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 택배차, ‘수소전기트럭’으로 바뀐다…수소경제 본격 시동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보급 위해 정부·물류사와 협업체계 구축
내년 시범사업에 10톤 트럭 5대 투입..2023년부터 양산 본격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사진 | 현대자동차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맞춰 경유 택배차가 수소전기트럭으로 바뀝니다. 현대자동차는 CJ대한통운·쿠팡 등과 함께 10톤급 수소전기트럭 5대를 시범운행할 계획인데요. 승용차는 물론 상용부문에서도 수소전기차가 확산될 수 있도록 현대차와 정부, 물류사가 전방위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현대차는 20일 CJ대한통운 충북 옥천허브터미널에서 수소전기 화물차 보급 시범사업을 위한 상호협력 강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한성권 현대차 사장, 홍정기 환경부 차관,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손명수 국토교통부 2차관, 정태영 CJ대한통운 부사장, 전금배 현대글로비스 전무, 쿠팡 박대준 대표이사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이번 MOU는 지난해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반영된 경유 화물차의 수소전기 화물차로의 전환 계획에 따라 진행됐습니다. 수소전기 화물차 생산·보급 확대뿐만 아니라 충전 인프라 확충, 보급 확대를 위한 지원정책 추진 등 수소산업 생태계 전반에 걸쳐 이뤄질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협약 당사자들은 관련 업계 및 전문가들로부터 자문을 구하고, 연말까지 ‘화물차 무공해화 로드맵’을 마련하기 위한 상호 협력을 이어갈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스위스에 수출하는 10톤급 수소전기트럭을 국내 사양으로 개발해 내년 출시하고 시범사업에 투입합니다.

시범사업에 쓰이는 수소전기트럭 5대는 내년부터 2022년까지 군포-옥천 구간 및 수도권 지역에서 운행됩니다. 수소전기트럭은 시범사업 기간 동안 차량 성능개선 과정을 거쳐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보급될 계획입니다.

환경부는 수소전기 화물차 구매를 위한 보조금을, 산업부는 수소전기 화물차 성능개선을 위한 개발 및 실증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국토부는 수소전기 화물차 운영 부담 경감을 위한 연료 보조금 지원 방안 등을 마련합니다.

또 CJ대한통운, 현대글로비스, 쿠팡 등 물류사는 수소전기트럭을 구매해 물류 노선에 시범적으로 투입하기로 했는데요. 특히 기존 경유 화물차를 수소전기 화물차로 전환하는데 적극 노력하기로 약속했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상용차 부문의 친환경화가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완성차 업체로서 수소전기 화물차 보급 가속화를 위해 차량 개발 및 정비 지원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현대차는 최근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이 다양한 산업 분야로 확대 적용될 수 있도록 국내외 기업 및 지자체 등과 협력 사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2018년엔 스위스 ‘H2Energy’사와 대형 수소전기 트럭 공급 계약을 체결했고, 지난해에는 미국 ‘커민스’사와 북미 상용차 시장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공급 협약을 맺은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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