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삼성전자, ‘미래기술육성사업’ 2019년 하반기 지원 과제 발표

URL복사

Monday, October 07, 2019, 10:10:00

기초과학 분야 7개 등 총 26개 과제 선정..330억 지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삼성전자가 뇌종양 면역 세포부터 연역적 딥러닝 기술까지 다양한 분야 연구 지원에 나선다.

 

삼성전자는 7일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연구과제를 발표했다고 이날 밝혔다. 기초과학 분야 7개, 소재기술 분야 10개, 정보통신기술(ICT) 창의과제 분야 9개 등 총 26개 과제가 선정됐다. 올해 하반기부터 지원되며 연구비는 330억 원이다.

 

이 사업은 삼성전자가 지난 2013년 1조 5000억 원을 출연해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과 삼성전자 미래기술육성센터를 통해 미래 기술을 10년간 지원하는 사회공헌 사업이다. 지금까지 기초과학 분야 187개, 소재기술 분야 182개, ICT 창의과제 분야 191개 등 총 560개 연구과제에 연구비 7182억 원이 지원됐다.

 

 

삼성전자는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은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연구를 지원하고 우수한 신진 연구자를 발굴하는 효과를 거두며 국가 기술 경쟁력 확보에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발표에서 기초과학 분야에는 생명과학, 물리, 수리 분야 과제 7개가 포함됐다. 이흥규 KAIST 교수는 뇌종양 세포를 인지하고 면역반응을 조절할 것이라 예상되는 새로운 면역 세포를 연구한다. 궁극적으로는 새로운 뇌종양 치료제 발굴이 목표다.

 

공수현 고려대학교 교수는 나노미터 두께로 얇은 2차원 반도체에 빛을 가둘 때 나타나는 새로운 물리 현상 이론을 세계 최초로 정립하고 실험으로 이를 규명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이 연구는 새로운 양자광학 이론을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플랫폼을 제시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된다.

 

이어 소재기술 분야에서는 반도체 소재부터 소재 분석, 암 진단 분석 등 분야에 총 10개 과제를 지원한다. 정경운 재료연구소(KIMS) 박사는 암세포 전이 특성에 따라 색깔이 변하는 유기소재 연구를 수행한다. 암세포 전이 가능성 예측과 진단에 필요한 시간과 정확성을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준희 UNIST 교수는 신경망 컴퓨터에 적용될 기술을 연구한다. 원자 단위에서 다중 on-off 스위칭을 할 수 있는 새 반도체 소재를 개발하는 내용이다.

 

김동훈 KIST 박사는 인공지능(AI) 기술로 기계에 쓰이는 금속이나 복합소재가 파괴되는 시점, 잔여 수명을 예측하는 방법론을 연구한다. 고층건물, 항공기, 선박 등 대형 구조물 파괴 시점을 예측해 피해를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ICT 창의과제 분야에서는 뇌신호 해석, 딥러닝 등 분야에 총 9개 과제가 포함됐다. 정은주 한양대학교 교수는 사람이 음악 소리를 상상할 때 뇌에서 발생하는 신호를 센싱한 뒤 분석해 음악으로 재구성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이 연구는 신체장애로 예술 활동 체험이 제한됐던 사람들에게 정서적 안정과 사회적 재활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향후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rain-Computer Interface)에도 활용될 기반기술로 평가된다.

 

정교민 서울대학교 교수는 연역적으로 추론하는 AI 기술 개발에 도전한다. 현재 딥러닝 기술을 대규모 데이터 학습을 거치는 귀납적 학습 방법에 기반한다. 학습되지 않은 돌발 상황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번 연구로 자율주행, 자연어 처리 등 학습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인간처럼 대응하는 인공지능을 개발한다.

 

김성근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 이사장은 “이번에 선정된 의료, 환경 분야 과제들은 우리 삶과 사회적 문제를 개선하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반도체, AI 분야 과제들은 우리나라 기술 경쟁력 강화에 획기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음두찬 삼성전자 미래기술육성센터 센터장은 “오늘 발표한 과제 절반을 30대부터 40대 초반 젊은 신진 연구자들이 진행한다”며 “향후 우리나라 미래 성장동력 발굴과 과학기술 기반을 탄탄하게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2024.04.29 10:00:1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신협·농협·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상호금융팀'을 설치·운영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범부처 협업조직으로 금융위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가 협력하는 구조입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에 대한 국민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건전성 관리를 강화합니다. 부동산·건설업 대출 등 부실우려여신을 중심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부실채권 매각, 채무조정 등 리스크 관리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유사시 대응능력도 상시점검해 상호금융 시스템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합니다. 현재 행안부에서 관리·감독 중인 새마을금고에 대해선 올해 2월 부처간 체결한 협약에 따라 금융위(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행안부(새마을금고중앙회)의 감독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 규제 차이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도 주요과제로 추진합니다. 그간 상호금융은 다소 느슨한 건전성규제와 지배구조 제도가 적용되면서 업권 내에서도 규제 차이로 인한 형평성과 불공정경쟁 이슈가 제기돼 왔습니다. 지속적인 자산규모 확대와 고위험대출 증가 등 외형과 실질에 맞는 정교한 제도정비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합니다. 신협-금융위, 농협-농림축산식품부, 수협-해양수산부, 산림조합-산림청, 새마을금고-행안부 등 관계기관이 공조해 체계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 주관, 고용노동부·행안부가 협력하는 복합지원팀이 신설됩니다. 복합지원팀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금융은 물론 고용·복지까지 통합지원하는 종합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완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취약계층 금융지원은 금융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고용지원은 고용노동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개별적으로 집행해 충분한 연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협업조직이 출범하는 만큼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이 제공되고 상호금융기관에 대한 국민신뢰가 회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