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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진한 車산업, 내년엔 숨통 트이나...“SUV·전기차 앞세워 회복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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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19, 2019, 17:12:30

올해 대비 수출 2.5%, 내수 1.7% 증가 전망..늘어난 신차와 정부정책 지원 영향
각종 산업현안에 민관합동 대응 필요..“노사관계 개선 및 R&D 지원 강화 절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올해 국내 자동차산업은 경쟁 심화와 수요 침체로 부진의 늪에서 헤어나오지 못했습니다. 내년엔 SUV와 고급차, 전기차 등 고부가가치 차종의 활약으로 내수와 수출 모두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만 환경규제 대응 및 노사관계 개선 등 해결해야 할 과제도 산적해있습니다.

 

자동차산업연합회는 19일 오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대회의실에서 제7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을 열고 이 같은 전망을 발표했습니다. 올해의 자동차산업을 평가하고 내년 동향을 전망해 산업 발전 및 정책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입니다.

 

이날 포럼에서는 김준규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이사와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수석연구원이 주제발표를 맡았는데요. 전종근 한국외대 교수의 주재로 양병내 산업부 자동차항공과장, 김현 글로벌경영연구소 상무, 이승철 계양정밀 이사, 임은영 삼성증권 팀장이 토론자로 참석했고, 김주홍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정책기획실장이 포럼 경과보고를 했습니다.

 

정만기 자동차산업연합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올해 우리 자동차산업은 생산이 세계 7위로 내려앉고, 글로벌 100대 부품업체 수에서 중국에 4위 자리를 내주는 등 400만대 생산도 불투명하다”며 “수소차, 자율차 등 미래차로의 산업재편을 위한 본격적 준비가 민관합동으로 진행되고 있고 노사관계도 개선되는 등 어려움 속에서도 희망이 보이기도 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정 회장은 자동차 업계의 재도약을 위해 몇 가지 장애물을 극복해야한다고 조언했는데요. 노사관계 안정과 노동유연성 회복, 국회와 정부의 규제개혁 노력 등이 주요 내용입니다. 특히 산업 활동을 위축시키는 각종 규제들이 산업과 일자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평가해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이어 주제발표를 맡은 김 이사는 올해 글로벌 자동차산업에 대해 “친환경차 및 자율주행차 대응을 위해 구조개편이 가속화됐다”고 평가했는데요. 국내 산업에 대해서는 “고부가가치 신차개발과 전기차 투입 확대로 수출금액이 5% 이상 증가했다”며 “파업을 피해 노사합의로 해결하는 등 노사관계에 새로운 희망도 나타났다”고 말했습니다.

 

김 이사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약 4.8%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내년엔 중국, 인도, 동유럽, 중동을 중심으로 회복돼 0.9% 증가세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리 산업의 자동차 수출 역시 신차투입 확대, 고급차(제네시스) 유럽시장 출시 등 긍정적 요인에 힘입어 올해 대비 2.5%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수출금액은 전기차 및 SUV, 고급차 등 고부가가치 제품의 판매가 늘면서 4.2%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올해 내수 시장은 전년 대비 2.6% 감소했었는데요. 수출과 마찬가지로 내년 내수 판매는 1.7%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내년엔 신차가 12종(올해 9종)에 달하는 데다 10년 이상 노후차 교체지원 등 정부정책도 뒷받침되기 때문입니다.

 

끝으로 김 이사는 “내년엔 수입차 확대, 수출전략차종 개발, 환경규제 강화, 중국차 글로벌시장 진출 본격화 등 산업이슈에 대한 업계와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된다”며 “협조적 노사관계 구축을 통한 경쟁력 확보와 전기차 개발을 실질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R&D 지원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언했습니다.

 

두 번째 주제발표를 한 김진우 수석연구원은 자동차 부품을 중심으로 내년 산업을 전망했습니다. 김 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부품업계는 30년 이상 거래비중이 57%로 나타나는 등 장기거래 관계를 형성해왔는데요, 하지만 전기차 등 미래차가 급부상하면서 기존 부품업체들이 설 자리를 잃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이에 대해 김 연구원은 “최근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은 부품의 공용화와 표준화를 극대화하며 플랫폼 개수를 줄여나가고 있는데, 이는 공급업체의 수가 점차 축소됨을 의미한다”며 “특히 전기차의 경우 내연기관에 비해 부품 수가 적고, 자율주행차는 3단계 기술이 본격화되면서 고도화가 가속화될 것” 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따라서 이 같은 산업 변화는 여력이 충분한 대형 부품사에 더욱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미래차 트랜드에 부합한 부품업체들에 대한 지원도 중요하지만, 통폐합 과정에서 축소되는 기업들의 연착륙에 대한 지원도 절실하다는 게 김 연구원의 주장입니다.

 

이어 포럼 경과보고를 맡은 김주홍 실장은 올해 7차례 포럼에서 도출된 정책과제를 정부 및 국회 등에 건의한 결과 42%가 반영됐다고 발표했습니다. 특히 수소충전소 규제 완화, 수소상용차 시장 지원, 자율주행 관련 법제도 개선, 부품업체 금융부담 완화 등을 정책반영 주요 사례로 들었습니다.

 

편, 자동차산업연합회는 내년 1월 21일 제8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을 열 계획인데요.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발전전략’을 주제로 다양한 제언들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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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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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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