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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IoT 기술로 스마트한 재고관리, ‘올트(AL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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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03, 2020, 14:04:00

스마트 저울로 재고량 실시간 파악 후 자동 발주..관리비 절감 기대
재고 파악 및 공급, 사후관리까지 한번에..“제조업 혁신 이끌겠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스마트 공장’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마트 공장은 제품의 기획부터 생산, 판매까지 모든 과정을 ICT(정보통신)기술로 통합해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는 첨단 사업장인데요. 최근 환경 규제 강화에 따른 탄소 배출량 조절과 맞물리면서 스마트 공장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는 추세입니다.

 

제품을 생산하는 공정만 자동화된다고 해서 ‘스마트 공장’이 되진 않습니다. 스마트 공장의 핵심은 ‘연결성’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공장의 모든 데이터를 수집·연동해 각 설비를 최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하지만 아직 걸음마 단계인 국내 스마트 공장들은 다양한 한계에 부딪히고 있는 상황인데요. 특히 제조업에서 꼭 필요한 부품인 ‘볼트’는 재고관리가 어려워 관리비와 인건비가 크게 들어간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볼트는 특성상 대량구매가 일반적이다 보니 재고를 과도하게 보유하거나 낭비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스타트업인 ‘올트’는 이처럼 반쪽짜리였던 스마트 공장을 완전하게 만들어주는 기업인데요. 실시간 재고 파악 및 최적화를 통해 재고관리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핵심입니다. 부품 자체의 비용보다 관리 비용이 더 높았던 기존 아날로그식 재고관리를 극복한 셈이죠.

 

 

올트는 IoT(사물인터넷) 저울을 활용해 볼트·너트의 재고량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특히 재고량이 일정 수준 밑으로 떨어지면 자동으로 발주해 부족한 부품을 채우는데요. 사람이 따로 관리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재고관리까지 담당해 온 생산직 인력은 ‘생산’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올트의 솔루션은 누가 언제 얼마나 재고를 가져갔는지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불필요하게 재고가 낭비되는 것을 막고, 꼭 필요한 만큼만 다시 채울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이 같은 자동공급관리 시스템을 활용하면 정확한 재고관리와 비용 절감은 물론, 납기일까지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솔루션을 제공하는 올트 역시 고정 거래선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한데요. 고객사의 주문을 예측하는 방식이라 높은 서비스 품질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김태준 올트 대표는 “볼트 유통업계에서 오랫동안 근무해오면서 수십만 개나 되는 볼트들을 한 번에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없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볼트의 무게 변화를 실시간으로 감지하는 IoT 저울이 기존 제조업 공장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고 설명했습니다.

 

건설, 기계, 조선, 플랜트 등 모든 산업의 필수자재인 볼트는 작게는 2mm부터 크게는 3미터가 넘을 만큼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대형 제조업체의 경우 볼트에만 연간 50억 원 이상 지출하고 있는 만큼, 볼트 재고관리 솔루션에 대한 높은 사업성을 확신했다는 게 김 대표의 설명입니다.

 

 

올트에 따르면 볼트·너트·리벳 등을 통칭하는 ‘패스너’ 시장은 국내서 13조 원 규모에 달합니다. 여기에 9조 원 규모의 스마트 공장 솔루션 시장을 더하면 22조 원이 되는데, 이중 1%인 2200억 원 수준을 장악하겠다는 게 올트의 목표입니다.

 

국내에서 올트와 경쟁하는 업체는 두 곳 정도가 있습니다. 올트는 솔루션만 공급하는 경쟁사들과는 달리 재고 파악부터 공급, 데이터 분석과 사후관리까지 한 번에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계절·시장전망·원자재·환율 등을 고려해 재고 주문 시기를 추천(인공지능 기반)해주는 것도 경쟁사와의 차별점입니다.

 

특히 높은 가격 경쟁력이 무기인 올트는 플랫폼 도입 문턱을 지속적으로 낮춰 스마트 공장 보급에 앞장설 방침입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IoT 스마트 저울과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IT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에게 힘을 보태겠다는 각오입니다.

 

올트는 스타트업 특성상 아직 매출 규모가 크진 않은데요. 올해 예상 매출액은 약 23억 원 정도지만, 내년엔 138억 원, 2022년엔 276억 원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솔루션 도입 업체 수도 2년 안에 20개 이상 늘린다는 복안입니다.

 

끝으로 김 대표는 “창고 관리에서 더 나아가 제조업 관리를 위한 기술 개발 및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다”며 “안산을 시작으로 전국 4곳에 물류센터를 추가로 구축하는 등 B2B 맞춤 공급 서비스도 꾸준히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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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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