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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신뢰 얻겠다는 혼다코리아...정작 홍보는 ‘양두구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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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4, 2020, 07:03:00

연식변경 ‘신차’라더니 상품성 개선 無.. “소비자 착각 불러일으켜” 지적
올해 판매량 전년比 반토막.. “진정성 있는 태도로 고객 신뢰 회복해야”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에 진출한 일본 자동차 브랜드들이 심각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본격화된 일본 불매운동에다 코로나19까지 겹치면서 판매량이 급감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각 브랜드들은 각종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판매회복에 열을 올리는 모습입니다.

 

이 와중에 한 일본업체는 다소 삐뚤어진 마케팅을 선보이면서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습니다. 2020년형 어코드와 오딧세이를 ‘출시’했다고 홍보한 혼다코리아의 이야기인데요. 양 머리를 걸어놓고 개고기를 판다는 뜻의 양두구육(羊頭狗肉)은 이런 상황에 잘 맞는 사자성어입니다.

 

혼다코리아는 지난 19일 보도자료를 내고 “2020년형 어코드 터보 스포츠, 어코드 터보, 오딧세이를 출시하고 이를 기념하는 고객 감사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2020년형 ‘신차’ 구매고객에게 고급 가죽 키케이스 등이 포함된 웰컴 패키지를 증정하고 재구매 고객에 50만 원을 추가로 지원한다는 내용입니다.

 

문제는 출시됐다는 신차가 기존 모델과 100% 똑같다는 점입니다. 혼다코리아는 2020년형 모델을 설명하며 ‘출시’, ‘신차’ 등의 단어를 사용했지만 기존과 달라진 건 아무 것도 없었습니다. “연식변경 모델이 출시됐다”고 하면 편의사양 하나라도 추가되는 게 일반적인데, 사실상 소비자 기만인 셈이죠.

 

자동차 업계에서 ‘연식변경’이라고 하면 보통 ‘상품성 개선’을 일컫습니다. 2~3년 주기로 이뤄지는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만큼은 아니지만, 편의사양이나 안전사양이 추가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차종에 따라 내·외관이 달라지는 경우도 흔한 편입니다.

 

예를 들어 기아차가 23일 출시한 2021년형 쏘울은 차선이탈방지 보조와 원격시동 등 각종 안전·편의사양을 기본화했습니다. 쌍용차가 지난해 9월 내놓은 2020년형 렉스턴스포츠의 경우 배기가스 처리 시스템을 요소수(SCR) 방식으로 바꾸고 내·외관에 상당한 변화를 줬습니다.

 

 

하지만 혼다코리아가 판매하는 어코드와 오딧세이는 2020년형으로 변경되면서 아무런 변화가 없었습니다. 연식변경 모델인데 왜 상품성이 개선되지 않았냐고 지적할 수는 없겠죠. 다만 지난해과 동일한 모델을 마치 신차인 것처럼 홍보한 것이 영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참고로 현행 10세대 어코드는 2018년 5월에 출시된 모델입니다.

 

이에 대한 혼다코리아 측의 해명은 다소 궁색합니다. 자료에 ‘연식변경’이라는 말을 쓰지 않았고, 출시라는 표현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건데요. 상품성이 개선되진 않았지만 2020년형에 대한 프로모션과 개소세 인하에 따른 가격 인하를 집중해서 봐달라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이 같은 혼다코리아의 홍보 방식에 전문가들도 쓴소리를 던졌습니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지난해와 똑같은 내용의 리포트를 날짜만 바꿔서 ‘새롭게’ 제출하는 꼴”이라고 일갈했는데요.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도 “2020년형이 출시됐다고 알리면 소비자는 ‘달라졌다’는 착각을 하게 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혼다코리아의 올해(1~2월) 판매량은 총 691대에 불과합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 기록한 1481대에 절반에도 못 미치는 성적인데요. 처참한 판매실적 탓에 수입차 시장 점유율도 지난해 4.35%에서 2.01%로 주저앉았습니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태도라면 혼다코리아의 판매회복은 요원할 뿐입니다. 가뜩이나 일본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좋지 못한 상태에서 소비자들의 불신만 더욱 키우고 있는 꼴인데요. ‘2020년형 출시’, ‘신차’라는 말보다 고객 감사 행사를 정공법으로 홍보했다면 어땠을까요.

 

