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은행권, 베트남 넘어 신남방 국가로...현지화 전략 ‘가속’

URL복사

Monday, December 02, 2019, 06:12:00

정부 신남방 정책 기조 맞춰 인도·미얀마 등으로 금융영토 적극 확장
베트남·캄보디아사업 ROA 국내보다 높아..“해외진출 확대해 나갈 것”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은행권이 정부의 신남방 정책 기조에 맞춰서 글로벌 금융 영토를 적극적으로 넓히고 있습니다. 국내 은행의 격적지로 부상한 베트남에 이어 인도와 미얀마까지 진출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일 은행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제2의 베트남으로 불리는 인도, 미얀마 등 신남방 국가에서의 영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예상되는 사업성 악화에 대비해 수익원 발굴을 다양화하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됩니다. 동남아 현지 은행을 인수합병 하거나 신규 지점 개설을 통해 현지화 전략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KEB하나은행은 베트남 자산규모 1위 베트남투자개발은행(BIDV)의 지분 15%를 취득하면서 외국인 전략적 투자자 지위를 확보했습니다. BIDV가 보유한 베트남 전역의 방대한 영업망을 활용해 선진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신남방 전략을 본격화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어 신남방 정책 주요 대상국인 인도 구루그람시에 두번째 지점을 열었습니다. 구루그람은 수도 델리와 인접한 수도권 지역으로 삼성전자와 LG전자 등의 생산 공장이 있는 노이다시와도 가깝습니다. 구루그람 지점은 인도 수도권에 진출한 120여개 한국계 기업과 인도 현지 유망업체들의 금융지원을 목표로 세웠습니다.

 

미얀마에도 금융한류 바람이 본격화될 전망입니다. 미얀마 정부는 그동안 외국계 금융사에는 지점까지만 개방을 허가했습니다. 현재 13개 외국계 은행 지점이 있는데 한국에서는 신한은행이 유일하게 양곤에 지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미얀마 정부는 외국계 금융사에 허용하지 않았던 현지법인 설립과 리테일 영업까지 가능한 3차 은행업 인가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미얀마 중앙은행은 지난달 18일까지 3차 은행업 인가를 위한 신청을 받았습니다.

 

이에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KDB산업은행 등 3곳이 최근 미얀마 중앙은행에 은행업 설립 참여의향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기업은행은 지난달 25일 미얀마 정부 기구인 중소기업개발운영위원회와 중소기업 지원정책 협력 및 상호 진출 활성화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기업은행은 현재 미얀마 양곤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무소를 지점이나 법인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NH농협은행은 미얀마와 캄보디아에서 각각 소액대출 법인인 농협파이낸스미얀마, 농협파이낸스캄보디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베트남과 인도에는 사무소를 설치해 운영 중입니다.

 

농협은행은 소액대출 사업 위주로 진출을 서두르고 있어 향후 현지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핵심 역량인 ‘농업금융’을 앞세워 사업을 확장해나갈 계획입니다.

 

실제로 은행들은 해외사업에서 국내보다 높은 총자산이익률(ROA)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은행들이 국내에서 기록한 ROA는 0.56%인 반면 베트남에서는 2.05%, 캄보디아 2.01%, 미얀마 1.76%의 ROA를 나타냈습니다.

 

앞으로도 시중은행들이 해외 영토를 넓히면서 사업 다각화, 현지화, 금융인프라 협력 등에 적극 나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저금리 기조와 경기 부진에 따라 순이자마진이 둔화되면서 수익원을 다양화하고 있다”며 “해외 시장 공략은 바로 큰 이익을 내는 사업은 아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수익성 다각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그는 이어 “정부의 신남방 정책을 통해 은행들도 적극적으로 해당 국가에 진출하고 있다”며 “아직까지는 베트남의 비중이 높지만 이번 한-아세안 특별정상 회의를 계기로 다른 국가들도 여건이 개선되면 보다 적극적으로 진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