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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방송 지각변동에 관망 중인 KT…새로운 미디어 전략은 ‘IPTV의 OTT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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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4, 2019, 17:11:12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셋톱박스·추천 서비스 공개
소비행태 변화 발맞춘 ‘개인화’ 중점..자체 OTT 출범 준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이동통신사들의 케이블 TV 인수합병에 돌입하고 외산 OTT사업자들이 국내 시장에 뛰어들면서 유료방송 시장에 지각변동이 일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KT가 ‘IPTV의 OTT화’를 새로운 전략으로 내세웠습니다.

 

KT는 4일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IPTV 셋톱박스 신제품 2종과 인공지능(AI) 기반 추천 서비스 ‘AI 큐레이션’과 함께 IPTV 사업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 유료방송 시장 지각변동 뒤쳐져..개인화·AI로 신성장 기회 모색

 

 

이날 구현모 KT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 사장은 인사말에서 “더 이상 유료방송 시장에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의문이 있어 경쟁사들은 케이블 TV 인수에 눈을 돌리고 있다”며 “KT는 뭐하냐며 걱정하는 시선이 있다”고 운을 뗐습니다.

 

KT는 가입자 820만 명을 확보한 IPTV 업계 1위 사업자입니다. 지난달에는 IPTV 운영 노하우를 태국 초고속인터넷 사업자에 수출해 2020년 한해에만 300억 원 이상 수출효과를 확보하는 등 해외에서도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을 33.3%로 제한하는 합산규제에 막혀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케이블 TV 사업자 인수합병에 나서는 동안 이를 뒷짐 지고 바라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 시점에 KT는 인수합병이 아닌 다른 성장 기회를 모색했습니다. 개인화와 인공지능(AI) 기술입니다. 이날 KT는 ‘올레 tv UHD 4’와 ‘슈퍼 VR tv’ 등 셋톱박스 제품과 ‘AI 큐레이션’ 서비스를 선보였는데요. 공통으로 홈미디어로서 IPTV가 아닌 ‘개인’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입니다.

 

우선 올레 tv UHD 4는 크기를 80%나 줄이고 무선 인터넷 연결을 지원해 거실이 아닌 곳에도 설치할 수 있다는 점이 강조됐습니다. 슈퍼 VR tv는 기존 IPTV를 VR로 옮겨 개인이 몰입감 있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제작된 제품입니다. AI 큐레이션은 가정과 개인을 구분해 선호 콘텐츠를 추천해 줍니다.

 

◇ 1인 가구 증가·TV시청행태 변화 추세 발맞춰 새로운 수요 발굴

 

KT가 이러한 시도를 하는 배경에는 개인화와 TV시청 행태 변화가 있습니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지난 2015년 기준으로 1인 가구가 전체 27.2%에 달하는 520만 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오는 2030년이면 33.2%인 720만 명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또한 모바일 기기 보급에 따라 거실이 아닌 각자 방에서 콘텐츠를 소비하는 행태가 보편화하는 추세입니다. KT는 가구당 시청시간이 줄었지만 개인당 시청시간 합계가 늘어난 점을 들어 미디어 시장이 증가세에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여기에 AI 기술로 IPTV에서 개인화를 구현했습니다. 구현모 사장은 “예전부터 이런 트랜드에 대응해 준비해왔다”며 “개인맞춤형 VOD과 채널서비스, 나아가 광고와 커머스까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습니다.

 

◇ OTT 따라하는 IPTV는 미투전략에 그칠 우려도..KT OTT 출범 눈앞

 

다만, 이날 공개된 전략은 한계점이 있다는 지적입니다. IPTV가 AI 기반 개인화라는 옷을 입고 OTT를 흉내내더라도 모바일과 PC, TV를 아우르는 OTT를 따라잡기는 버거우리라는 예상입니다. 이에 KT는 IPTV의 OTT화는 전체적인 방향성일 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훈배 KT 뉴미디어사업단장은 “(새로운 서비스가)사용성 측면에서 OTT와 유사한 형태가 될 수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OTT냐 IPTV냐가 아니라 콘텐츠 소비가 중점”이라며 “이러한 관점에서 IPTV 플랫폼을 발전시켜나가겠다는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KT는 자체적인 OTT 사업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KT 자회사 스카이티브이와 미국 콘텐츠 미디어 사업자 디스커버리(Discovery)가 콘텐츠 제작 합작투자회사 설립 양해각서를 체결하며 독점 콘텐츠 제작 기반도 마련했습니다. KT는 자체 OTT를 이번 달 출시할 예정입니다.

 

IPTV는 이동통신요금을 연계한 묶음 판매로 OTT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특히 단말 가격이 비싼 VR제품 판매에 효율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송재호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 전무는 “VR기기를 들여올 때 가장 큰 문제는 가격”이라며 “모바일, 인터넷과 결합해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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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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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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