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가 스마트폰 신제품 ‘LG벨벳’의 차별점으로 디자인을 강조하고 나섰습니다.
LG전자가 19일 스마트폰 신제품 LG벨벳의 디자인과 후면 색상 공법을 소개하는 기자간담회를 온라인상에서 진행했습니다. 김영호 LG전자 MC디자인연구소 전문위원, 유승훈 책임연구원, 최보라 책임연구원, 도기훈 생산기술원 제품품격연구소 책임연구원과 김문영 책임연구원 등이 참석했습니다.
LG전자는 LG벨벳의 강점으로 디자인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이번 간담회에서도 색상과 이를 구현하는 기술이 강조됐습니다. 신제품에는 ‘광학 패턴’과 ‘나노 적층’ 공법이 적용됐습니다. 후면 글라스 아래에 1㎛(마이크로미터) 이하 간격으로 무늬를 넣고 나노 물질 수 백 층을 쌓은 필름을 붙이는 방식으로 색상을 완성했습니다.
광학 패턴이란 색상을 또렷하게 하거나 입체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들어가는 얇은 무늬입니다. 신제품에 적용한 기술은 LG전자 생산기술원이 독자 설계했습니다. 4가지 색상 제품을 내세운 LG벨벳에 맞춰 각 색상에 맞춤형 무늬를 넣었습니다.
LG전자는 “이 공정은 정밀하게 패턴을 새겨야 하므로 과정이 까다롭다”며 “가공시간도 이전 제품 대비 10배 이상 소요된다”고 했습니다.
색상을 보다 오묘하게 보여주는 기술은 나노 적층입니다. 해당 기술이 적용된 특수필름을 씌우면 바라보는 각도에 따라 색상이 다르게 표현됩니다. 특수 필름은 서로 다른 굴절률을 가진 나노 물질 수백 층을 쌓아 만듭니다. 각 물질은 빛을 다른 각도로 반사해 색상을 다채롭게 한다는 설명입니다.
타원형 손맛을 주는 ‘3D 아크 디자인’도 LG벨벳 외관의 특징입니다. LG전자는 신제품에 4가지 곡률을 적용했습니다. 제품 양 끝에서부터 6.5R, 10R, 15R, 18R 순서입니다. 스마트폰 중심에 가까워질수록 점차 완만해지도록 설계했습니다. 손에 착 감기는 느낌을 고려했다는 설명입니다.
김영호 LG전자 MC디자인연구소 전문위원은 “LG벨벳은 새로움을 추구하면서도 보편성을 잃지 않는 디자인 원칙을 지킨 제품”이라며 “제품에 녹아있는 디자이너의 감성적 터치가 고스란히 고객에게 전달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