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종합] 車업계, ‘코세페’ 호재에도 판매 정체...“그랜저만 웃었다”

URL복사

Monday, December 02, 2019, 17:12:49

1만대 넘긴 그랜저 베스트셀링카..신차 빼면 판매 부진 두드러져
쌍용차는 르노삼성 제치고 내수 3위 탈환..한국지엠은 또 ‘최하위’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판매 회복을 위한 총력전에 나선 국내 자동차업계가 11월에도 웃지 못했습니다. 곧 끝나는 개별소비세 인하와 코리아 세일 페스타 등 지난달엔 판매 호재가 있었는데요. 경제 침체로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되면서 판매량 확대로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다만, 최근 출시된 신차들의 ‘신차효과’는 두드러졌는데요. 더 뉴 그랜저는 출시 첫 달 1만대를 돌파하며 베스트셀링카 자리를 탈환했고, 픽업트럭 콜로라도는 500대 가까이 팔리며 기대 이상으로 선전했습니다. 최근 출시된 K7과 셀토스도 6000대 이상씩 판매돼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 1만대 넘게 팔린 그랜저, 출시 첫 달 베스트셀링카 탈환

 

현대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6만 3160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1.5% 감소했습니다. 아반떼(4475대), 코나(3720대), 투싼(3279대) 등 주력 차종들이 하락세로 접어들면서 정체된 모습을 보였는데요. 다만, 최근 선보인 신차들이 성장세를 보이면서 판매량 감소 폭을 최소화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차종은 따끈따끈한 신차인 ‘그랜저’인데요. 더 뉴 그랜저는 지난달 총 1만 407대가 판매돼 8832대에 그친 쏘나타를 누르고 베스트셀링카가 됐습니다. 더 뉴 그랜저의 누적 계약량은 이미 4만대에 달하기 때문에 이 같은 상승세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밖에 물량이 부족한 팰리세이드는 4137대를 기록했고, 싼타페(7001대)도 최근의 기세를 이어가지 못했습니다. 다만 수소전기차인 넥쏘는 전년 동월 대비 4배 가량 많은 699대가 팔렸는데요. 이는 지난 2018년 3월 출시 이래 역대 최고 성적입니다.

 

 

◇ 정체된 기아차, 지난달 4만 8615대 기록…신차효과는 ‘톡톡’

 

기아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0.2% 감소한 4만 8615대를 기록했습니다. 노후차종이 많은 기아차는 전반적으로 판매량이 정체된 모습을 보였는데요. 모닝(4675대), K5(2848대), K7(6000대), 카니발(5722대), 스포티지(2564대), 쏘렌토(5600대) 등 대부분의 차종이 전년 동월 보다 판매량이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기아차 역시 신차들의 활약은 돋보였습니다. 소형SUV 1위를 지키고 있는 셀토스(6136대)는 전달보다 11.3% 늘었고, 모하비 더 마스터(1468대) 역시 전년 동월 대비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1만대 이상 사전계약을 받은 신형 K5도 12월 실적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9000대 넘긴 쌍용차, 내수 3위 탈환…티볼리·렉스턴스포츠 ‘쌍끌이’

 

쌍용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9240대를 판매하며 3개월 만에 내수 3위를 탈환했습니다. 티볼리와 렉스턴스포츠 등 주력 차종들이 전월보다 판매량이 증가한 덕분인데요. 총 1만대를 넘겼던 전년 동월보다는 10.6% 떨어졌지만 8000대 수준에 그쳤던 전월 대비 10.6% 늘었습니다.

 

차종별로 보면 전월 대비 8.7% 증가한 티볼리(2337대)와 12.1% 늘어난 렉스턴스포츠(3539대)가 쌍끌이 노릇을 톡톡히 했습니다. 또 ‘신차’인 코란도는 1963대가 판매돼 전월 대비 15.9% 증가했는데요. 코란도는 지난 8월 이후 3개월 연속 상승세를 기록하며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 밖에 팰리세이드와 모하비에 밀린 G4 렉스턴도 오랜만에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G4 렉스턴도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1401대가 팔렸는데요. 전년 동월보다는 1.5% 줄었지만 전달과 비교하면 33.9% 급증했습니다.

 

 

◇ 르노삼성차, 11월 총 8076대 판매…QM6 판매량이 70%

 

르노삼성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8076대를 판매했는데요. 2개월 연속 내수 3위를 달성했던 전월(8401대)보다 3.9% 떨어지면서 순위도 4위로 내려앉았는데요. 공교롭게 르노삼성의 11월 내수 판매량은 전년 동월(8407대)과 비교해도 3.9% 감소했습니다.

 

전체 판매량은 감소세를 보였지만, 주력 차종인 QM6는 총 5648대 판매되며 내수 판매량의 70% 가량을 책임졌습니다. 지난달 5648대가 팔린 QM6는 풀체인지를 앞둔 쏘렌토를 따돌리고 중형 SUV 시장 2위를 지켰습니다.

 

하지만 QM6를 제외한 나머지 차종들은 정체된 모습을 보였는데요. 주력 차종인 SM6는 975대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50.3%나 급감했고, 단종이 확정된 SM3·5·7은 모두 100대를 넘지 못했습니다. 수입차종인 클리오도 147대에 머물렀는데요. 상용차인 마스터(660대)만 선전한 모습입니다.

 

 

◇ 탈꼴찌 실패한 한국지엠…472대 팔린 콜로라도만 선전

 

한국지엠은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7323대에 그쳐 최하위를 벗어나지 못했는데요. 내수 4위인 르노삼성차보다도 753대나 차이나는 부진한 성적입니다. 주력차종인 스파크(3162대)와 말리부(775대)가 전년 동월 대비 각각 20.3%와 53.1%나 급감한 영향이 큽니다.

 

다만 레저용 차량들은 상대적으로 선전했는데요. 스파크를 제외한다면 전체 11개 차종 가운데 1000대를 넘긴 차종은 트랙스(1048대)가 유일합니다. 또 최근 출시한 픽업트럭 콜로라도는 472대가 판매되면서 기대 이상의 성적표를 받아들었습니다. 함께 선보인 대형 SUV 트래버스도 322대가 판매돼 나름대로 선방했다는 평가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