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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3사-경찰청, ‘패스’ 기반 모바일 운전면허증 공동개발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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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02, 2019, 11:10:23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관련 임시허가 바탕으로 추진
내년 1분기에 이용할 수 있도록 협업..편의성·교통안전 높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이동통신 3사와 경찰청이 모바일 운전면허증 개발에 협력한다.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는 2일 경찰청과 공동 본인인증 브랜드 ‘PASS(패스)’ 기반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공동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협약은 통신 3사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 규제 샌드박스로 획득한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관련 임시허가를 바탕으로 추진됐다. 3사는 패스를 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정보 검증 시스템’과 연동하는 논의를 시작으로 내년 1분기까지 자사 가입자가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협업할 계획이다.

 

 

◇ 실물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법적 지위..블록체인 적용해 보안성 높여

 

통신 3사는 패스 이용자가 대면·비대면 환경에서 간편하게 운전 자격이나 신원을 증명하는 등 기존 실물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법적 지위를 가진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다.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는 휴대전화 이용자가 패스 앱에서 이용약관에 동의한 뒤 실물 운전면허증을 등록하면 이용할 수 있다. QR코드나 바코드 형태로 나타나는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는 경찰청·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정보 검증 시스템과 연동되며 실시간으로 운전 자격과 신원이 확인된다.

 

통신 3사는 서비스 이용자 개인정보를 보호하고자 블록체인 등을 적용했다. 운전면허증과 관련된 모든 정보는 스마트폰 내부 안전영역에 저장되고 블록체인과 같은 기술로 암호화 데이터 위변조를 방지한다. 금융 서비스에 적용되는 백신·보안 키패드·위변조 방지 기술 등 다중 안전장치도 적용한다.

 

◇ 공유 모빌리티 사업자 교통안전 제고..미국·호주서 이미 선보여

 

통신 3사와 경찰청은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가 명의도용이나 무면허 운전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공유 차량이나 공유 전동 킥보드처럼 운전 자격 확인이 필요한 플랫폼에 적용될 수 있다.

 

 

우선 통신 3사는 공유 차량 서비스 사업자 쏘카(SoCar)와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도입을 타진해 나갈 계획이다. 쏘카 관계자는 “앞선 기술 도입으로 부정 사용을 방지하고 이용자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는 미국과 호주에서 이미 상용서비스나 시범사업 형태로 선보인 바 있다. 최근에는 실물 운전면허증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 교통정책 홍보창구로 활용..개인정보 주권 높이는 효과도

 

또한 부가적인 효과로 교통법령과 정책을 홍보하거나 적성검사 기간을 안내하는 창구로 활용할 수 있다. 가입자 2500만 명을 확보한 패스 부가서비스로 서비스 배포가 쉽고 API 연동을 거쳐 사용처 확산이 용이하다는 강점도 있다.

 

개인정보 측면에서 이번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는 사용자가 자기 개인정보를 직접 관리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운전면허증과 관련된 정보는 통신 3사에 저장되지 않는다. 통신 3사는 “분산원장을 활용해 암호화된 데이터 최소한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용자가 약관에 따라 기업에 개인정보를 위탁하는 기존과 비교해 사용자가 직접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시점과 상황을 선택하는 방식은 이용자 데이터 주권을 보호한다는 측면에서 한 층 진일보됐다는 평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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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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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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