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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CNS 사내벤처 ‘햄프킹’ 분사...AI 통관 전문기업으로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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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05, 2020, 10:03:49

통관 소요 시간 5시간에서 5분으로..100% 자동화 구현이 목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정보기술(IT)로 수입 통관 업무를 효율화하는 전문 기업이 등장했습니다. LG CNS가 사내벤처로 육성한 ‘햄프킹(Hempking)’입니다. 소요 시간을 대폭 줄이는 자동화 기술경쟁력으로 사업 확대에 나섭니다.

 

5일 LG CNS에 따르면 햄프킹은 국내 관세법인 ‘세인’과 통관 자동화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세인이 기업고객 2000여 곳과 수행하는 물품 통관 업무에는 LG CNS와 햄프킹이 개발한 로봇업무자동화(RPA)와 인공지능(AI) 기술이 적용됩니다.

 

LG CNS는 “수입 통관 자동화 기술은 컨테이너 1개 물량 기준으로 처리 시간을 5시간에서 5분으로 확 줄여준다”며 “송장 정보를 읽고내고 관세 시스템에 입력하고 비용 산정까지 모두 처리한다”고 말했습니다.

 

 

자동화 절차는 송장에서 필요한 정보를 추출해 이를 관세 시스템에 입력하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우선 광학문자판독(OCR) 기반 ‘AI 이미지 인식 기술’이 송장에서 관세 시스템에 입력할 필수 정보를 뽑아냅니다. 이어 햄프킹이 자체 개발한 ‘통관용RPA’가 해당 정보를 관세 시스템에 기재합니다.

 

햄프킹은 정보 입력 수준에 그치지 않고 관세비용을 산출하는 단계까지 자동화 범위를 늘릴 계획입니다. 물품별 관세율을 학습한 AI가 “1번 컨테이너 신발 1만 켤레 관세비용은 100만 원입니다”라고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식입니다.

 

목표는 통관 업무 100% 자동화입니다. 현재 자동화 수준은 약 30%입니다. 내년 상반기까지 관세 비용 산정, 관세청 신고까지RPA·AI로 구현한다는 계획입니다. 또한 이번 사업을 필두로 국내에 등록된 관세법인 1000여 곳까지 사업을 확대합니다.

 

햄프킹은 지난 2018년 LG CNS 사내벤처 대회 ‘아이디어 몬스터’로 선발됐습니다. LG CNS에서 AI를 개발하던 김승현 대표와 양자성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주축입니다. 설립 3개월 만에 솔루션을 개발하고 6개월만에 관세법인과 사업화에 나섰습니다. 현재는 전문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LG CNS로부터 분사한 상태입니다.

 

