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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르노삼성 더 뉴 QM6, LPG차에 대한 편견을 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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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9, 2019, 06:06:00

가솔린 대비 가격 및 연료비 저렴..우려했던 동력성능도 기대 이상
부족한 편의사양과 변화없는 디자인은 아쉬워..‘가성비’로 단점 극복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 초등학교 2학년쯤이었을까. 아버지는 기아차 콩코드를 처분하고 아시아 엠블럼이 달린 타우너를 중고로 가져오셨다. 800CC급의 작은 엔진을 달고도 7명이나 태울 수 있었던 타우너는 LPG 연료로 움직이는 차였다. 배기량이 낮은 데다 LPG 연료를 쓰다보니 엔진은 시내주행에도 굉음을 내질렀다.

 

타우너는 LPG 엔진 특성상 추운 겨울철엔 시동키를 여러 번 돌려야 가까스로 엔진이 돌아갔다. 또 겨울에 주행을 마치고 나면 LPG버튼을 눌러 엔진과 연료관에 남아있는 연료가 없어질 때까지 시동을 유지해야만 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LPG차에 대한 편견이 생긴 것도 이 때부터다. 언제나 출력이 부족하고 겨울에 시동도 걸리지 않는 차. 타우너가 내게 남긴 LPG차에 대한 추억의 전부다. 어린 나이였지만 차에 관심이 많았던 터라 “커서 LPG차는 안사야지”라고 다짐까지 했을 정도다.

 

 

그로부터 23년이 흐른 지금, ‘사고 싶은 LPG차’가 눈앞에 나타났다. 국내 유일의 LPG SUV인 QM6 LPe는 머릿 속 편견을 단숨에 깨뜨리기에 충분했다. 경쾌하진 않지만 충분한 동력성능과 귀공자 같은 외모, 그리고 높은 경제성까지. 차량 교체를 고민하는 시점에서 두 눈에 쏙 들어온 차다.

 

르노삼성차는 주력차종인 QM6를 3년 만에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하면서 디젤을 없애고 LPG 모델을 추가하는 승부수를 던졌다. 가솔린 SUV로 틈새시장 공략에 성공한 르노삼성이 LPG SUV로 또 한 번 새로운 시장에 도전하게 된 셈이다.

 

QM6 LPG 모델은 시승행사가 열리기 전까지만 해도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라는 물음표가 따라다녔다. 가솔린 모델도 출력 부족으로 고생하는 마당에 LPG 모델의 성공 가능성을 높게 보는 기자는 많지 않았다. LPG차에 대한 편견은 나에게만 해당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로 만나 본 QM6 LPe는 단점보다 장점이 훨씬 두드러지는 차였다. 동력성능만 놓고 보면 ‘놀랍게도’ 기존 가솔린 모델과 차이를 느낄 수 없었다. 가솔린보다 앞서지도 않지만 그렇다고 뒤처지지도 않는다는 뜻이다.

 

최고출력 140마력, 최대토크 19.7kg·m의 LPG 엔진은 최고출력 144마력, 최대토크 20.4kg·m의 기존 가솔린 엔진보다 힘이 소폭 떨어진다. 그런데도 힘 차이를 체감할 수 없었던 건 가속 시 느껴지는 ‘토크감’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QM6 LPG 모델의 최대토크는 rpm(엔진회전수) 게이지가 3700을 가리킬 때 발휘되지만, 가솔린은 4400이 돼서야 제 힘이 나온다. 정지상태에서 가속페달을 밟았을 때 더 큰 힘을 내는 쪽은 LPG 모델이라는 이야기다.

 

 

물론 고속도로에 진입해 120km/h 이상으로 몰아붙이면 크게 버거워하는 편이었다. 액셀레이터를 깊게 밟으면 RPM 게이지는 순식간에 5000을 넘어서지만, 속도는 아주 천천히 올라가는 모습이다.

 

이처럼 LPG 모델은 스포티한 고속주행과는 거리가 멀지만, 80~110km/h 대의 실용구간에서는 무난한 거동을 보여줬다. 특히 고속으로 달릴 때 매우 정숙한 실내가 인상적이었다. 여느 SUV들에서 느껴지는 풍절음도 거의 없었고, 엔진음 유입도 크지 않았다. 액셀레이터에 큰 힘을 주지만 않는다면 말이다.

 

 

QM6가 LPG를 쓰게 되면서 얻게 되는 의외의 장점은 또 있다. 트렁크 밑에 LPG 연료탱크가 들어가면서 확실히 하체가 탄탄해진 모습이다. 기존 가솔린 모델이 다소 출렁이고 뒤뚱거린다면, LPG 모델은 연료탱크 덕분에 진중하고 묵직해졌다. 가솔린과 LPG 사이에서 고민이라면, 반드시 고속으로 시승해볼 것을 권한다.

 

QM6 LPe의 트렁크에선 쏘나타 등 LPG 세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연료탱크를 찾아볼 수 없다. LPG 탱크를 트렁크 밑 하단 스페어 타이어 공간에 ‘도넛탱크’를 탑재했기 때문. 기존 실린더 방식 연료탱크와 달리 탑승공간 아래에 위치하기 때문에 무게 배분은 물론 후방추돌시 안전까지 챙겼다.

 

특히 후방충돌 시 LPG 연료탱크를 차체에서 분리해 승객 안전을 확보했다는 게 르노삼성 관계자의 설명이다. 전방 충돌 시 엔진을 탈락시키는 것과 같은 개념으로, 이 같은 연료탱크 마운트 기술은 르노삼성이 특허를 갖고 있기도 하다.

