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Logistics 유통

이마트 트레이더스 ‘부산 명지점’ 오픈...서부산~동부경남 상권 겨냥

URL복사

Wednesday, October 30, 2019, 06:10:00

인기 먹거리 매장·젊은 소비층 선호 MD 확대
다양한 체험형 이벤트 및 할인행사 진행 예정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이마트가 부산에서 18번째 트레이더스를 선보인다. 부산지역 트레이더스로는 서면점 이후 2번째다.

 

해당 매장은 인기 먹거리 매장을 늘리는 등 식품부문을 강화하고, 젊은 세대가 많은 상권에 주목해 젊은 층 소비 선호 MD를 대거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이마트는 오는 31일 부산 강서구 명지동 스타필드 시티 지하 2층에 트레이더스 명지점을 매장면적 9190m²(2,780평) 규모로 오픈한다고 30일 밝혔다.

 

‘트레이더스 명지점’이 스타필드 시티의 핵심 콘텐츠로서 100여개의 전문점·엔터테인먼트·패션·스포츠·F&B 매장이 모여있는 공간이다. 집객 효과는 물론 사상·사하 등 서부산권과 김해·창원 등 경남동부권을 모두 아우를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이마트 측은 “부산 강서구는 12만명이 거주하고 있지만, 대형마트를 비롯한 대형상업시설이 전무해지역 주민들은 원정쇼핑을 나가야 하는 불편을 겪어 왔다”며 “이번 트레이더스 명지점 오픈으로 쇼핑편의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노재악 이마트 트레이더스 본부장은 “지난 9년간 트레이더스가 쌓아온 장점과 역량들을 극대화해 명지점 개점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확실히 차별화된 상품품질과가격경쟁력을 느끼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트레이더스 성장동력 ‘식품부문’ 강화

 

트레이더스 명지는 기존 트레이더스 성장동력인 식품부문을 강화하는 한편, 상권 특성에 맞춰 젊은 소비층을 타겟으로 삼는 것이 특징이다.

 

트레이더스의 먹거리MD는 가격과 품질 경쟁력을 앞세워 매출의 주축이 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마트에 따르면 전체 매출 중 신선 비중이 40%이며, 식품 전체로 보면 74%에 달한다.

 

이에 트레이더스 명지는 인기 먹거리 매장의 규모를 기존점 보다 대폭 확대했다. 9개월간 41만개가 팔린 스테디셀러 두마리치킨, 초밥 위에 올라가는 회 무게가 2.5배 무거운 자이언트 초밥 등을 판매하는델리 매장도 기존점 대비 30% 가량 늘린 것이 대표적이다.

 

이마트는 “즉석조리의 경우 매출 상위 10~20% 품목을 제외하고는 수시로 스크랩하고 신상품을 개발하는 방식으로 소비 트렌드를 빠르게 반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부대찌개·순대곱창볶음·오리불고기·감자탕 등 ‘간편식 존’도 별도로 구성됐다. 또, 호주산 와규도 여타 지점들보다 진열대를 2배 가량 늘리고 와규본인등심·와규T본스테이크 등 새로운 상품을 도입해 구색도 다양화했다. 스테이크 수요가 늘면서 와규 스테이크 존도 마련됐다.

 

◇ 지역 상권 반영..젊은 소비층 타겟팅 전략

 

트레이더스 명지점은 상권에 맞게 30대 타겟 MD도 강화했다. 지난해 기준 부산 강서구의 30대 인구 비중은 22.9%로 부산지역 평균 13.3%는 물론 서울 15.9%, 경기 15.5% 보다 월등히 높을 정도로 젊은 층 비중이 높았던 것.

 

이에 ▲프라다·버버리·막스마라 패딩과 ▲에스티로더 ▲샤넬 ▲디올 등 유명브랜드 병행수입 화장품을 도입하는 등 일반 대형마트에서는 보기 어려운 프리미엄 브랜드를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바닷가에서 물건을 찾는데 쓰는 ▲금속탐지기 ▲잔디깍이 ▲유튜브 키트 등 독특하고 재미있는 상품도 준비된다. 젊은 소비층이 트렌드에 보다 민감한 만큼 SNS 이슈 상품인 ▲멘보샤 ▲훠거소스 ▲게리치즈크래커 등을 비롯해 혼술족이 선호하는 미니주류도 판매된다.

