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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거노인 지킴이 된 SKT ‘AI 돌봄’...7월 상용화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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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0, 2020, 17:05:59

AI 음성대화가 우울감 줄여..치매 예방 효과 입증
“ICT가 사회안전망 구축에 일조한 긍정적 사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이 전국사회경제연대 지방정부협의회와 진행하는 ‘인공지능 돌봄’이 독거 노인에게 실질적인 ‘사회안전망’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용 분석 결과 인공지능(AI)이 독거노인이 느끼는 우울감을 덜어주고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줬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AI스피커를 독거 노인에게 전달해 가정에서 AI스피커와 음성 대화를 나누는 방식으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시작됐습니다. 이용률이 저조하리라는 기존 예상을 깨고 독거노인들은 음악 감상, 치매 예방 게임, 감성 대화 등 제공되는 서비스를 일상적으로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SK텔레콤과 바른ICT연구소는 20일 ‘행복커뮤니티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제공 1주년을 맞아 성과와 이용 효과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사회적 가치 창출 방안을 연구하는 바른ICT연구소는 지난해 4월부터 지난 2월까지 독거 노인 6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이용 행태와 효과를 검토했습니다. 조사 대상자 평균 나이는 75세입니다. 여성과 남성간 비율은 7:3이었습니다.

 

조사 결과 ‘매일 사용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73.6%로 나타났습니다. 이를 포함해 전체 95% 이상이 일주일에 3회 이상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답했습니다.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가 독거노인의 기분을 즐겁게 만들어주는 효과도 드러났습니다. 서비스 이용 전후를 비교하면 행복감과 긍정 정서가 높아지고 고독감과 부정 정서는 감소했습니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디지털 기기를 처음 접한 노인들에게서 변화가 더 컸습니다.

 

조사 대상자 22.6%는 가족과 연락이 두절된 상태였습니다. 김범수 바른ICT연구소장은 “인공지능 돌봄이 어르신들과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해 가족 공백을 메꾸고 고독감을 감소 시켜 궁극적으로 어르신들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독거 노인들이 AI스피커를 활용하는 용도도 다양했습니다. 음악감상(95.1%), 정보검색(83.9%), 감성대화(64.4%), 라디오청취(43.9%) 등 이었습니다.

 

독거 노인이 긴급 상황에 부닥쳤을 때 서비스 관리자에게 알리고 119에 연락해 구조하는 기능은 지난 1년 동안 23건 발생하며 일종의 ‘사회안전망’ 기능을 수행했습니다. 지난해 5월부터 지난달까지 ‘긴급SOS’를 호출한 건수는 328건이었는데 이 중 23건은 실제 긴급구조로 이어졌습니다.

 

독거 노인이 “아리아! 살려줘”혹은 “아리아! 긴급 SOS” 등을 외치면 ICT케어센터와 담당자, ADT캡스(야간)에 자동으로 알려줍니다. 출동이 필요할 경우 199와 연계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발생한 이후에는 정보 전달 창구 역할 기능을 톡톡히 했습니다. 지자체와 행복커뮤니티 ICT 케어가 생활 정보를 안내하는 ‘소식톡톡’ 이용률은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약 3배 증가했습니다. 소식톡톡은 코로나19 예방 수칙, 공적 마스크 구매 방법, 확진자 동선 등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치매 예방 프로그램인 ‘두뇌톡톡’도 실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K텔레콤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이준영 교수 연구팀이 협력해 개발한 해당 프로그램은 AI스피커와 대화하며 퀴즈를 푸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준영 교수 연구팀은 “두뇌톡톡을 8주 동안 매주 5일씩 이용한 어르신들의 경우 장기 기억력과 주의력, 집중력이 향상되고 언어 유창성이 증진됐다”고 설명했습니다.

 

김범수 바른ICT 연구소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인공지능 스피커가 사회적 취약 계층의 디지털 접근격차를 해소하고 어르신들의 심리적 안녕감을 향상하는데 긍정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SK텔레콤은 이르면 올해 7월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일반 소비자 대상(B2C)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취약계층에 무상 지원하는 데에서 나아가 직접 구매를 열어두는 겁니다.

 

이준호 SK텔레콤 SV추진그룹장은 “B2C 서비스에선 치매예방 효과를 가장 염두에 뒀다”며 “향후 말투 변화만으로 신체 변화를 알아채는 기능을 넣어 건강관리 플랫폼을 강화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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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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