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신한은행은 소비자보호 강화의 일환으로 '금융소비자보호 오피서' 제도를 신설했습니다.
6일 신한은행에 따르면 이 제도는 각 지역본부에 별도의 인력을 투입해 소비자보호와 관련된 과제를 점검하고 영업점에서 발생한 고객의 불만사항 해결을 지원합니다. 주요 업무는 ▲고객 관점에서의 상품판매 프로세스 적정성 점검 ▲만기도래예금, 타발송금 등의 지급 지연 예방 ▲전기통신금융사기 예방 활동 등입니다.
이를 위해 신한은행은 지난달 신규인력 23명을 별도 채용했습니다. 지난 1일에는 전국 22개 지역 영업본부와 1개 PWM본부에 금융소비자보호 오피서 배치를 완료했습니다. 신한은행은 투자자 보호를 위해 투자상품 판매정지 제도를 도입해 운영 중입니다. AI 시스템을 활용한 상품 판매프로세스 점검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금융소비자보호 오피서 조직이 신한은행의 고객중심 문화를 확고히 하는데 큰 역할을 해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