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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중형 SUV 왕좌 되찾은 신형 쏘렌토...‘패밀리카의 정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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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21, 2020, 11:06:34

준대형급 몸집에 풍부한 첨단사양..패밀리카 원하는 ‘아빠’ 취향 저격
8단 습식 DCT 달고 복합연비 14.3km/ℓ..반자율주행 능력도 수준급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기아자동차의 간판인 쏘렌토가 중형 SUV 시장의 왕좌를 되찾았습니다. 싼타페에 눌려있던 쏘렌토는 지난 4월부터 두 달 연속으로 9000대 판매를 넘겼는데요. 월 2000대도 넘기지 못하던 쏘렌토는 신형 출시(3월)를 기점으로 판매에 날개를 달았습니다.

 

신형 쏘렌토가 잘 나가는 이유는 ‘큰 차’와 ‘편의사양’을 좋아하는 국내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덕분인데요. 6년 만에 풀체인지(완전변경)된 신형 쏘렌토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모든 것이 달라졌습니다. 새로운 플랫폼을 적용해 덩치는 준대형급으로 커졌고, ‘기아 페이’를 비롯한 각종 첨단사양이 대거 탑재됐죠.

 

신형 쏘렌토는 전작과 비교해 전장과 휠베이스(축간거리)가 각각 10mm, 35mm씩 늘어났습니다. 외관이 다소 둥글둥글했던 3세대와 비교하면 한층 강인하고 남성적인 이미지로 탈바꿈했어요. 차체가 커진 데다 볼륨감 있는 근육질로 빚어진 덕분에 존재감이 더욱 선명해졌습니다.

 

 

특히 마음에 들었던 외관 디자인은 전면부인데요. 사람으로 치자면 ‘송승헌’이 생각난다고 해야할까요. 부리부리한 눈매를 가진 귀공자의 얼굴. 르노삼성의 SM6를 처음 봤을 때 느낌이랑 비슷했습니다.

 

기아차만의 ‘호랑이코’ 전면 그릴은 헤드램프와 하나로 연결됐는데, 차체를 한층 넓어 보이게 했습니다. 호랑이의 눈매를 형상화한 주간주행등(DRL)은 역시 강렬한 인상을 만들어낸 중요한 요소 중 하나죠.

 

강인함을 강조한 후면부는 전작의 향기를 완전히 지웠습니다. 기존 가로형의 리어램프는 세로형으로 바뀌고 차명 레터링도 크게 키웠는데요. 전면이나 후면이나 딱히 호불호가 갈리지 않을 만한 디자인입니다. 최대한 양옆으로 넓어 보이도록 노력한 점이 인상적입니다.

 

 

외관의 이미지가 강인함과 단단함이었다면, 실내는 화려함과 감성으로 치장했습니다. 신형 쏘렌토에는 현대·기아차의 다른 신차와 마찬가지로 12.3인치 컬러 계기판, 전자식 변속기, 터치식 공조장치, 무드램프 등이 적용됐는데요. 편의사양이 워낙 다양한 탓에 버튼이 꽤 많아졌지만, 기아차답게 직관성은 잃지 않았습니다.

 

다만 다이얼형 전자식 변속기는 다소 적응이 필요했는데요. ‘기어봉’에 익숙한 운전자라면 조작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겠다 싶었습니다. 다이얼을 오른쪽으로 돌리면 전진, 왼쪽으로 돌리면 후진인데 특히 주차할 때 주의가 요구됩니다.

 

 

신형 쏘렌토의 운전석엔 주행모드를 변환할 수 있는 다이얼이 하나 더 있습니다. 기존의 스포츠, 에코, 컴포트 외에도 험로주행(스노우·머드·샌드)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험로주행 모드는 전자식 4WD과 합쳐진 옵션인데, ‘SUV’로서의 정체성을 강조했다고 봐야겠네요.

