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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전등화’ 한국지엠 창원공장...1교대 전환에 대량해고 사태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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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23, 2019, 16:12:11

정규직 전원 주간에만 출근..비정규직 공정에 강제 배치전환
비정규직은 ‘구조조정’ 칼날..해고 철회 및 정규직 전환 촉구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일감난’에 허덕이는 한국지엠 창원공장이 오늘(23일)부터 사실상 1교대제로 전환됩니다. 이 과정에서 비정규직 인원 대부분이 해고통지를 받으면서 노사 갈등은 최고조에 달한 상태인데요.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대량 해고를 중단하고 정규직 전환하라”며 장기 투쟁에 돌입했습니다.

 

23일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 창원 비정규직지회에 따르면, 창원공장은 이날부터 ‘한시적 2교대제’에 돌입합니다. 다시 말해 정규직 주야 전체인원은 주간에만 출근하게 된건데요. 이에 따라 유휴인력이 발생하면서 비정규직 585명은 구조조정 칼날을 피하지 못했습니다. 650여 명의 비정규직 노동자 가운데 약 60여 명만 남게 된 셈입니다.

 

한국지엠과 하도급 계약을 맺은 1차 협력사들은 지난달 26일 해고 대상 직원들에게 해고예고통지서를 보냈는데요. 해고 대상에 오른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계약 기간인 이달 31일이 지나면 일자리를 잃게 됩니다. 이들은 근속년수에 따라 한국지엠으로부터 최대 3000만원의 위로금을 받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지엠 비정규직 노조는 이번 대규모 해고 사태를 “불법파견의 책임을 피하려는 꼼수”로 해석했습니다. 앞서 대법원이 두 차례나 불법파견 판결을 낸 데 이어 지난해엔 고용노동부도 직접고용 시정명령을 내렸는데요. 사측이 정규직 전환을 피하기 위해 해고를 결정했다는 게 노조의 입장입니다.

 

진환 한국지엠 창원 비정규직지회 대의원은 이날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창원공장에서 일하던 대부분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하루아침에 길거리에 나앉게 됐다”며 “1교대 강제시행과 정규직 대량해고를 막기 위해 비정규직 노조는 오늘부터 천막농성에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노조에 따르면 사측은 기존 정규직 인력을 비정규직 공정으로 전환배치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전환배치는 단체협약 72조에 따라 노사 합의가 필수적인데도 사측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는 게 노조의 주장입니다.

 

 

이와 더불어 노조는 1교대 전환과 관계없이 약속대로 신차를 배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사측은 창원공장이 구조조정을 통해 효율성을 높여야 정상적인 신차 생산이 가능하다는 입장인데요. 반면 노조 측은 “지난해 산업은행으로부터 8100억원을 지원받고 약속한 신차 2종 배정을 차질없이 이행해야한다”고 맞받아쳤습니다.

 

사측은 2021년 신형 CUV가 배정되기 전까지 물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구조조정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입니다. 실제로 올해 창원공장의 총 생산대수는 14만대 수준이지만, 내년엔 11만 5000여대 수준으로 뚝 떨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창원공장에서 생산되는 차종은 사실상 경차 스파크 뿐인데요. 경차는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에서도 수요가 급격히 줄고 있어 스파크는 조만간 단종이 유력합니다. 이곳에서 만들어지는 내수전용 경상용차인 라보·다마스 역시 판매량이 얼마 되지 않고, 2년 뒤 단종될 예정입니다.

 

이날 노조 관계자는 “사측은 1교대 전환과 비정규직 해고에 정규직 노조가 합의하도록 압박하는 등 노노갈등을 유도하고 있다”며 “구조조정에 응하지 않으면 신차를 주지 않겠다는 협박을 중단하고 노동자들의 고용과 생존권을 보장해달라”고 촉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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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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