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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BMW코리아 “PHEV로 고성능·고효율 다잡겠다”...530e 출격 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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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14, 2019, 12:11:12

PHEV 라인업 지속 확대 계획.. 530e 유럽기준 연비 52.6km/ℓ 달성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해법도 제시..ESS 만들어 에너지 공급원 활용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BMW코리아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라인업을 앞세워 럭셔리 친환경차 시장을 선도하기로 했습니다. BMW코리아는 새로운 PHEV 모델인 뉴 530e를 올해 안에 출시하는 한편,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에도 적극 나설 방침입니다.

 

BMW코리아는 지난 12일부터 나흘간 총 3차수에 걸쳐 진도 쏠비치에서 미디어 시승행사를 진행 중입니다. ‘다음을 향한 드라이빙’이란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에서는 BMW코리아의 친환경차 전략에 대한 청사진이 제시됐습니다.

 

◇ 연내 신형 PHEV 모델 530e 출시…“고효율 이미지 강화”

 

BMW코리아는 PHEV 라인업을 확대해 고성능·고효율 이미지를 강화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현재 BMW에서 판매하고 있는 PHEV 모델은 745e와 745Le, 330e, X5 40e가 있는데요. 올 연말 뉴 530e를 출시해 국내 PHEV 시장을 적극 공략하기로 했습니다.

 

큰 출력을 내는 고배기량 엔진을 주로 판매하는 BMW가 친환경차에 집중하는 이유는 뭘까요. 답는 최근 강화되고 있는 글로벌 환경 규제와 친환경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제고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BMW그룹은 내년까지 유럽연합(EU) 28개 회원국에서 판매 신차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995년 대비 최대 50%까지 감축할 예정입니다.

 

 

앞서 전기차인 i3와 i8를 선보였던 BMW코리아는 기존 모델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기술을 접목한 PHEV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장할 예정입니다. 고성능 브랜드인 ‘M’과 친환경차 브랜드인 ‘i’를 통해 운전의 즐거움과 고효율을 동시에 만족시키겠다는 전략입니다.

 

BMW의 PHEV 라인업은 기존 i8에 적용됐던 병렬식과 달리 직렬식 하이브리드 구조가 특징입니다. 병렬식은 전기 모터가 구동축에 직접 연결돼 뛰어난 가속성과 높은 출력을 보장하지만, 대용량의 모터와 배터리가 필요하다는 게 BMW 관계자의 설명입니다.

 

따라서 직렬식 구조는 병렬식 보다 공간 확보에 유리한 장점이 있는데요. 전기 모터가 변속기 내부에 위치한 BMW의 PHEV 모델들은 넓은 실내 공간과 넉넉한 트렁크 용량을 그대로 유지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PHEV의 최대 장점은 일반 내연기관차보다 높은 경제성을 꼽을 수 있습니다. BMW코리아에 따르면 PHEV 차량인 745Le 모델은 같은 주행 환경에서 같은 거리(30.7km)를 주행했을 때, 가솔린 차량인 740Li보다 연료비를 약 37% 가량 줄일 수 있습니다. 745Li는 1만 6400원이 들지만 745Le는 1만 400원이면 충분합니다.

 

특히 이날 BMW코리아는 조만간 출시할 PHEV 모델인 530e를 공개했습니다. 외관은 기존 5시리즈와 똑같지만 배출가스가 없는 무공해 전기 주행이 가능한데요. 530e는 순수 전기로 최대 50km까지 주행할 수 있고, 연비는 유럽기준으로 52.6km/ℓ에 달합니다.

 

뛰어난 효율을 가진 530e는 고급차다운 넉넉한 힘도 챙겼습니다. 총 시스템 출력은 252마력(전기모터 113마력, 가솔린 엔진 184마력)이며.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6.2초면 도달합니다.

 

 

◇ 제주도서 전기차 배터리로 ESS 구축…배터리 재활용 문제 ‘해법’

 

또 BMW코리아는 이번 행사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의 재활용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중고 전기차 배터리를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으로 바꿔 에너지 공급원으로 활용하는 건데요.

 

앞서 지난 8월 BMW코리아는 국내 최초로 전기차의 배터리를 재사용하는 친환경 충전소 ‘e-고팡’을 제주도에 설립했습니다. e-고팡은 최대출력 250kW의 독립운전이 가능한 중고전기차 기반 ESS인데요. 실제 BMW i3 고객 10명으로부터 중고 배터리를 공급받았다고 합니다.

 

BMW의 ESS는 소형 컨테이너에 모든 기능을 넣은 ‘올인원’ 방식이라 어디든 옮겨서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장점을 부각하기 위해 제주도에서부터 진도 행사장까지 ESS를 직접 공수해 왔다고 하는데요. 이날 행사장에서 쓰인 조명 등 모든 전자기기는 ESS에 저장된 전기로 운영돼 눈길을 모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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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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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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