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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외인·개인 동반 매수세에 소폭 상승...2200선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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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27, 2019, 16:12:07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코스피가 이틀째 소폭 상승 마감했습니다. 장 초반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매도와 배당락 효과까지 겹쳐 약세였지만 장 후반에는 ‘매수’로 전환한 외인 덕에 2200선을 회복했습니다.

 

27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6.28포인트(0.29%)가 올라 2204.21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배당락일을 맞아 장 초반 약세를 보였던 시장은 이후 상승으로 전환해 그 폭이 확대됐습니다.

 

한국거래소는 올해 현금배당락 지수가 전날 종가인 2197.93에 비해 2.09% 낮은 2151.93으로 추산됐다고 지난 26일 밝혔습니다. 이는 코스피가 2.09%까지 떨어진다 하더라도 실질적으로는 지수가 보합임을 의미합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장 초반 약세에 대해 “미국 증시가 사상 최고치를 보이고 나스닥의 9000선 돌파에도 불구하고 코스피가 약세를 보이는 것은 배당락 때문”이라며 “지수가 2180선에 위치해있다는 의미는 배당락을 감안하면 실질적으로 상승세를 보인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수급적으로는 개인과 외국인이 각 1898억원, 645억원 가량의 주식을 사들이며 지수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기관은 홀로 2767억원을 순매도 했습니다.

 

시가총액 상위 10개사는 상승 우위 흐름을 나타냈습니다. 특히 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는 4% 가까이 올랐습니다. 이어 삼성전자(005930), SK하이닉스(000660), NAVER, 셀트리온 등이 1% 이상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이밖에 삼성전자우, LG화학 등이 강세였습니다.

 

반대로 신한지주, 현대차, 현대모비스 등은 약세였습니다. 특히 신한지주는 3% 이상 떨어졌고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도 1% 이상 하락했습니다.

 

업종별로는 혼조세였습니다. 의약품이 2% 이상 오른 것을 비롯해 전기전자, 의료정밀 등이 1% 이상 상승률을 나타냈습니다. 더불어 제조업, 유통업, 서비스업, 섬유의복, 음식료품 등이 강세였습니다.

 

반면 은행은 4% 이상 빠졌습니다. 이와 함께 보험, 통신업, 금융업 등으 2% 이상 하락했고 증권, 철강금속 등은 1% 이상 약세였습니다.

 

이날 거래량은 4억 8279만주, 거래대금은 5조 3577억원 가량을 기록했습니다. 상·하한가 없이 416종목이 상승했고 434종목이 하락했습니다. 보합에 머무른 종목은 59개였습니다.

 

한편 코스닥은 9.17포인트(1.41%)가 올라 661.24를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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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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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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