LG CNS는 약 9억 원을 투자하며 햄프킹을 지원해 왔습니다. 분사 후에도 지분투자 약 5억 원을 집행하고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 입주 공간을 제공하는 등 도움을 이어간다는 방침입니다. 통관 이외에 RPA 사업에서는 LG CNS와 공동 진행하며 동반 성장에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김홍근 LG CNS CTO 전무는 “사내벤처 제도를 통해 직원들에게 새로운 성장기회를 제공하고, 애자일(Agile)한 조직문화를 확산할 것”이라며 “사내벤처 구성원이 아이템 기획부터 개발과 사업화까지 직접 책임지고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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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2024.05.13 15:49:2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방안(부동산PF 대책)'을 13일 내놓았습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정부가 추진중인 부동산PF 연착륙 방안과 기본방향은 같지만 사업성 평가를 강화하고, 부실에 대해선 시장 스스로 정리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합니다. 객관적·합리적 PF 사업성 평가기준 마련 먼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강화를 통한 사업장 옥석가리기 입니다. 현재 '양호-보통-악화우려'로 나뉘는 사업성 평가등급 분류를 '양호-보통-유의-부실우려'로 한단계 더 세분화합니다. 평가기준을 사업장 성격에 따라 브릿지론 및 본PF로 구별하고 각각 토지매입·인허가·본PF 미전환 그리고 공사진행·분양·시공사 등 단계별 핵심 위험요인을 반영하도록 했습니다. 공통기준은 만기연장, 경공매 유찰 등 금융위험과 사업비증가, 사업전망 악화 등 수익구조위험 입니다. 평가 결과 '유의'는 재구조화나 자율매각 추진, '부실우려'는 상각 또는 경·공매를 통한 매각 추진 등 신속한 정리를 유도하고 사후점검하기로 했습니다. 평가대상도 확대합니다. 현행 본PF와 브릿지론에 대해서만 사업성 평가하던 것을 부동산PF 대출과 위험특성이 유사한 토지담보대출, 채무보증약정으로 확대하고 대상기관에 새마을금고를 포함합니다. 이렇게 되면 2023년말 기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규모는 230조원 수준으로 늘어납니다. 금융당국이 최근 밝힌 금융권 부동산PF 대출잔액은 작년말 기준 135조6000억원이었습니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에 따라 재구조화·정리 대상으로 평가되는 사업장 규모와 관련해 "현 시점에서 단정하기 어렵다"면서도 "230조원 규모의 PF 사업성 평가대상 중 5~10%가량을 유의·부실우려 사업장으로 볼 수 있고 만기연장이 어려울 정도로 사업성이 낮아 경·공매를 해야하는 사업장은 2~3%로 추정한다"고 말했습니다. 재구조화·정리 위한 '신디케이트론' 사업성 부족 사업장의 재구조화·정리에 필요한 자금은 민간과 공공이 함께 마련합니다. 상대적으로 자금여력이 충분한 은행·보험업권이 우선 1조원 규모로 공동 신디케이트론을 조성합니다. 5대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과 생명보험 2개사(삼성·한화), 손해보험 3개사(메리츠·삼성·DB)가 공동출자에 참여하며 향후 지원현황과 시장상황을 고려해 최대 5조원까지 확대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합니다. 신디케이트론은 PF 사업성 평가결과에 따라 경·공매를 진행하는 PF사업장에 대한 경락자금대출, 부실채권(NPL) 매입 지원, 일시적 유동성 지원 등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1조1000억원 규모로 조성한 부동산PF정상화펀드(캠코펀드)의 자금집행 제고를 위해 '우선매수권' 도입을 추진합니다. 캠코펀드에 PF채권을 매도한 금융회사에 추후 PF채권 처분시 재매입할 기회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정상사업장 자금공급 위한 규제완화 금융당국은 사업성이 충분한 정상 PF사업장에는 차질없이 자금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지난 3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민생활력 제고를 위한 취약부문 금융지원방안'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주택금융공사의 PF사업자보증 공급을 25조원에서 30조원으로 5조원 확대하기로 한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부동산PF에 대한 원활한 자금공급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규제개선이 이뤄지고 인센티브도 주어집니다. 그간 부실화된 사업장에 금융사가 신규자금을 지원하면 '요주의 이하'로 건전성이 분류됐지만 한시적으로 신규추가자금에 대해 '정상'까지 분류를 허용합니다. 또 신규자금 공급으로 PF사업장 사업성이 개선되는 경우 사업성을 재평가할 수 있는 근거를 명확히 했습니다. 이밖에도 ▲<저축은행> PF대출에 대한 유가증권 보유한도 완화 및 영업구역내 신용공여한도 규제완화 ▲<상호금융> 재구조화 대출 등에 공동대출 취급기준 일부완화 ▲<보험> PF정상화 지원 등에 대한 K-ICS(위험계수) 합리화 및 PF대출 전후 유동성관리 목적의 환매조건부채권(RP) 매도 인정 ▲<금융투자> 주거용 PF대출에 대한 한시적 순자본비율(NCR) 위험값 완화 및 채무보증 대출전환 관련 한시적 위험값 완화 등 업권별로 규제완화를 추진합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시행중인 저축은행 예대율 완화나 여신전문금융회사(여전사) 원화유동성비율 완화 등 규제 유연화 조처도 올해말까지 추가 연장됩니다. PF채권 매각이나 신디케이트론 등 자금공급, 재구조화·정리 과정에서 발생한 손실에 대해 금융사 임직원에 면책을 부여하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당국 "연착륙 체력·정책수단 충분" 금융당국은 이번에 개선되는 PF사업성 평가기준을 충분히 의견수렴한 뒤 6월부터 시행하고 인센티브 등 제도개선 사항은 6월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금융위·금감원 및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금융·건설업계 합동TF를 가동해 금융·건설업계와 상시소통하는 한편 추가로 필요한 조처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그간 PF시장의 높은 불확실성으로 급격한 자금공급 위축과 일부 금융사·건설사의 건전성 우려가 있기도 했지만 민간과 공공의 공동노력으로 향후 연착륙 과정을 무리없이 수행할 수 있는 상황과 체력, 정책수단이 충분히 갖춰졌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금융권이 질서있는 연착륙의 책임있는 주체로서 스스로 해결한다는 각오로 역할에 최선을 다하도록 이번 대책을 추진해 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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