 

 

◇ 지역업체 협업 및 지역문화 반영한 이벤트·할인 진행

 

트레이더스는 이번 오픈을 기념해 부산지역 협력업체와 콜라보를 통해 체험형 로드쇼를 진행한다.

 

먼저 창고형 할인점에서 ▲피싱보트 ▲어군탐지기 ▲낚시·레저용 고무보트 등을 만날 수 있다. 트레이더스 명지점은 해양도시라는 부산지역 특성을 고려해 지역 마린전문기업 동남보트레저산업과 11월 9일까지 피싱 로드쇼를 개최한다.

 

어묵산업이 발달한 부산지역 특성에 맞춰 지역 대표 어묵 브랜드 중 하나로 손꼽히는 고래사 어묵과 협업해 55종의 어묵을 선보이는 어묵 로드쇼도 선보인다.

 

이마트 측은 “로드쇼는 판매 외에도 지역소비자들이 지역브랜드를 즐기고 경험할 수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지역 특유의 문화를 반영한 이벤트로 11월 9일 빨간 속옷 로드쇼도 진행된다. 영남지역에는 개점하는 매장에서 빨간 속옷을 사면 행운이 온다는 속설이 있기 때문이라고. 트레이더스는 빨간 속옷 로드쇼를 위해 1년전부터 사전 기획해 30억원 규모의 물량을 준비했다고 덧붙였다.

 

트레이더스 명지점 오픈을 기념한 대규모 개점행사도 열린다. 먼저 11월 10일까지 전 카테고리에 걸쳐 150품목을 최대 30%까지 할인하는 1차 개점행사가 준비됐다.

 

주요 상품으로 1등급 이상 ‘도드람 삼겹살(100g)’을 기존가격 1580원보다 20% 가량 저렴한 1280원에, 보이는 ‘더 에어프라이어 V’를 기존 9만 9800원 보다 1만원 저렴한 8만 9800원에, ‘세타필 로션(591m2+29ml2)’을 2만 4980원에 판매한다.

 

이외에도 삼성카드 단독제휴를 통해 ‘캐리어 미니건조기(3Kg)’를 정상가 22만 8000원에서 17만 8000원으로, ‘오뚜기 진라면 컵(65g*15입)’을 7980원에서 6980원으로 판매하는 등 카드 행사상품 대상으로 최대 20%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이외에도 삼성카드 결제 고객 경품 이벤트, 제휴 삼성카드 첫 결제시 30% 캐시백 제공 등의 이벤트도 준비됐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배너

1기 신도시 재건축 선도지구 ‘최대 3.9만가구’ 지정…구체적 선정 기준은?

1기 신도시 재건축 선도지구 ‘최대 3.9만가구’ 지정…구체적 선정 기준은?

