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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삼성SDI·CATL에 배터리셀 10년 이상 발주...“전기차 시대 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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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22, 2019, 12:11:31

총 13조원 들여 배터리셀 공급계약..“2023년까지 25개 친환경차 판다”
코발트 등 핵심 원재료 직접 조달..배터리셀 기술개발 및 생산공장 구축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BMW그룹이 삼성SDI·CATL로부터 배터리 셀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배터리셀 발주에 13조원 이상 투자한 BMW는 2023년까지 25개의 전동화 라인업을 구축해 전기차 시대를 선도한다는 계획입니다.

 

21일 BMW코리아에 따르면 자동차 배터리 제조사인 삼성SDI는 최근 BMW그룹과 배터리셀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총 29억유로(약 3조 8000억원) 규모의 이번 계약을 통해 삼성SDI는 BMW 측에 2021년부터 2031년까지 10년간 배터리셀을 공급하게 됩니다.

 

안드레아스 벤트 BMW그룹 구매 및 협력 네트워크 총괄은 21일 서울에서 열린 BMW그룹 협력사의 날 행사에서 “이번 계약을 통해 배터리셀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게 됐다”며 “BMW그룹은 각 세대 배터리 셀을 글로벌 경쟁입찰을 통해 가장 선도적인 제조업체로부터 공급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BMW그룹은 중국 CATL과의 배터리셀 공급계약 규모도 크게 늘렸는데요. 지난해 맺은 계약 규모는 40억유로(약 5조 2000억원) 수준이지만, 이제 73억유로(약 9조 5000억원)으로 증가했습니다.

 

이 계약은 내년부터 2031년까지이며, 배터리셀 물량은 BMW브릴리언스 오토모티브의 중국 선양공장 등에 공급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BMW그룹은 현재 독일 에르푸르트에서 짓고있는 CATL 배터리 셀 생산 공장의 첫 고객사가 됐는데요. BMW가 CATL의 독일 진출에 큰 역할을 한 셈입니다.

 

특히 BMW그룹은 배터리셀의 핵심 원재료 중 하나인 코발트를 호주와 모로코 광산에서 직접 조달해 CATL과 삼성 SDI에 제공할 예정입니다. 리튬 역시 호주를 비롯한 여러 광산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직접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BMW그룹은 배터리셀 기술력에 대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는데요. 지난 14일엔 독일 뮌헨에 ‘배터리셀 성능 센터’를 열었고, 스웨덴의 배터리 제조사인 노스볼트, 벨기에의 배터리 소재 개발사인 유미코아와 배터터셀 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 기술 컨소시엄을 구축하기도 했습니다.

 

또 BMW그룹은 배터리셀 개발은 물론 자체적인 생산시설도 확보하고 있습니다. 독일 딩골핑 공장과 미국 스파르탄버그 공장, BMW브릴리언스 오토모티브 중국 선양공장 등이 대표적인데요. 드락슬마이어그룹과 협력해 태국에도 현지 배터리 생산 공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BMW그룹은 자사의 전기차 판매가 2021년까지 2배 증가하고,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 역시 매년 평균 30% 이상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BMW그룹은 2023년까지 총 25종의 전동화 라인업을 확보하고,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을 순수 전기차로 운영할 방침입니다.

 

특히 BMW그룹은 주력 시장인 유럽에서 총 신차 판매의 25%를 전기차로 채울 계획입니다. 이어 2025년까지 3분의 1, 2030년까지 50% 이상으로 전기차 비율을 높인다는 목표를 정했습니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BMW그룹은 올해까지 순수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합쳐 50만대 이상의 전기화 모델들을 생산했다”며 “이미 16만대 이상 판매된 i3를 비롯해 미니(MINI) 전기차, BMW iX3, iNEXT, i4 등 5개의 전기차 라인업을 2년내에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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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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