 

신형 쏘렌토는 ‘패밀리카’답게 운전석은 물론 2열과 3열 승객을 위한 배려도 곳곳에 숨어있었는데요. 이를테면 USB 충전단자와 에어벤트, 원터치 시트폴딩 기능 등이 대표적입니다. 무엇보다 광활한 실내공간은 함께 탑승한 가족들에게 쾌적함과 안락함을 줄 수 있을 겁니다.

 

특히 신형 쏘렌토는 국내 중형 SUV 최초로 2열 독립시트를 갖추고 있습니다. 2열 독립시트는 팰리세이드 같은 대형 SUV에서나 볼 수 있었는데요. 레그룸과 헤드룸이 여유로워지면서 시트까지 분리돼 2열의 쾌적함이 극대화된 셈이죠. 평소에 식구들을 자주 태우는 아빠라면 꼭 6인승 모델로 구입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팰리세이드급으로 여유로울 것이라 기대했던 3열공간은 다소 아쉬웠는데요. 성인이 탑승하기에 도저히 불가능하겠다 싶었던 전작보단 넓어지긴 했습니다. 그렇다고 성인이 탑승하기엔 충분하지 않은데, 30분 이상 앉아있긴 어려울 듯 싶습니다.

 

하지만 이 애매한 3열 시트는 폴딩하면 넓디넓은 트렁크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3열만 접어도 팰리세이드가 부럽지 않은 적재공간이 나오는데, 2열까지 눕히면 ‘차박’이 저절로 생각나는 공간이 펼쳐집니다. 이것이 바로 중형 SUV를 구입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한데요. 요즘 인기 있는 소형 SUV에서 이런 실용성은 기대하기 어렵죠.

 

 

신형 쏘렌토는 자동차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파워트레인도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신형 쏘렌토엔 현대·기아차의 신형 엔진인 스마트스트림 D2.2 엔진과 습식 8단 DCT(더블클러치 변속기)가 탑재돼 있는데요. 몸집에 걸맞은 힘을 내면서도 연료효율을 살뜰히 챙긴 구성입니다.

 

신형 쏘렌토 디젤은 최고출력 202마력, 최대토크 45.0kgf·m의 힘을 발휘합니다. 대형 SUV로 분류되는 G4 렉스턴도 같은 배기량의 디젤엔진을 얹고 있지만, 신형 쏘렌토보다 힘은 떨어지죠. 특히 14.3km/ℓ에 달하는 복합연비(2WD 기준)도 인상적입니다.

 

신형 쏘렌토의 복합연비가 좋은 이유는 새로 탑재된 ‘습식 DCT’ 덕분인데요. 수동변속기 기반의 DCT는 토크컨버터 방식의 자동변속기와 달리 동력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클러치 두 개가 번갈아가며 동력 축에 맞물리기 때문이죠. 덕분에 변속 응답성이 우수하고 변속감도 부드러운 편입니다.

 

 

하지만 현대·기아차는 아반떼 스포츠, 셀토스 등 주로 엔트리급에만 DCT를 적용해왔습니다. 현대·기아차가 주로 써온 건식 DCT는 공기만으로 클러치를 냉각시키기 때문에, 냉각 효율과 내구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졌습니다. 특히 허용토크가 높지 않기 때문에 배기량이 큰 엔진엔 적절치 못했죠.

 

하지만 습식 DCT는 오일로 클러치를 냉각하기 때문에 내구성이 뛰어나고 토크 허용치도 높은데요. 현대차그룹의 습식 8단 DCT는 개발에 착수한 지 5년 만에 신형 쏘렌토에 처음으로 적용됐습니다.

 

습식 DCT를 탑재한 신형 쏘렌토는 DCT 특유의 ‘꿀렁거림’도 거의 없었습니다. DCT 차량은 저단 주행 시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면 뒤에서 강하게 끌어당긴다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요. 신형 쏘렌토의 경우 시승하는 내내 이 같은 경험을 하기 어려웠습니다.

