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무선이어폰 시장이 무섭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2년 전 “콩나물 시루 같다”고 혹평을 받던 애플의 무선 이어폰 에어팟은 없어서 못 팔 정도가 됐습니다. 특히 10월에 출시된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장착한 에어팟 프로는 글로벌 국가 여러 곳에서 이미 품절 대란을 겪고 있습니다.
무선이어폰 시장은 애플과 삼성전자, LG전자처럼 고성능을 추구한 고가 제품과 샤오미, SKY 등처럼 기본 성능에 가격을 낮춘 제품 두 가지로 나뉩니다.
6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는 ‘무선이어폰 시장 전망 보고서’를 통해 2020년 글로벌 무선이어폰 시장은 올해 대비 90% 성장한 2억 3000만대 규모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2019년 글로벌 무선이어폰 시장은 1억 2000만대 규모를 기록할 전망입니다.
무선이어폰 시장을 확대한 애플의 경우 올해 하반기 무선이어폰 시장 점유율이 하락했는데요. 1분기 시장점유율 60%에서 3분기 45%로 떨어졌습니다. 다만, 지난 10월에 출시한 에어팟 프로가 판매 상승 곡선을 타고 있어 4분기 점유율 회복이 예상됩니다. 올해도 연간 50% 점유율 달성은 무난해 보입니다.
내년 무선이어폰 시장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2020년에는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대형 IT 기업들이 대거 무선이어폰 시장에 뛰어듭니다. 삼성전자와 샤오미, 화웨이 등 기존 스마트폰 업체들의 시세도 확장하는 분위기여서 시장 판도 변화까지 예상됩니다.
무선이어폰 기능도 점차 고도화되고 있는데요. 일례로, 애플 에어팟 프로의 노이즈 캔슬링(주변소음방지)기능의 경우 에어팟 사용자들 사이에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노이즈 캔슬레이션을 포함해 향후엔 바이오 센싱, 방수와 AI통합 보이스 어시스턴트 등 부가 기능들이 추가 개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같은 기능은 저가 보급형부터 고가 프리미엄 제품군에 적용될 것이란 전망입니다.
내년엔 1세대 무선이어폰 사용자들의 교체 시기와도 맞물릴 것으로 예상돼 수요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카운터포인트 이윤정 애널리스트는 “10년 전 초기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 탄력 구간의 흐름을 최근 무선이어폰 시장에서 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2009년부터 2012년까지의 스마트폰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이 80% 수준이었는데 무선이어폰 시장이 올해를 시작으로 이 같은 유사한 흐름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이제 소비자들 사이에서 무선이어폰이 일상 필수품 중 하나로 자리잡기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