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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상경투쟁 나선 르노삼성 노조 “일시금보다 기본급 인상이 먼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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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10, 2020, 17:01:29

조합원 250여 명 서울 본사 앞 집결..“신입과 10년 근무자 기본급 동일”
사측 “부산공장 생산성 높지만 시간당 인건비도 최고 수준”..강대강 대치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부산공장에서 근무하는 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 조합원들이 서울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사측을 압박했습니다. 르노삼성의 2019년 임금협상 교섭은 이미 해를 넘긴 상태인데요. 노조는 일시금보다 턱없이 낮은 기본급 인상이 우선이라며 투쟁 수위를 높였습니다.

 

르노삼성 노조는 10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푸르덴셜타워 앞에서 집회를 열고 사측에 성실한 임금협상을 촉구했습니다. 이날 르노삼성 본사 앞에는 박종규 노조 위원장과 주재정 수석 부위원장을 비롯한 250여 명의 조합원들이 집결했습니다.

 

앞서 사측은 이날부터 야간근무조에 대해 부분 직장폐쇄를 결정했는데요.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주간근무 조합원을 투입해 생산라인을 유지하는 형태입니다. 르노삼성의 직장폐쇄는 지난해 6월에 이어 두 번째인데, 노조의 게릴라식 기습파업에 대한 맞대응으로 풀이됩니다.

 

앞서 노조는 2019년 임금협상이 결렬된 뒤 지난달 20일부터 부분파업에 돌입했습니다. 그러나 파업 참여율(30%대)이 크게 떨어지자 게릴라식 파업에 나선 상태인데요. 이에 대해 사측이 직장폐쇄로 맞서면서 노사관계가 파국에 이른 상황입니다.

 

특히 노조의 이번 상경 투쟁은 사측의 직장페쇄에 대한 반발로 볼 수 있는데요. 앞서 파업에 참여했으나 근로희망서를 제출한 조합원들까지 공정에서 배제당했다는 게 노조의 주장입니다. 사측이 공격적인 직장폐쇄를 통해 노조의 교섭력을 무력화시키고 있다는 겁니다.

 

이날 박종규 노조 위원장은 “기본급을 동결하는 대신 100만원을 더 주겠다고 하는데, 이에 대해 동의할 수 없다”며 “르노에게 돈(배당금)을 퍼주고 우리는 호봉제를 폐지하면서까지 고정급을 인상해주지 않았는데, 더 이상 양보하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박 위원장에 따르면, 르노삼성 부산공장에서 근무하는 10~15년차 조합원들의 기본급은 갓 입사한 신입과 같은 수준입니다. 실제로 부산공장에서 26년을 근무한 어느 조합원이 지난 11월 받은 실수령액은 정확히 257만 3120원이었는데요. 사무직 기준으로 최소 부장급 이상이지만, 정작 기본급은 194만 100원이 전부였습니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현대차의 평균 임금인상액은 7만 2500원이었지만, 르노삼성차는 4만 9915원에 그쳤습니다. 동일노동 동일임금을 원칙으로 한 소득분배 개선율(2.88%)과 경제성장률(2.6%), 물가상승률(1.5%), 4인가구 표준생계비(1.03%)를 더해 8.01%의 정율 인상이 필요하다는 게 노조의 주장입니다.

 

이날 노조는 집회가 끝난 이후 사측 임원들을 면담하기 위해 본사 진입을 시도했지만 경찰병력에 막혀 해산했는데요. 비록 부산공장으로 다시 내려가지만,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와 연대해 투쟁 수위를 높이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한편, 이날 본사에서 사측 관계자를 만날 수 있었는데요. 부산공장의 시간당 인건비가 르노그룹 내 최고 수준인 만큼, 기본급 인상 요구를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전했습니다.

 

이날 만난 르노삼성 관계자는 “부산공장의 생산성이 르노그룹 내 최고 수준이라는 점은 인정한다”면서도 “다만 시간당 인건비 역시 부산공장이 제일 높은 수준이며, 그 다음이 프랑스 공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공장의 생산성과 시간당 인건비는 별개 문제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는 이어 “부산공장의 시간당 인건비는 지난 2014년만 해도 일본의 닛산 큐슈공장보다 20% 가량 저렴했지만 현재는 역전된 상황”이라며 “엔화의 약세와 아웃소싱 확대가 주요 요인이지만, 부산공장의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더 이상의 인건비 인상은 곤란하다”고 덧붙였습니다.

 

특히 지난 2018년 기록한 영업이익 3500억 원 가운데 위탁생산 했던 닛산 로그로 인한 수익이 1800억 원에 달한다는 이야기도 전했는데요. 하지만 로그의 위탁생산 계약이 종료된 만큼, 허리띠를 졸라맬 수밖에 없다는 입장입니다.

 

이에 대해 노조 관계자는 “지난 2018년 임금협상 때도 기본급 동결에 합의하면서 100만원을 더 얻었지만 일회성 수입보다 기본급 인상이 최우선”이라며 “부산공장의 인건비가 오르면 XM3의 수출물량이 르노의 다른 공장으로 넘어갈 수 있다고 하는데, 이미 배정된 유럽수출 물량이 하반기부터 생산되기 때문에 노조를 옥죄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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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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