 

 

200마력이 넘는 출력 덕분에 가속성능도 부족하지 않았는데요. 물론 ‘파워풀’과는 거리가 멀지만 추월이나 가속 시 답답함은 거의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디젤엔진에 8단 변속기를 적용한 덕분에 고속에서 낮은 알피엠을 유지하고 있던 것도 인상적이었습니다.

 

특히 자동차전용도로에선 신형 쏘렌토의 ‘반자율주행’ 기능이 빛났습니다. 신형 쏘렌토의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을 선택하면 정차 및 재출발을 지원하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고속도로 주행보조(HDA) 기능을 쓸 수 있는데요. 고속도로를 포함한 자동차전용도로에선 사실상 자율주행차와 다름이 없었습니다.

 

아직까지 차로유지보조에 서툰 신차들이 많은 편인데, 신형 쏘렌토는 차선 중앙을 따라 원하는 속도로 달려줬습니다. 앞차와의 간격 조절은 물론, 정차까지 스스로 하는 똑똑한 모습을 보여줬는데요. 춘천으로 향하는 고속도로에서 운전에 대한 피로감이 확실히 덜 느껴졌습니다.

 

 

특히 신형 쏘렌토는 순정 내비게이션과 연계해 HDA를 지원하는데요. 이를테면 규정속도보다 높은 속도로 달리고 있더라도 과속카메라 앞에서 자동으로 속도를 줄여줍니다. 적어도 자동차전용도로에선 브레이크와 가속페달을 쓸 일이 거의 없는 셈입니다. 스티어링 휠도 조작없이 가볍게 손만 얹고 있어도 되죠.

 

이 밖에도 신형 쏘렌토는 각종 첨단사양을 가득 품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MCB)’은 현대차그룹 최초로 적용된 안전 사양인데요. 1차 충돌 이후 운전자가 차량을 통제하지 못하면 자동으로 제동하는 기술입니다.

 

 

주유소나 주차장에서 내비게이션 화면을 통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기아 페이’도 기아차 최초로 적용됐습니다. 서라운드 뷰 모니터와 연계해 스마트폰으로 차량 주변을 확인할 수 있는 것도 쏘렌토의 첨단사양 중 하나입니다.

 

특히 관심이 갔던 편의사양은 앞서 신형 그랜저 등에도 적용된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기능이었습니다. 쏘렌토처럼 몸집이 큰 차량은 협소한 공간에 주차 후 운전석에서 빠져나오지 못할 때가 많은데요. 하지만 신형 쏘렌토는 미리 내린 뒤 원격으로 차량을 주차하면 됩니다. 탑승할 땐 원격으로 시동을 걸어 앞으로 빼내면 되죠.

 

신형 쏘렌토의 판매가격은 기본 트림(트렌디)이 2948만 원, 가장 인기가 많은 최고급 트림(시그니처)은 3817만 원입니다. 전작 대비 200만 원 가량 가격을 올리는 대신 상품성을 대폭 개선한 셈입니다.

 

 

◇ 총평

 

신형 쏘렌토는 지난 2월 20일부터 18일간 진행된 사전계약 기간 동안 무려 1만 3491대에 달하는 계약량을 달성한 신차입니다. 특히 이 가운데 30~40대 비율은 3세대(47%) 대비 크게 높아진 58.6%에 달했는데요. 어린 자녀를 둔 ‘아빠’들의 패밀리카 니즈를 충족시켰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직접 시승해본 신형 쏘렌토는 딱히 단점이 보이지 않았는데요. 세련된 디자인과 넓은 실내, 높은 연비, 실용성, 각종 첨단사양까지.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을 얄밉도록 꿰뚫었습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인증과 출시가 늦어지는 하이브리드 모델 정도입니다.

 

쏘렌토의 강력한 라이벌인 싼타페도 곧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를 앞두고 있습니다. 어린 자녀를 위한 패밀리카 구입을 고려한다면 올해야말로 적기가 아닐까 싶은데요. 쏘렌토와 싼타페가 격돌하는 중형 SUV의 판세가 어떻게 달라질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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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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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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