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작년 8만대 팔아치운 메르세데스-벤츠...올해 신차 15종 내놓는다

URL복사

Tuesday, January 14, 2020, 09:01:13

4년 연속 수입차 판매 1위 달성..4만대 팔린 E클래스가 ‘최고 효자’
국내 스타트업과 협력 강화..‘모바일 멤버십’도 세계 첫 도입 예고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메르세데스-벤츠는 지난해 국내 시장에서 8만대 가까운 판매고를 올리며 4년 연속 시장 1위를 지켰습니다. 올해도 총 9종의 신차와 6종의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을 출시해 입지를 다질 계획인데요. 특히 국내 모빌리티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스타트업 지원에도 나섭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14일 오전 서울 가로수길에 위치한 EQ 퓨쳐 전시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습니다. 지난해 주요 성과를 돌아보고 새해 계획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이 자리에는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사장과 조명아 네트워크 개발 부문 총괄 부사장, 마크 레인 제품·마케팅 부문 총괄 부사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실라키스 사장은 “지난 한 해 동안 메르세데스-벤츠를 선택해주신 고객분들께 감사하며, 새해에도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로 보답할 것”이라며 “특히 미래 모빌리티를 선도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한국의 스타트업을 발굴해 한국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2019년 7만 8133대 판매 달성..4년 연속 수입차 시장 1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지난해 역대 최고의 판매 실적을 기록했는데요. 전년 대비 10.4% 성장한 7만 8133대나 판매하며 4년 연속 수입차 1위를 달성했습니다. 지난 2016년 이후 4년 연속으로 역대 판매량을 갈아치운 셈입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최고 효자 모델은 3만 9788대가 팔린 E-클래스인데요. C-클래스, GLC, CLS 등 기존 주력 모델을 비롯해 더 뉴 GLE, 더 뉴 A-클래스, AMG GT 4도어 쿠페 등 신차 5종과 페이스리프트 5종도 판매에 힘을 보탰습니다.

 

 

특히 전기차 전용 브랜드인 ‘EQ’에 치중했던 지난해엔 더 뉴 EQC 및 3종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을 출시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 및 인력 확대, 빠른 부품 수급 등을 위해 노력한 결과 ‘2019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 수입 자동차 애프터세일즈 서비스 부문에서 4년 연속 1위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 미래 모빌리티 개척 위해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태양광 에너지도 활용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올해 모빌리티 생태계 활성화 및 오픈 이노베이션 확산을 위해 스타트업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모기업인 다임러그룹은 이미 2016년부터 스타트업 협업 플랫폼인 ‘스타트업 아우토반’을 통해 전 세계의 스타트업들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스타트업 아우토반’을 국내에 도입할 방침입니다.

 

다임러그룹은 스타트업 아우토반을 통해 세계 각지에서 5500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발굴했는데요. 이 가운데 170개 이상의 스타트업과 함께 IT, 인공지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280여 개의 파일럿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친환경 전기차 충전 환경 조성을 위한 태양광 에너지 활용 계획도 밝혔습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순수 전기차 및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전 차량의 출고 과정에서 필요한 전력을 모두 태양광 에너지로 자체 공급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 다양한 브랜드 아우르는 9종의 신차 및 6종의 페이스리프트 출시 예고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올해 EQ, AMG, 마이바흐 등 다양한 브랜드를 아우르는 신차 및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시할 예정인데요. 먼저 EQ 브랜드에서는 6종의 EQ 파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과 9종의 마일드 하이브리드 모델을 추가합니다.

 

또 더 뉴 메르세데스-AMG는 GT의 부분 변경 모델을 선보이고, 마이바흐는 최고급 리무진의 대명사인 더 뉴 메르세데스-마이바흐 풀만과 SUV 모델인 마이바흐 GLS도 출시할 계획입니다.

 

◇ 네트워크 확장해 고객 만족 극대화..올해는 ‘모바일 멤버십’ 세계 최초 서비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의 국내 네트워크 규모는 지난 5년간 2배 가량 확장됐는데요. 2014년 기준 28개였던 전시장은 2019년 58개로 급증했고, 서비스 센터는 36개에서 68개로 증가했습니다. 워크베이도 511개에서 1169개로 빠르게 늘었는데요. 또한 2014년 2405명이었던 딜러사 임직원 역시 2019년 5721명까지 증가했습니다.

 

특히 서비스센터에서는 차량 한 대를 두 명의 전문 테크니션이 동시에 전담해 소요 시간을 절반으로 줄였는데요. 지난해 8월엔 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부품물류센터를 2배로 확장해 주요부품 기준 공급률을 99%까지 끌어올렸습니다.

 

올해는 서비스 편의성을 더 높이기 위해 모바일 멤버십 프로그램인 ‘Care4me(가칭)’를 세계 최초로 한국에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은 멤버십 프로그램 가입부터 각종 서비스 예약, 맞춤형 혜택 등을 스마트폰에서 한 번에 경험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한편,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이번 기자간담회에서 혁신적인 안전실험 차량인 ‘ESF(Experimental Safety Vehicle)’를 국내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더 뉴 GLE를 기반으로 개발된 ESF는 안전 기술의 혁신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양산 모델에 적용하기 위해 개발 중인 다양한 미래 기술들이 대거 탑재됐습니다.

 

ESF는 운전석 스티어링 휠과 가속 페달, 브레이크 페달 등 자율주행 모드로 운행 시 사용하지 않는 부품들을 안쪽으로 밀어 넣어주는데요. 넓은 공간을 확보하는 동시에 충돌 사고 시 부상 위험성을 현저히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200만 픽셀 이상의 HD 해상도로 전방 시야를 확보해주는 ‘디지털 라이트’, 충돌 전 어린이를 위해 안전벨트와 에어백의 강도 및 카시트를 조절하는 ‘프리-세이프 차일드’, 사각지대에서 갑자기 나오는 보행자나 자전거를 인지해 자동 제동하는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등이 적용돼 안전성을 끌어올렸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