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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상구 회장 “750만 ‘한상파워’, 여수서 글로벌 경제영토 넓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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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1, 2019, 11:10:04

제18차 세계한상대회 4000명 참석 22일 여수 팡파르...박항서 감독도 참석

 

제18차 세계한상대회가 22~24일 여수 엑스포대회장에서 드디어 팡파르를 울린다.

 

이 대회는 매년 세계 각지의 재외동포 경제인 ‘한상(韓商)’들이 모여 한민족의 경제영토를 넓혀 나가는 ‘국제 비즈니스의 큰 장’이다.

 

한상은 한민족 혈통(국적불문)으로 무역, 금융, 외식, IT, 법조, 의료 등 전 분야 경제활동 종사자다. 세계 180여개 국에 750만명 한상 가족이 있다. 이번 대회에는 약 60개국 해외 1000명, 국내 3000명 총 4000여 명이 참석한다.

 

이번 대회 캐치프레이즈는 ‘한상과 함께 새로운 100년’이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한국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한상의 역량과 네트워크를 강조하는 대회다.

 

 

고상구 제 18차 세계한상대회 회장은 “전남 여수는 동북아 국제물류기지 중심이다. 매년 1300만 명의 관광객이 찾아온 도시다. 한상대회는 단순히 네트워크만이 아니라 제품을 발굴하고 비즈니스 기회를 만드는 장이다. 이번 대회는 국경 없는 무역전쟁을 ‘한상인’이 지혜를 모으는 대회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 베트남 축구영웅 박항서 감독 참석, 4000명 참석자 여수 매력에 빠지다

 

이번 한상대회를 위해 전세계를 누비며 대회 성공에 불철주야 뛰었던 고상구 대회장은 우선 우선의 여수의 매력에 소개했다.

 

“여수는 동북아 국제물류 중심도시로 부각하고 있다. 이미 2012년 여수세계엑스포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역량있는 도시다. 또 여수 하면 해양 관광도시가 떠오른다. 여기에 남도의 맛있는 음식들도 유혹한다. ‘한상’(해외동포기업인)들이 여수에서 국제회의와 관광과 먹거리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좋은 환경의 개최지다. 여수 매력에 푹 빠져도 된다.”

 

대회장에는 특급 인사들도 줄줄이 참석한다. 강경화 외무부 장관, 김영록 전라남도 도지사, 권오봉 여수시장 그리고 여수 지역구 주승용 의원님, 이용주 의원을 비롯한 이종걸 의원, 강석호 의원, 염동렬 의원, 장대환 매경미디어그룹 회장. 한우성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이 참석한다.

 

 

특히 고상구 회장의 ‘절친’인 베트남 축구대표팀 박항서 감독도 참석하기로 해 시선이 집중된다.

 

그는 “박 감독은 카타르 월드컵 본선 진출을 위해 예선에서 태국과 무승부,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를 연승하면서 ‘박항서 매직’을 만들어가고 있다. 국가대표선수들이 합숙훈련 중임에도 불구하고 제18차 세계한상대회를 축하해주기 위해서 찾아줘 고맙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대회의 의미에 대해 “올해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이 되는 해이자, 대한민국이 걸어온 100년의 역사를 뒤로 하고, 앞으로 새로운 100년의 첫걸음을 내딛는 중요한 분기점”이라며 “나라를 잃었던 시절에는 독립자금을 보냈고, 모국의 경제위기 시에는 발 벗고 자금을 모아 보냈던 한상인들이 엄중한 글로벌 무역전쟁에서 ‘지혜’를 모아줄 그런 자리가 될 것 같다”라고 강조했다.

 

공동 대회장으로는 박의순 재일한국상공회의소 회장, 하용화 세계한인무역협회장, 이재훈 중남미한상연합회장, 김한신 영비즈니스리더네트워크 회장, 이숙진 제마이홀딩스그룹 회장, 표성룡 료녕신성실업유한공사 회장이 선출됐다.

 

국경 없이 경쟁하는 글로벌 시대 “한상이 진정한 영웅이자 애국자”

 

고상구 회장의 애국심은 남다르다. 스스로 베트남에서 성공과 좌절을 함께 맛보면서 맨주먹으로 사업을 일으킨 ‘한상’이다. 그래서 이번 대회에 대한 애정은 뜨거웠다.

 

 

“100년 전 한상은 작은 배에 몸을 싣고 낯선 땅으로 떠났다. 그리고 불굴의 의지와 도전 정신으로 타국에서 새 터전을 개척했다. 동토의 땅 시베리아에서 열사의 나라 중동까지 세계 구석구석에서 한상인들은 새 역사를 만들어냈다. 그들이야말로 진정한 영웅이고 애국자다.”