2024.05.22 16:42:31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경기 분당, 일산 등 1기 신도시 재건축 정비사업 선도지구로 최대 3만9000가구가 지정됩니다. 국토교통부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경기도, 1기 신도시, LH 단체장 간 간담회를 개최하고 '1기 신도시 정비 선도지구 선정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1기 신도시 정비 선도지구 선정규모는 분당 8000가구, 일산 6000가구, 평촌 4000가구, 중동 4000가구, 산본 4000가구 등 총 2만6000가구입니다. 여기에 구역별 주택 가구 수가 다르고 1개 구역 만으로 기준물량을 초과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해 신도시별로 1~2곳을 추가 선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추가 가구물량의 경우 기준물량의 50% 이내가 되도록 설정했습니다. 국토부는 "1기 신도시 각 지자체가 지역별 주택 재고, 주택수급 전망 등을 고려해 가구 수로 제시된 기준물량 내외에서 선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며 "기준물량에 더해 1~2개 구역을 추가로 선정할 수 있게 해 선도지구를 선정·관리에 있어 지자체의 자율성을 강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모든 신도시에서 최대 범위로 물량을 추가한다고 가정할 경우 분당은 1만2000가구, 일산은 9000가구, 평촌, 중동, 산본은 6000가구 규모의 물량이 선도지구로 지정을 받아 재건축에 들어가게 됩니다. 국토부는 올해 선정되는 선도지구의 규모가 전체 정비대상 주택물량의 10~15%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선정 규모와 함께 선정 방식 및 기준에 대해서도 발표했습니다. 선정 방식은 주거단지 정비형, 중심지구 정비형 등 사업 유형과 연립주택, 아파트, 주상복합 등 주택 유형에 관계 없이 단일 기준에 따라 고득점 순으로 하기로 했습니다. 단, 특정 유형에 쏠림이 발생되지 않도록 지자체가 유형별로 안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주택 정비가 포함되지 않은 기반시설 정비형, 이주대책 지원형 등의 경우 선도지구와 별개로 지자체가 직접 특별정비구역을 지정할 계획입니다. 선정 기준은 국토부가 제시하는 표준 평가기준을 기본으로 지자체가 지역 여건을 고려해 세부 평가기준과 배점을 조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기본계획이 수립되기 전 선도지구 공모가 이뤄지는 점을 감안해 개발계획 등 정성평가 없이 정량평가 중심으로 평가기준을 잡기로 했습니다. 지역 여건을 고려해 지자체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10쪽 이내의 개발 구상안을 접수 받아 정성평가도 가능토록 할 예정입니다. 1기 신도시 각 지자체는 특별정비구역안과 선도지구 선정 기준, 동의서 양식 및 동의서 징구 방식 등 공모 지침을 오는 6월 25일 확정·공고함으로써 선도지구 공모에 들어갑니다. 이후 오는 9월 선도지구 선정 제안서 접수, 10월 평가 및 국토부 협의를 거친 뒤 11월 지자체가 선도지구를 최종 선정합니다. 이후 오는 2025년 특별정비구역 지정, 2026년 시행계획 및 관리처분계획 수립, 2027년 착공, 2030년 입주를 목표로 정비가 추진됩니다. 국토부는 8월 중 기본방침(안)을 수립하고 전국 지자체 의견수렴 후 9월 노후계획도시정비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10~11월 중 수립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기본계획도 8월에 수립해 주민공람을 실시하고, 지방의회 등 절차를 거쳐 12월에 수립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지자체는 신도시별 기본계획에 이주대책을 포함할 예정이며, 정부는 지자체가 수립하는 이주대책을 적극 지원할 방침입니다. 이 과정에서 주민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주민 수요에 맞는 이주대책을 수립한다는 계획입니다. 주민동의율 높을수록 선도지구 선정에 있어 유리 이날 1기 신도시 재건축 선도지구 선정 기준으로 제시한 '표준 평가기준'의 경우 전체 100점 만점 기준으로 주민동의율이 60%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주민동의 대상은 정비구역 내 전체 토지 등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여야 하며 60점 만점을 채우려 할 경우 95%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충족됩니다. 절반인 50% 만 동의를 받을 경우 최저점인 10점 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통합구역 내 현재 가구 당 주차대수, 도시기능 활성화 필요성, 통합정비 참여 주택단지 수, 통합정비 참여 가구 수는 각각 10점이 최대치입니다. 가구 당 주차대수의 경우 주차공간이 부족할 수록 점수가 높게 주어지는데 가구 당 0.3대 미만일 경우 10점을 채울 수 있습니다. 반대로 가구 당 1.2대 이상은 2점만 주어집니다. 도시기능 활성화 필요성의 경우 정성평가로도 가능토록 했으며, 통합정비 참여 주택단지 및 가구 수는 많을 수록 점수가 높게 부여됩니다. 단지의 경우 4개 단지 이상일 경우, 가구는 3000가구 이상이어야 10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1개 단지 및 500가구 미만일 경우 기본점수인 5점, 2.5점으로 책정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가점기준으로 사업의 실현 가능성도 항목으로 제시됩니다. 공모기관에서 평가항목을 구성해 평가가 가능토록 했으며 최대 5점을 가점받을 수 있습니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오랜 협의를 거쳐 오늘 선도지구에 대한 구체적인 선정 계획을 마련했다"며 "선정 이후 특별정비계획 수립 등 향후 과정에서 선도지구가 신속하게 정비가 추진돼 성공적인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방안을 다각적으로 지속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