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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글로벌 공장 올스톱...해외 나간 부품업체 어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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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27, 2020, 11:03:32

코로나19 여파로 중국 뺀 모든 공장 ‘셧다운’…생산보다 수요가 더 문제
車 산업 생태계 붕괴 우려 현실화..“부품업체 생존 위한 지원책 절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가 코로나19의 확산 여파로 중국을 제외한 모든 글로벌 공장의 문을 닫았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차를 따라 해외로 진출한 부품업체들은 중대한 위기를 맞게 됐는데요. 산업 생태계 붕괴를 막기 위해 정부와 현대차의 지원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27일 현대차에 따르면 터키공장이 이날부터 4월 13일까지 가동을 중단하고, 러시아 공장도 30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문을 닫습니다. 앞서 미국과 인도, 체코, 브라질 등 해외 공장들이 연달아 가동을 중단한 바 있습니다.

 

노조 관계자에 의하면 현대차의 연간 총생산량은 450만대 수준이며, 이 가운데 해외 생산 비중은 62%(280만대)에 달합니다. 정상가동을 이어가고 있는 국내공장은 가동률이 100%에 육박하지만 내수 물량을 공급하기에도 벅찬 상황입니다.

 

약 180만대 수준의 생산능력을 갖춘 중국 공장은 지난 1월에 생산을 중단했다가 이달 들어 재개했는데요. 이곳은 유일하게 문을 연 해외공장이지만 코로나19 여파와 판매 부진으로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입니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생산 차질’보다 ‘수요 절벽’에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입니다.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되면서 세계 각국은 통행금지와 외출 제한, 국경 봉쇄 등을 결정한 상황인데요. 소비 심리 위축을 넘어 정상적인 경제활동 자체가 어려워진 셈입니다.

 

조철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이날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차가 팔리지 않는 상황이라 공장이 정상가동되더라도 제조사의 고정비 부담만 가중될 수 있다”며 “수요만 있으면 생산을 늘리기 위한 대책을 마련할 수 있겠지만, 현재로선 코로나19가 빨리 진정되기만을 기다릴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습니다.

 

특히 조 연구위원은 현대·기아차의 해외판매 급감에 따른 산업 생태계 붕괴를 우려했는데요. 현대·기아차를 따라 해외로 진출했던 국내 부품업체들이 도산 위기에 놓이게 되면 곧장 완성차의 생산 차질로 이어지게 된다는 지적입니다.

 

조 연구위원은 “가뜩이나 이윤이 낮은 국내외 부품업체들은 코로나19로 심각한 위기에 빠져있다”며 “부품업체들이 현 상황을 버틸 수 있도록 (정부와 원청업체가) 적극 지원해 사태가 진정된 이후에도 부품이 정상 수급되도록 해야할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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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기약없는 내 집 입주…공공분양 사전청약 사실상 ‘폐지’

기약없는 내 집 입주…공공분양 사전청약 사실상 ‘폐지’

2024.05.14 10:55:40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정부가 공공분양 사전청약을 중단키로 했습니다. 조기 공급을 통한 주거 안정을 목적으로 문재인 정부에서 지난 2021년 7월 도입했지만 다양한 문제로 인해 사업 추진 일정 및 본청약 시기가 연기되는 단지가 발생하며 사실상 폐지수순을 밟게 됐습니다. 국토교통부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14일 공공분양 사전청약 시행을 중단하고 신규 공급되는 공공분양주택은 사전청약 없이 바로 본청약을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전청약은 공공분양주택의 조기 공급을 목적으로 주택착공 이후 시행하는 본청약 보다 앞서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지난 2009년 이명박 정부 시기 보금자리주택을 대상으로 처음 시행됐으며 2010년 폐지된 이후 약 11년 만에 전 정부에서 공공분양 아파트를 대상으로 다시 도입된 바 있습니다. 공공주택을 대상으로 진행해 시세 대비 저렴한 분양가로 청약을 받은 데다 내 집 마련을 미리 해 둘 수 있다는 이점으로 많은 수요자들에게 관심을 모았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6월 사전청약을 진행한 서울 동작구수방사는 255가구 모집에 7만2172명이 신청하며 283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지구 조성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청약을 받은 데다 문화재 발굴, 맹꽁이 등 법정보호종 발견, 기반시설 설치 지연 등 장애 요소 발생 시 사업 일정이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하며 이로 인해 본청약까지 미뤄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군포대야미 A2블록 신혼희망타운의 경우 사전청약 재도입 초기인 지난 2021년 사전청약을 받았으나 사업지 내에 송전탑 문제로 올해 3월 진행될 예정이었던 본청약 일정이 3년 이후로 연기되었습니다. 지난 2021년부터 지난해 12월까지 공공 사전청약 물량은 99개 단지 5만2000가구 규모로, 이 가운데 13개 단지 6915가구만 본청약이 완료됐습니다. 나머지 86개 단지 4만5000여가구의 본청약이 대거 밀릴 것으로 예상되며 국토부는 사전청약 제도를 유지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며 사전청약 중단을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새로 공급되는 공공분양주택은 사전청약 없이 바로 본청약에 들어갑니다. 국토부와 LH는 기존 사전청약 단지에서 본청약 지연으로 인해 사전청약 당첨자의 주거계획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LH, 사전청약 당첨자 불편 최소화에 주력 LH는 그간 본청약 1~2개월 전에 사전청약 당첨자에게 지연 여부를 안내했으나, 앞으로는 지연 발생 시 예상 지연 기간 및 사유 등을 투명하고 빠르게 안내해 사전청약 당첨자가 이를 충분히 고려해 주거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우선 올해 하반기에 본청약이 예정된 사전청약 시행단지부터 사업추진 상황 및 지연 여부를 확인하고, 이른 시일 내 순차적으로 해당단지 당첨자에게 사업추진 일정(지연 여부 포함)을 개별적으로 안내할 계획입니다. 오는 9월부터 10월까지 본청약에 들어갈 예정이었으나 사업 지연이 확인된 7개 단지의 사전청약 당첨자에게는 이달 중 사업추진 일정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7개 단지는 ▲남양주왕숙2 A1(762가구) ▲남양주왕숙2 A3(650가구) ▲과천주암 C1(884가구) ▲과천주암 C2(651가구) ▲하남교산 A2(1056가구) ▲구리갈매역세권 A1(1125가구) ▲남양주왕숙 B2(539가구)입니다. 이와 함께, LH는 본청약 지연으로 사전청약 당첨자의 주거계획에 차질이 생길 경우 주거 부담을 완화하고 임시 주거를 안내하는 지원방안도 추진합니다. 아직 본청약이 시행되지 않은 사전청약 단지 중 본청약이 6개월 이상 장기 지연되는 경우 본청약 계약체결 시 계약금 비율을 일부 조정해 이를 잔금으로 납부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중도금 납부 횟수도 축소 조정하며 지연 사업 단지가 중도금 집단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신혼가구 등 사전청약 당첨자에게는 전세임대를 추천·안내해 지원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사전청약 사업 단지의 지연 여부 및 사유가 확인되면 사업 추진상 장애요인을 조기에 해소할 수 있도록 국토부-LH 간 협의체를 구성하고 사업단계별 사업기간 단축방안을 마련해 사전청약 당첨자의 대기기간을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김규철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은 "사전청약의 제도적 한계를 고려해 올해부터 사전청약 시행을 중단한다"며 "기존 사전청약 사업 단지에서 불가피한 사유로 사업이 지연되는 경우 사전청약 당첨자에게 관련 사실을 미리 알려 사전청약 당첨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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