 

실제로 한국은 1960년도에 에티오피아보다 훨씬 더 가난했다. 어떻게 하면 필리핀 같이 잘사는 나라가 될까 부러워했다. 그렇지만 밤낮없이 노력해 이제 글로벌 경제 10위권으로 도약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에게 글로벌 시장은 더 많이 남아있다. 그는 이번 세계한상대회가 한국인들에게 ‘한상’이 더 가까워지고, 한상과 한국 기업이 ‘상생’의 길을 찾는 교류의 장이 되기를 희망했다. 그의 열정으로 이번 한상대회에는 처음으로 CJ, 풀무원, 롯데마트, 동원F&B 등 대기업들도 참여했다.

 

그는 “저는 이번 한상대회가 미래의 젊은이들이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는 도전과 희망의 축제로 만들고 싶다. 또한 경쟁력 있는 한국의 우수한 제품을 한상을 통하여 세계 시장에 판매하는 플랫폼이 되기를 바란다. 이를 위한 중소기업중앙회-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기업전시회가 많은 노력을 했다”고 소개했다.

 

 

2002년 시작한 ‘한상대회’는 지역인 창원-경주에서도 열린 바 있다. 이번 대회는 한상과 한상, 한상과 한국 기업인 간의 비즈니스 네트워킹 기회를 모색하는 기존 프로그램인 일대일 비즈니스 미팅이 실제적으로 사업이 추진되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는 것이 그의 의지다.

 

그는 “한상인은 하루하루 전쟁터와 같은 비즈니스 현장에서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그 가운데 금쪽 같은 시간을 내고 자비를 들여서 이곳 여수까지 와서 한상대회에 참석했다. 그들의 글로벌 시각과 네트워크를 품으로 안아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새로운 백년 준비하는 3박 4일 보람...전남과 여수시에도 감사”

 

고상구 회장은 그가 베트남에서 일군 K-MARKET은 2017년 베트남 100대 브랜드에 올랐다. 또한 4년간(2014~2017년) 한인회장을 역임하면서 베트남에서 한국의 위상을 높였다.

 

“지난해 세계한인회장대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국민훈장 동백장을 수훈받았다. 제가 한인회장할 때 삼성전자를 비롯해서 많은 기업들이 베트남에 진출해서 폭발적으로 그 교민의 수가 늘어났다. 교민들이 합심하고, 적응과 정착에 힘을 보낸 것을 평가를 받은 것 같다. 교민을 대신해 제가 받은 것으로 생각한다.”

 

 

그가 운영하는 K&K 글로벌트레이딩의 K-MARKET은 베트남 전역에 있는 87개 매장을 오픈했다. 지금도 매달 2~3개 매장이 늘어나고 있다.

 

K-MARKET이 베트남 100대 브랜드에 선정된 것은 한국 식료품을 판매하는 점포수가 많아서 아니라 매출이 높아서만이 아니다. K-MARKET만의 특별한 문화로 베트남의 소매유통문화를 선진화시켰다는 것이 평가를 받았다.

 

그는 “단순한 한국 식료품을 파는 매장이 아니라 카페나 고급레스토랑처럼 식품을 파는 그러한 고급형 매장으로 어필했다. K-MARKET은 일등기업이 아니라 일류기업이 모토다. 그리고 지난 6월 14일 하노이 외곽 푸응어이 공단에서 아시아 최대 복합물류센터 준공식을 가졌다”고 설명했다.

 

국경 없이 경쟁하는 글로벌 시대, 스스로 베트남에서 ‘K푸드’와 ‘물류한류’의 주인공인 고상구 회장. 그는 “인도와 아세안국가를 합하면 근 20억 정도의 인구를 가진 경제권을 위한 한국 정부의 ‘신동방정책’에 작지만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한상대회장으로서 그는 “새 백년을 준비하는 ‘여수 밤바다’ 3박 4일이 되었으면 좋겠다. 주최한 재외동포재단(이사장 한우성)과 대회를 준비해온 전남과 여수시에도 다시 감사한다”고 인사를 빼놓지 않았다.

 

고상구 회장은 “해외동포 한상은 국가자산이다. 앞으로 세계 곳곳에 있는 750만 ‘한상파워’를 활용하자. 그래서 더 많은 경제영토를 개척하고 더 큰 경제력을 갖추어 강대국으로 발돋움하자”고 웃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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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명기 기자 pnet21@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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