 

 

지난 2014년 르노삼성이 독자개발한 도넛탱크는 트렁크 밑에 숨기 때문에 적재공간도 손해 볼 일이 없다. 특히 트렁크와 승객석이 연결된 QM6에는 더 세밀한 안전성을 갖추고 진동·소음도 줄일 수 있도록 도넛탱크를 적용했다는 후문이다.

 

아직 겨울철이 되지 않아 확인해보긴 어렵지만, QM6는 오래된 LPG차들의 고질병인 ‘겨울철 시동불량’ 문제도 해결했다. 3세대 LPI 방식의 엔진을 채택한 QM6는 겨울철 시동불량은 물론, 시동이 늦게 걸리는 현상에서도 벗어나게 됐다. 연료만 LPG를 쓸 뿐 사실상 가솔린 모델과의 차이가 없는 셈이다.

 

 

좋은 소리만 쏟아냈지만 신형 QM6의 아쉬운 점도 적지 않다. 우선 첨단 운전자주행 보조장치(ADAS)를 비롯한 각종 편의사양의 부재다.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신차에는 반자율주행 기능인 ‘차로유지보조’ 장치가 적용되고 있지만, QM6는 일반 크루즈컨트롤만 지원한다.

 

앞차와의 간격을 조절하며 차선을 따라가는 최근의 신차와는 달리 QM6는 지정한 속도에 맞춰 냅다 내달린다. 차선이탈경고 기능 등이 적용된 것은 다행이지만, 능동적인 주행보조가 없어 신차치고 밋밋한 맛은 지울 수 없다.

 

‘도심형 SUV'라더니 정작 도심에서 유용한 ’오토홀드‘ 기능이 빠져있는 것도 아쉬운 대목. 오토홀드 기능은 정차 시 오른발에 자유를 줄 수 있지만 QM6에서는 선택조차 할 수 없다. 참고로 르노삼성의 모든 판매 차종은 오토홀드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명색이 부분변경인데 디자인이 거의 바뀌지 않은 점도 아쉽다. 물론 기존 QM6의 디자인 완성도가 워낙 높았기 때문에 르노삼성 입장에선 손대기 쉽지 않았을 터. 하지만 좀 더 과감한 변화로 이목을 끄는 것이 좋지 않았을까. 여전히 QM6는 예쁘지만 너무 익숙해서 지루한 감이 있다.

 

다만 부분변경을 거치면서 기존에 지적받았던 단점들을 소소하게 개선했다. 이를테면 직관성이 떨어졌던 중앙의 대형 디스플레이에는 기본화면에 공조장치 위젯이 생겼다. 운전 중에 여러 번 터치를 거쳐 각종 편의기능을 작동해야했던 불편을 개선한 셈이다.

 

또 각도조절(리클라이닝)이 되지 않던 2열시트도 한결 편해졌다. 2열 시트에 리클라이닝 기능이 적용되면서 최대 32도까지 등받이를 눕힐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고정된 2열 시트는 QM6를 패밀리카로 구입하려던 아빠들을 망설이게 했던 이유 가운데 하나였다.

 

 

멀티미디어 기능도 강화됐다. 현대·기아차가 쓰는 음성인식 인공지능(AI) 플랫폼 ‘카카오아이’처럼 르노삼성도 QM6에 KT의 ‘기가지니’를 입혔다. 덕분에 물리적으로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음성으로 음악 재생과 길안내는 물론 날씨 정보도 알아볼 수 있게 됐다.

 

무엇보다 신형 QM6의 가장 큰 무기는 경제성을 앞세운 ‘가성비’다. LPG 모델인 LPe 트림의 기본 판매가격은 2376만원(SE트림)으로, 가솔린보다 약 70만원 저렴하다. 최고 등급인 RE 시그니처도 2946만원이면 살 수 있다. QM6보다 급이 낮은 투싼·스포티지·코란도와 비교해도 경쟁력 있는 가격인 셈.

 

특히 LPG 모델은 연료비가 저렴해 유지비도 크게 줄일 수 있다. 복합연비는 8.9km/ℓ에 그쳐 가솔린(12.0km/ℓ)보다 상당히 떨어지는 편. 하지만 LPG 가격이 휘발유의 약 56% 수준에 불과해 가솔린 모델보다 연료비를 휠씬 더 아낄 수 있다.

 

 

실제로 6월 18일을 기준으로 서울의 휘발유 평균 가격은 리터당 약 1600원에 달한다. 반면 LPG의 리터당 가격은 약 900원 수준. 60리터까지 채울 수 있는 연료탱크를 가득 충전해도 5만 4000원이면 충분한 셈이다.

 

QM6 LPG 모델은 연료탱크도 크고 효율도 나쁘지 않기 때문에 충전 스트레스도 줄일 수 있다. 연료탱크를 가득 채우고 주행하면 약 543km까지 주행할 수 있어 LPG 충전소를 찾아 헤맬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 총평

 

국내 자동차업계의 ‘마이너3사’로 꼽히는 르노삼성은 ‘틈새시장 공략’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해 왔다.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던 가솔린 SUV를 주력으로 내세웠던 르노삼성은 이번엔 LPG 모델을 당차게 내놨다.

 

QM6 LPG 모델이 성공할 수 있는 판은 이미 깔려져 있다. 정부가 미세먼지 완화를 위해 규제를 풀면서, 장애인이 아닌 일반인들도 LPG차를 구입할 수 있게 됐기 때문. QM3 LPe만해도 사전계약을 시작한 지 일주일 만인 지난 17일 계약대수 1000대를 넘겼다.

 

LPG차는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기존 내연기관차들보다 훨씬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직 가격이 비싼 전기차보다 LPG차가 현실적인 친환경차인 셈. 친환경적이면서도 합리적인 가격, 그리고 넓은 SUV를 찾는다면 QM6 LPG만한 선택지도 없어 보인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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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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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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