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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車업계, ‘코세페’ 호재에도 판매 정체...“그랜저만 웃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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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02, 2019, 17:12:49

1만대 넘긴 그랜저 베스트셀링카..신차 빼면 판매 부진 두드러져
쌍용차는 르노삼성 제치고 내수 3위 탈환..한국지엠은 또 ‘최하위’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판매 회복을 위한 총력전에 나선 국내 자동차업계가 11월에도 웃지 못했습니다. 곧 끝나는 개별소비세 인하와 코리아 세일 페스타 등 지난달엔 판매 호재가 있었는데요. 경제 침체로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되면서 판매량 확대로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다만, 최근 출시된 신차들의 ‘신차효과’는 두드러졌는데요. 더 뉴 그랜저는 출시 첫 달 1만대를 돌파하며 베스트셀링카 자리를 탈환했고, 픽업트럭 콜로라도는 500대 가까이 팔리며 기대 이상으로 선전했습니다. 최근 출시된 K7과 셀토스도 6000대 이상씩 판매돼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 1만대 넘게 팔린 그랜저, 출시 첫 달 베스트셀링카 탈환

 

현대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6만 3160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1.5% 감소했습니다. 아반떼(4475대), 코나(3720대), 투싼(3279대) 등 주력 차종들이 하락세로 접어들면서 정체된 모습을 보였는데요. 다만, 최근 선보인 신차들이 성장세를 보이면서 판매량 감소 폭을 최소화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차종은 따끈따끈한 신차인 ‘그랜저’인데요. 더 뉴 그랜저는 지난달 총 1만 407대가 판매돼 8832대에 그친 쏘나타를 누르고 베스트셀링카가 됐습니다. 더 뉴 그랜저의 누적 계약량은 이미 4만대에 달하기 때문에 이 같은 상승세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밖에 물량이 부족한 팰리세이드는 4137대를 기록했고, 싼타페(7001대)도 최근의 기세를 이어가지 못했습니다. 다만 수소전기차인 넥쏘는 전년 동월 대비 4배 가량 많은 699대가 팔렸는데요. 이는 지난 2018년 3월 출시 이래 역대 최고 성적입니다.

 

 

◇ 정체된 기아차, 지난달 4만 8615대 기록…신차효과는 ‘톡톡’

 

기아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0.2% 감소한 4만 8615대를 기록했습니다. 노후차종이 많은 기아차는 전반적으로 판매량이 정체된 모습을 보였는데요. 모닝(4675대), K5(2848대), K7(6000대), 카니발(5722대), 스포티지(2564대), 쏘렌토(5600대) 등 대부분의 차종이 전년 동월 보다 판매량이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기아차 역시 신차들의 활약은 돋보였습니다. 소형SUV 1위를 지키고 있는 셀토스(6136대)는 전달보다 11.3% 늘었고, 모하비 더 마스터(1468대) 역시 전년 동월 대비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1만대 이상 사전계약을 받은 신형 K5도 12월 실적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9000대 넘긴 쌍용차, 내수 3위 탈환…티볼리·렉스턴스포츠 ‘쌍끌이’

 

쌍용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9240대를 판매하며 3개월 만에 내수 3위를 탈환했습니다. 티볼리와 렉스턴스포츠 등 주력 차종들이 전월보다 판매량이 증가한 덕분인데요. 총 1만대를 넘겼던 전년 동월보다는 10.6% 떨어졌지만 8000대 수준에 그쳤던 전월 대비 10.6% 늘었습니다.

 

차종별로 보면 전월 대비 8.7% 증가한 티볼리(2337대)와 12.1% 늘어난 렉스턴스포츠(3539대)가 쌍끌이 노릇을 톡톡히 했습니다. 또 ‘신차’인 코란도는 1963대가 판매돼 전월 대비 15.9% 증가했는데요. 코란도는 지난 8월 이후 3개월 연속 상승세를 기록하며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 밖에 팰리세이드와 모하비에 밀린 G4 렉스턴도 오랜만에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G4 렉스턴도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1401대가 팔렸는데요. 전년 동월보다는 1.5% 줄었지만 전달과 비교하면 33.9% 급증했습니다.

 

 

◇ 르노삼성차, 11월 총 8076대 판매…QM6 판매량이 70%

 

르노삼성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8076대를 판매했는데요. 2개월 연속 내수 3위를 달성했던 전월(8401대)보다 3.9% 떨어지면서 순위도 4위로 내려앉았는데요. 공교롭게 르노삼성의 11월 내수 판매량은 전년 동월(8407대)과 비교해도 3.9% 감소했습니다.

 

전체 판매량은 감소세를 보였지만, 주력 차종인 QM6는 총 5648대 판매되며 내수 판매량의 70% 가량을 책임졌습니다. 지난달 5648대가 팔린 QM6는 풀체인지를 앞둔 쏘렌토를 따돌리고 중형 SUV 시장 2위를 지켰습니다.

 

하지만 QM6를 제외한 나머지 차종들은 정체된 모습을 보였는데요. 주력 차종인 SM6는 975대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50.3%나 급감했고, 단종이 확정된 SM3·5·7은 모두 100대를 넘지 못했습니다. 수입차종인 클리오도 147대에 머물렀는데요. 상용차인 마스터(660대)만 선전한 모습입니다.

 

 

◇ 탈꼴찌 실패한 한국지엠…472대 팔린 콜로라도만 선전

 

한국지엠은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7323대에 그쳐 최하위를 벗어나지 못했는데요. 내수 4위인 르노삼성차보다도 753대나 차이나는 부진한 성적입니다. 주력차종인 스파크(3162대)와 말리부(775대)가 전년 동월 대비 각각 20.3%와 53.1%나 급감한 영향이 큽니다.

 

다만 레저용 차량들은 상대적으로 선전했는데요. 스파크를 제외한다면 전체 11개 차종 가운데 1000대를 넘긴 차종은 트랙스(1048대)가 유일합니다. 또 최근 출시한 픽업트럭 콜로라도는 472대가 판매되면서 기대 이상의 성적표를 받아들었습니다. 함께 선보인 대형 SUV 트래버스도 322대가 판매돼 나름대로 선방했다는 평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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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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