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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1분기 영업익 2198억 원...전년比 11.5%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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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08, 2020, 14:05:23

5G 가입자 증가와 미디어 사업 성장 영향
1분기 매출 3조 2866 억 원..11.9% 성장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통신 막내’ LG유플러스의 약진이 가파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5세대(5G) 이동통신 투자 및 마케팅 비용 부담을 뚫고 영업이익이 10% 이상 늘었습니다. 수익성이 높은 5G 가입자 증가와 함께 미디어 사업 매출이 늘면서 얻은 성과로 풀이됩니다.

 

LG유플러스는 연결 재무제표 기준 2020년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1.5% 증가한 2198억 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1분기 매출 전년 동기와 견줘 11.9% 늘어난 은 3조 2866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회사 측은 “어려운 경영환경에서 영업이익이 증가한 것은 모바일과 인터넷TV(IPTV), 초고속인터넷에서 순증 가입자 1위를 기록한 영향”이라며 “LG헬로비전과 시너지 및 실내활동 증가로 모바일 소액결제, 주문형비디오(VOD) 매출과 인터넷데이터센터(IDC) 고객 수요 확대 등 언택트(비대면) 관련 사업도 성장했다”고 분석했습니다.

 

 

매출에서 단말수익을 제외한 모바일, 스마트홈, 기업 합산 수익인 서비스수익은 1분기에 2조 517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15.2% 늘었습니다. 자회사로 편입된 LG헬로비전 서비스수익 2320억 원이 연결손익계산서에 반영된 영향입니다. 이를 제외해도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은 4.9%입니다.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무선사업의 안정적 성장과 IPTV 및 초고속인터넷의 약진이 두드러집니다. 1분기 모바일 서비스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6.2% 늘어난 1조 3360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5G 누적 가입자는 145만 5000명입니다. LG유플러스는 “차별화된 5G 콘텐츠 제공이 가입자 성장으로 이어진 것”이라고 했습니다.

 

전체 모바일 가입자는 1551만 9000명으로 전년 동기와 견줘 7.8% 상승했습니다. MVNO 가입자는 LG헬로비전 채널 확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38.2% 확대됐습니다.

 

IPTV와 초고속인터넷, 인터넷 전화 수익을 합친 스마트홈 수익은 전년 동기와 비교해 8.1% 상승한 537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IPTV 사업 수익은 2811억 원, 누적 가입자는 459만 7000명을 달성했습니다. 초고속인터넷 수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6%가 늘어 2085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업간거래(B2B) 사업을 관장하는 기업 부문 수익은 38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1분기보다 0.4% 성장했습니다. 특히 IDC 수익이 같은 기간 32.6% 늘었는데 LG유플러스는 데이터 사용량 증가 등으로 코로나19로 인한 B2B 수익 축소를 상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1분기 마케팅비용은 5650억 원입니다. 전년 동기 대비 10.4% 늘었지만 전 분기와 비교하면 3.1% 줄어든 규모입니다. CAPEX(캐팩스)는 같은 기간 35.3% 증가한 3746억 원을 집행했습니다.

 

회사 측은 “올해 인구밀집지역과 대형건물 인빌딩, 지하철 등에 5G 커버리지 확대를 위한 투자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5G SA(단독모드) 지원 스마트폰이 출시되는 하반기에 맞춰 서비스 제공을 위한 준비를 진행한다는 계획입니다.

 

이혁주 LG유플러스 CFO(최고재무책임자) 부사장은 “1분기 코로나 악재에도 위기를 극복하고 핵심 사업 분야에서 고른 성장을 이뤄냈다”면서 “연초 밝힌 경영목표 달성과 영업이익 개선을 위해 비용을 효율화하고 시장 환경 변화를 주시하면서 언택트 시대에 대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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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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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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