모세포 기증도 알게됐죠. 시간을 잠깐만 내면 무엇인가를 받는다는 게 단순히 좋았어요. 그런데 이를 반복하다 보니 잠깐 번거로움으로 남을 도울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하게 다가왔습니다. 그런 마음을 느끼려고 한 두 번 반복하니, 일종의 취미 혹은 습관으로 자리 잡게 됐어요.”

 

기부 과정은 어땠을까. “피 관련 수술이라고 하면 ‘엄청 큰 주사 바늘로 찌른다’ 는 항간의 이야기가 떠돌던데 괴담의 진위가 궁금해요” 가장 궁금한 것을 물었다.

 

“병원 배치부터 퇴원에 이르기 까지 전 과정에서 기부자의 요구에 맞춰 세심하게 케어해요. 백혈구 촉진제를 맞은 후 뼈가 이따끔씩 찌릿했을 뿐 개인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큰 부작용은 없는 걸로 알고 있어요. 애초에 요즘에는 헌혈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큰 불편함을 느끼진 못했습니다.”

 

 

“그래도 위험하다는 인식이 많은데 아닌가요?” 동료가 이렇게 건강하게 왔는데도 나는 여전히 걱정 어린 표정으로 물었다. “아, 기증이 위험할 것이라는 선입견이 많은데 전혀 아니에요. 이 부분이 알려져야 한다고 생각해요. 어떤 방식으로든 사람들에게 알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기부가 가져다 준 소중한 순간이 따로 있는 걸까? 조금 더 깊은 얘기를 들어보고 싶었다. 

 

장 기자는 “기증 받으신 분의 따님으로부터 편지를 받았을 때 앞으로 포기하지 않겠다는 문구를 보고 눈물이 났어요. 누군가에게 삶의 기회를 줬다는 게 말이 안된다는 생각도 들었죠”라며 “누군가에게 내일을 선물하는 벅찬 순간을 아무나 경험할 수 있는 게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혜자 가족을 직접 뵙진 못했지만 선물을 주고받은 느낌이기도 했구요”고 말했다.

 

장기자의 말 대로라면 조혈모세포 기증은 한 번 마음먹기가 어렵지 그 이후로는 안전하고 체계적으로 진행된다. 그리고 타인의 삶에 생각보다 깊게 관여하게 된다. 작은 용기로 시작해 다른 이의 인생에 희망을 선물할 수 있는 몇 안되는 방법인 것 같았다. 그리고 무엇보다, 우리가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그 어떤 활동에 비해 가장 직접적이고 확실한 방식이었다. 

 

우리 삶을 영화 필름이라고 한다면, 현재 20-30대들의 필름은 말 그대로 '특이점 하나 없는 기나긴 원테이크'의 상태가 더욱 심해졌다. 코로나19 탓에 다양한 경험을 누리며 느낄 낭만이나 여유는 사라졌고 삶의 고통을 나눠질 사람들을 만나 직접 소통하는 자리를 갖기란 점점 힘들다.

 

결국 각자가 '나름의 방식으로' 삶의 무게를 감당하며 전속력으로 달려나가고 있는데. 양 옆을 돌아볼 여유를 갖는다는 건 모두에게 당연 사치다.

 

앞 길만 보고 나아가기도 벅찬, 현재가 불행인지 다행인지 알지도 못한 채 지난히 반복되는 원테이크의 일상 속에서 요즘 20대가 삶과 죽음의 경계를 체험할 기회는 전무하다고 봐도 된다. 프렌치스코 교황, 이태석 신부님 처럼 선행을 실천하고 계신 분들의 소식은 개개인의 실천 의지에까지 영향을 주기에는 어려웠다. ‘나와는 전혀 다른 부류의 이야기’로 다가왔고 속세를 초월한 분들의 이야기 같아 사실상 직접 따라할 엄두도 나지 않았다.

 

 

그런데 이번 인터뷰로 조혈모세포 기부가 바로 변곡점이 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조심스럽게 들기 시작했다. 어쩌면 나 같은 20대들에게 세포기증은 타인에게 삶을 선물할 수 있는 귀한 경험이 될 수 있겠다. 그렇게 우리 인생에 ‘강력한 편집점’이 되어줄 수 있지 않을까. 어느새 그 기운에 설득되고 말았다. 편집국 옆자리 동료는 우리들에게 저 먼 나라의 교황의 강론이나 에세이 보다 훨씬 더 강력한 영향력을 끼쳤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이수민 기자 itnno1@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