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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도로 위 사물 5G 연결해 자율주행 성공...향후 개선 과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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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0, 2019, 15:10:04

서울 강서구 마곡LG사이언스파크 주변 15분간 주행
차량과 도로 위 사물 연결..자율주행 안정성 보여줘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자율주행 센서가 부착된 검은색 현대 제네시스 G80 차량이 서울 강서구 LG마곡사이언스파크 주변을 2.5㎞가량 운전자 보조 없이 달리는 시연을 했다. 차량, CCTV 등 도로 위 사물을 5세대(5G) 이동통신으로 연결하는 ‘5G-V2X’ 기술이 바탕이 됐다.

 

이 기술이 발전하면 도로에서 발생하는 위험 상황을 모든 차량에 전달해 사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차들이 마치 ‘한 몸’처럼 움직이는 셈이다. 도로 통제 때문에 시연이 지연되는 해프닝이 있었지만, 자율주행차가 사람이 직접 운전하는 차보다 안전하지 않다는 우려는 불식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0일 LG유플러스가 진행한 자율주행 시연은 차량과 사물이 통신하는 5G-V2X 기술이 핵심이다. 이번 시연에서는 지난 3월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ACE Lab과 진행한 5G 기반 도심도로 자율주행 실증에서 더 나아가 도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나리오가 적용됐다.

 

 

운전석에 LG 직원이 탑승하긴 했지만 운전대를 잡지 않고 가속 조작도 하지 않았다. 차량이 자율주행 상태로 약 15분 동안 움직이며 무단 횡단 보행자나 긴급 차량 등장, 전방 사고 상황 발생 시 대응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원격에서 지켜봤다.

 

LG유플러스는 자율주행차량으로 출근하는 과정을 상정하고 시연을 진행했다. 첫 번째는 원격 호출이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주차된 차량을 사람이 있는 위치로 불러오는 기술이다.

 

이 과정에서 시연이 15분가량 중단되는 해프닝이 있었다. 최순종 LG유플러스 기업기반사업그룹장 상무는 “사전에 경찰서 협조를 받아 시연 도로를 통제하려 했으나 확보되지 않아 자체적으로 통제 요원을 재배치하며 시간이 오래 걸렸다”며 “기술적 문제는 아니고 상황적 문제로 지연됐다”고 말했다.

 

 

시연이 재시작한 뒤에는 예정된 시나리오가 순차적으로 나타났다. 무단횡단하는 보행자를 가정하고 마네킹이 갑자기 나타나자 차량이 급정거했다. 이어 뒤쪽에서 앰뷸런스가 사이렌을 울리며 달려오자 차량이 스스로 속도를 줄였다. 멀리서 위험 구간 등 특이 사항을 발견하면 경고 메시지가 나왔다.

 

이날 실증된 시나리오는 모두 차량 운전자나 차량에 설치된 자율주행 센서만으로는 감지하기 어려운 상황들이다. 도로에 있는 CCTV와 다른 차량에서 얻은 교통 정보를 관제 센터에서 취합해 각 차량에 전달하는 5G-V2X로 구현한 시스템이다.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개인의 운전실력이 사고를 판가름하는 지금보다 안전할 것으로 보인다. 멀리서 무단횡단을 하는 보행자처럼 인간 인식범위를 벗어난 잠재적 위험 상황에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시연은 정해진 시나리오를 따르는 과정에서 자율주행 차량이 일반 도로에 완전히 노출된 상황은 아니었다는 한계가 있었다.

 

5G-V2X 자율주행이 아직 시작 단계라는 사실도 이번 시연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이날 자율주행은 물리적인 통신 거리를 줄이는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등 네트워크 인프라와 다이내믹 맵, 고정밀 측위 플랫폼이 동원됐기에 가능했다. 이종 산업 간 협력과 막대한 투자가 병행돼야 자율주행 시대가 본격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주식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 부사장은 “자율주행은 한두 개 기술로 실현되는 게 아니다. 다양한 회사, 전문기관, 단말 회사 등에 통신회사가 도움 받는 것”이라며 “LG유플러스는 플랫폼과 통신과 콘텐츠, 연동 등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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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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