지난해 6월부터 혼다코리아를 이끌고 있는 이지홍 사장은 취임 일성으로 ‘고객 신뢰’를 내건 바 있습니다. 당시 이 사장은 ”고객의 사랑을 받으며 지속 성장해 나가는 브랜드가 되겠다“고 했는데요. 이 사장의 ‘초심’처럼 혼다코리아가 좀 더 진정성 있는 자세로 고객들에게 다가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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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2024.05.13 15:49:2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방안(부동산PF 대책)'을 13일 내놓았습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정부가 추진중인 부동산PF 연착륙 방안과 기본방향은 같지만 사업성 평가를 강화하고, 부실에 대해선 시장 스스로 정리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합니다. 객관적·합리적 PF 사업성 평가기준 마련 먼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강화를 통한 사업장 옥석가리기 입니다. 현재 '양호-보통-악화우려'로 나뉘는 사업성 평가등급 분류를 '양호-보통-유의-부실우려'로 한단계 더 세분화합니다. 평가기준을 사업장 성격에 따라 브릿지론 및 본PF로 구별하고 각각 토지매입·인허가·본PF 미전환 그리고 공사진행·분양·시공사 등 단계별 핵심 위험요인을 반영하도록 했습니다. 공통기준은 만기연장, 경공매 유찰 등 금융위험과 사업비증가, 사업전망 악화 등 수익구조위험 입니다. 평가 결과 '유의'는 재구조화나 자율매각 추진, '부실우려'는 상각 또는 경·공매를 통한 매각 추진 등 신속한 정리를 유도하고 사후점검하기로 했습니다. 평가대상도 확대합니다. 현행 본PF와 브릿지론에 대해서만 사업성 평가하던 것을 부동산PF 대출과 위험특성이 유사한 토지담보대출, 채무보증약정으로 확대하고 대상기관에 새마을금고를 포함합니다. 이렇게 되면 2023년말 기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규모는 230조원 수준으로 늘어납니다. 금융당국이 최근 밝힌 금융권 부동산PF 대출잔액은 작년말 기준 135조6000억원이었습니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에 따라 재구조화·정리 대상으로 평가되는 사업장 규모와 관련해 "현 시점에서 단정하기 어렵다"면서도 "230조원 규모의 PF 사업성 평가대상 중 5~10%가량을 유의·부실우려 사업장으로 볼 수 있고 만기연장이 어려울 정도로 사업성이 낮아 경·공매를 해야하는 사업장은 2~3%로 추정한다"고 말했습니다. 재구조화·정리 위한 '신디케이트론' 사업성 부족 사업장의 재구조화·정리에 필요한 자금은 민간과 공공이 함께 마련합니다. 상대적으로 자금여력이 충분한 은행·보험업권이 우선 1조원 규모로 공동 신디케이트론을 조성합니다. 5대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과 생명보험 2개사(삼성·한화), 손해보험 3개사(메리츠·삼성·DB)가 공동출자에 참여하며 향후 지원현황과 시장상황을 고려해 최대 5조원까지 확대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합니다. 신디케이트론은 PF 사업성 평가결과에 따라 경·공매를 진행하는 PF사업장에 대한 경락자금대출, 부실채권(NPL) 매입 지원, 일시적 유동성 지원 등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1조1000억원 규모로 조성한 부동산PF정상화펀드(캠코펀드)의 자금집행 제고를 위해 '우선매수권' 도입을 추진합니다. 캠코펀드에 PF채권을 매도한 금융회사에 추후 PF채권 처분시 재매입할 기회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정상사업장 자금공급 위한 규제완화 금융당국은 사업성이 충분한 정상 PF사업장에는 차질없이 자금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지난 3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민생활력 제고를 위한 취약부문 금융지원방안'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주택금융공사의 PF사업자보증 공급을 25조원에서 30조원으로 5조원 확대하기로 한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부동산PF에 대한 원활한 자금공급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규제개선이 이뤄지고 인센티브도 주어집니다. 그간 부실화된 사업장에 금융사가 신규자금을 지원하면 '요주의 이하'로 건전성이 분류됐지만 한시적으로 신규추가자금에 대해 '정상'까지 분류를 허용합니다. 또 신규자금 공급으로 PF사업장 사업성이 개선되는 경우 사업성을 재평가할 수 있는 근거를 명확히 했습니다. 이밖에도 ▲<저축은행> PF대출에 대한 유가증권 보유한도 완화 및 영업구역내 신용공여한도 규제완화 ▲<상호금융> 재구조화 대출 등에 공동대출 취급기준 일부완화 ▲<보험> PF정상화 지원 등에 대한 K-ICS(위험계수) 합리화 및 PF대출 전후 유동성관리 목적의 환매조건부채권(RP) 매도 인정 ▲<금융투자> 주거용 PF대출에 대한 한시적 순자본비율(NCR) 위험값 완화 및 채무보증 대출전환 관련 한시적 위험값 완화 등 업권별로 규제완화를 추진합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시행중인 저축은행 예대율 완화나 여신전문금융회사(여전사) 원화유동성비율 완화 등 규제 유연화 조처도 올해말까지 추가 연장됩니다. PF채권 매각이나 신디케이트론 등 자금공급, 재구조화·정리 과정에서 발생한 손실에 대해 금융사 임직원에 면책을 부여하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당국 "연착륙 체력·정책수단 충분" 금융당국은 이번에 개선되는 PF사업성 평가기준을 충분히 의견수렴한 뒤 6월부터 시행하고 인센티브 등 제도개선 사항은 6월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금융위·금감원 및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금융·건설업계 합동TF를 가동해 금융·건설업계와 상시소통하는 한편 추가로 필요한 조처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그간 PF시장의 높은 불확실성으로 급격한 자금공급 위축과 일부 금융사·건설사의 건전성 우려가 있기도 했지만 민간과 공공의 공동노력으로 향후 연착륙 과정을 무리없이 수행할 수 있는 상황과 체력, 정책수단이 충분히 갖춰졌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금융권이 질서있는 연착륙의 책임있는 주체로서 스스로 해결한다는 각오로 역할에 최선을 다하도록 이번 대책을 추진해 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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