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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역대 최대 분기 실적...1분기 영업익 882억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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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07, 2020, 10:05:03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익 219% 성장..‘실적 효자’ 톡보드 효과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카카오가 역대 최대 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광고 수요가 줄었음에도 카카오톡 기반 광고와 전자상거래 서비스인 ‘톡보드’가 돈을 벌어다 줬습니다. 유료콘텐츠 부문과 카카오페이도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카카오는 7일 공시를 통해 2020년 1분기 매출 8684억 원, 영업이익 882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와 견줘 각각 23%, 219% 증가했습니다. 회사 측은 “커머스를 포함한 톡비즈와 카카오페이 등 신사업, 콘텐츠 부문이 호실적을 이끌었다”고 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10.2%로 두 자릿수를 달성했습니다.

 

부문별로 보면 플랫폼 부문 매출은 441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했습니다. 특히 톡비즈가 ‘실적 효자’ 역할을 톡톡히 했습니다. 톡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7% 늘어난 2247억 원입니다. 선물하기, 톡스토어, 메이커스 등 카카오커머스 1분기 거래액은 1년 만에 55%나 확대됐습니다.

 

 

포털비즈는 코로나19로 인한 얼어붙은 경기가 간접적으로 반영됐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와 견줘 8% 감소한 1166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카카오는 “계절적 비수기와 코로나19로 인한 대형 브랜드 광고주의 집행 수요 감소로 인한 것”이라고 봤습니다.

 

신사업 부문은 매출 100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 성장했습니다. 회사 측은 “프리미엄 택시 서비스 ‘카카오T 블루’ 가맹 사업 확대와 카카오페이 거래액 증가로 성장세를 이어갔다”고 말했습니다.

 

콘텐츠 부문은 해외사업이 성과를 보기 시작하면서 긍정적인 결과를 냈습니다. 해당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 늘어난 4266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유료콘텐츠 매출은 970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분기 유료 콘텐츠 부문 글로벌 플랫폼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51% 커졌습니다. 카카오재팬에서 운영하는 만화 플랫폼 ‘픽코마’는 거래액이 1년만에 2배 증가했습니다.

 

이밖에 ▲게임 콘텐츠 부문 968억 원 ▲뮤직 콘텐츠 부문 1507억 원 ▲IP 비즈니스 기타 819억 원 등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2분기 전망과 관련해 카카오는 “지속 성장하는 톡비즈 광고 사업 부문에서 상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플랫폼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했습니다. 전자상거래 서비스인 카카오커머스는 ‘톡딜’과 같은 성장동력 발굴이 목표입니다. 카카오페이는 증권 영역 확장을 가속합니다.

 

유료 콘텐츠 부문은 올해 대만, 태국, 중국 등 해외 진출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회사 측은 올해 하반기에는 해외 거래액 비중이 국내를 초월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카카오M은 자체제작 콘텐츠를 늘린다는 방침입니다. 카카오는 올해 기업용 솔루션 영역에도 진출할 예정입니다. 하반기에 기업용 종합업무플랫폼 ‘카카오워크’를 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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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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