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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톡비즈 매출 50% 충분히 달성...비즈보드 3분기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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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26, 2019, 16:06:25

초기 부정적 사용자 피드백에도 폭발적 성과..모든 이용자에 시범 적용
챗봇·‘카카오싱크’·메시지와 연계..SNS에서 비즈니스 플랫폼 전환 강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카카오가 지난 5월 협력사 일부를 대상으로 클로스배타서비스(CBT)를 시작한 ‘카카오톡 비즈보드(톡보드)’ 시장 반응이 폭발적이다. 지난해와 비교해 톡비즈 매출 50% 성장을 충분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카카오는 26일 서울 종로구 센터포인트에서 ‘카카오톡 비즈니스 로드맵’을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열어 카카오톡 기반 사업모델과 이를 지원하는 솔루션을 소개했다. 카카오는 모바일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사업 플랫폼으로 전환하려는 시도를 지속하고 있다.

 

발표를 맡은 이종원 카카오 사업전략팀장은 카카오톡을 “전 국민 대상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는 도구”라고 정의했다. 카카오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 카카오톡 국내 월간 활성 이용자는 4400만 명에 달하며 이용 시간 기준 시장점유율은 96%로 압도적이다.

 

 

톡비즈는 이러한 이용자 기반에 더해 광고 노출부터 결제까지 이어지는 모든 과정을 간결한 동선으로 압축하는 ‘비즈액션 플로우’를 더했다. 광고를 클릭하면 해당 브랜드 사이트로 넘어가지 않고 카카오톡 안에서 회원가입부터 결제까지 한 번에 이어진다.

 

‘광고전송최적화’ 기술로 이용자 행태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뒤 결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예측해 광고로 내보낸다. 단순히 최근에 클릭한 제품을 다시 광고로 띄우는 기술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 취향을 미리 읽어내는 기술이다.

 

톡비즈는 상품 구매 뿐만 아니라 예약, 회원가입, 상담 등 사업에 필요한 전체 과정을 애플리케이션 안에서 연결해준다. 카카오페이나 선물하기같은 핀테크·커머스 플랫폼 등 다른 카카오 비즈니스 솔루션과 연계된다.

 

카카오 관계자는 “인공지능(AI) 기술과 카카오모먼트 등 광고 시스템에서 축적된 노하우 기반”이라며 ”협력사와 이용자를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차별화된 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들어 나간다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카카오에 따르면 이번 CBT에 참여한 협력사 반응은 긍정적이다. 초기에는 전체 이용자 10%에 톡비즈를 노출하다 우호적 반응을 보임에 따라 점차 확장해 이달에는 모든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CBT 과정에서는 시간대와 메시지가 많이 쌓여있거나 그렇지 않을 때 등 다양한 상황에 따라 이용자가 톡비즈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확인해왔다. 광고가 노출되는 위치는 채팅 목록 최상단으로 고정했지만 시간대와 내용 등은 계속 최적화를 진행하고 있다.

 

성과는 폭발적이다. 기존 배너광고 보다 높은 마케팅 비용 대비 구매 전환률(ROAS)를 기록했다. 이종원 팀장은 “브랜드와 제품에 따라 달라지지만 ROAS는 400% 이상 나오고 있다”며 “현존하는 디스플레이 광고 중 최고라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지난해와 비교해 톡비즈 매출을 50% 높이겠다는 목표는 정식 출시가 아닌 CBT만으로도 달성할 수 있을 정도로 시장 반응이 좋다. 카카오는 올해 3분기에 톡보드를 오픈 베타 테스트(OBT)로 전환할 계획이다.

 

◇ ‘챗봇’·‘카카오싱크’·‘스마트메시지’ 등 톡비즈와 연계해 비즈니스 플랫폼 전환

 

 

지난해 선보인 ‘카카오 i 오픈빌더‘는 챗봇을 만드는 개발 플랫폼이다. 이를 기반으로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로 활용되는 텍스트형 챗봇이나 스마트 스피커 카카오미니와 호환되는 음성형 챗봇을 만들 수 있다.

 

카카오는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챗봇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주문 챗봇은 별도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지 않고 카카오톡에서 주문과 결제를 마치고 적립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설문 챗봇을 제공할 계획으로 서비스가 출시되면 전국민 대상 설문도 진행할 수 있다.

 

챗봇에는 플러그인 모듈을 활용해 다양한 이용자 활동을 연계한다. 예를 들어 원클릭 결제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챗봇에 결제 서비스를 더할 수 있다. 이종원 팀장은 “현위치전송 플러그인이나 보안이미지전송 플러그인은 보험사에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카오가 지난 3월 선보인 ‘카카오싱크(Kakao Sync)’는 이용자가 클릭 한번에 파트너사에 회원가입할 수 있게 도와주는 비즈니스 솔루션이다. 협력사는 원클릭 간편가입창으로 회원 모집과 플러스친구 가입을 늘릴 수 있다.

 

카카오싱크로 가입한 회원은 별도 애플리케이션 설치나 로그인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는 이용자가 카카오싱크로 가입한 협력사에 누적된 행태정보와 고객데이터 등 마케팅 자원을 제공한다.

 

인공지능(AI)을 기반 고효율 메시지 마케팅 솔루션인 ‘스마트메시지’도 선보였다. 광고 메시지를 어떤 사용자에게 보내야 하고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를 자동화하는 기능이다.

 

우선 메시지에 우호적일 것으로 예측되는 소수 집단에 전송한 뒤 실시간으로 초기반응을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개선된 메시지를 다수 이용자에게 전송한다. 10분 안에 반응에 영향을 주는 메시지 속성과 결과를 분석한 자료가 곧바로 제공된다.

 

메시지 발송률, 오픈율, 효과 등 발송 통계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메시지에 반응한 이용자 속성을 인구통계, 관심사 등 기준에 맞춰 자동 분석한다. 카카오는 이 알고리즘을 올해 하반기 톡비즈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이종원 팀장은 “카카오톡이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파트너를 위한 도구와 연결성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며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와 선물하기, 카카오싱크 등 서비스가 톡비즈와 연계되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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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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