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반도체→엔터株 변신 시도 마이크로텍, 오버행·재무부실이 걸림돌

URL복사

Thursday, July 02, 2020, 07:07:53

엔터·마스크 사업 진출 선언..조직·사업구조 개편 시도
BTS 나노마스크? 빅히트 “우리와 무관”
지분 인수 엔투셀, 완전자본잠식 부실기업
470억 규모 미상환 CB로 오버행 리스크도 ↑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20년 이상 반도체 장비부품 사업을 영위해 온 마이크로텍이 신사업을 통해 유동성 위기를 타개할 수 있을지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신사업 관련 이슈로 주가 변동성을 키우고 있는 가운데 막대한 오버행(대량 대기매물)과 부실한 재무상태가 불안 요소로 꼽힌다. 한국거래소는 이 업체에 대한 스팸문자가 과다하다며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하기도 했다.

 

◆ “스팸문자 지나쳐 투자주의종목 지정”

 

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달 마이크로텍 주가는 하루 두 자릿수의 변동폭을 보이는 날이 늘며 주가가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17일에는 스팸과다관여종목으로 투자주의종목에 지정됐다. 거래소 관계자는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신고된 스팸문자가 일정량을 넘어서고, 거래량도 급등하는 등 일부 요건에 부합하면 투자주의종목에 지정된다”며 “해당 종목은 투자에 유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당일 거래대금도 273억원을 넘어서며 상장 이후 최고치를 갈아치우기도 했다. 그만큼 최근 회사 측이 내놓고 있는 각종 재료들로 시장의 이목이 커지는 모습이다. 마이크로텍은 부실한 재무상태를 타개하겠다며 신사업 진출을 내걸고 대대적인 조직·사업구조개편 작업에 나선 상태다.

 

탈바꿈을 위해 우선 1999년부터 마이크로텍을 이끌어온 송성태 대표가 자리에서 물러났다. 지난 15일 회사는 송성태 대표의 단독대표체제에서 김정민, 이성진 각자대표체제로 변경됐다고 공시했다.

 

이 중 이성진 대표는 지난 2월 마이크로텍이 흡수합병한 드라마제작 및 메니지먼트사 ‘에이스팩토리’의 대표이사에 자리했던 인물이다. 이번 인사는 마이크로텍이 최근 엔터 사업에 뛰어든 배경으로도 해석된다.

 

송 전 대표는 지난달 5일 지분 전체(464만 4486주, 11.64%)를 엠제이홀딩컴퍼니, 옥1호조합, 리버스1호조합 등에 양도하면서 최대주주 자리까지 내놨다.

 

이 주식 양수도 계약으로 새롭게 최대주주가 된 엠제이홀딩컴퍼니는 마이크로텍 주식 총 181만 8867주(4.56%)를 보유하게 됐다. 이 업체는 금융투자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YMC엔터테인먼트 사내이사를 지냈다가 지난해 5월 마이크로텍에 합류한 변재경 사내이사가 대표로 있는 곳이다.

 

◆ 지분 16% 인수 엔투셀, 완전자본잠식

 

회사는 에이스팩토리에 이어 최근 마스크 등 위생용품을 제조·판매하는 엔투셀의 일부 지분도 인수하면서 신사업 진출을 다각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마이크로텍은 지난 4월 구주취득과 신규 유상증자 참여로 엔투셀 지분 16.44%(160억원)를 취득했다.

 

회사 관계자는 “내부적으로는 이미 엔터 및 마스크사업이 기존 주력사업인 반도체장비부품사업 매출 비중을 넘어섰다”며 “마이크로텍 소속 연기자나 제작 드라마에 엔투셀 마스크 등을 노출시켜 시너지를 극대화해 수익을 창출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번 신사업 진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최근 지분 인수에 이어 대규모 계약을 체결한 ‘엔투셀’이라는 업체에 대한 정보가 빈약하다보니 새로운 경영진과 최대주주가 마스크 테마주 등과 엮여 단기적 주가 부양에 그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지난달 16일 마이크로텍은 엔투셀과 1140억원 규모의 나노 마스크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제작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그러나 엔투셀은 최근 3년간 당기순손실을 기록 중이며 당해년도 기준으로는 총 자본이 -13억 5100만원으로 완전자본잠식 상태다.

 

또한 엔투셀이 제작한 마스크를 마이크로텍은 지속적으로 방탄소년단(BTS) 마스크라고 홍보하지만, 이는 BTS 소속사인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어떠한 공식적인 계약 하에 이뤄진 것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해당 회사와 공식적인 계약을 맺은 바 없다”며 “소속 아티스트들이 착용하고 나온 아이템과 유사한 상품을 만들고 아티스트 이름을 빌려 판매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자사 및 소속 아티스트에 대한 초상권, 상표권 침해 등의 권리침해 행위에 대해서는 특허법인과 대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오랜 적자에 부채·오버행 부담 고조

 

이러한 와중에 부실한 재무상태와 막대한 오버행 가능성도 우려를 키운다. 6월 결산법인 마이크로텍은 2018년 11월초 코스닥시장에서 스팩 상장했는데, 상장 이후 2019년 3월말부터 올해 3월말까지 연결 기준 5분기 연속 당기순손실을 기록 중이다.

 

오랜 기간 적자가 지속되다보니 빚 부담도 늘어났다. 1분기 말 기준 마이크로텍의 부채비율은 261.0%에 달하고 있다. 부채비율은 타인자본에 대한 의존도를 의미하며 통상 200%를 넘으면 시장에서는 재무 리스크가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1년 내 갚아야 하는 유동부채도 653억원에 달해 유동비율 역시 악화된 상태다.

 

더불어 올해 초에만 200억원 규모(1295만주)의 8~11회차 CB를 발행하면서 회사가 갚아야 할 미상환 CB 규모는 470억원에 달하고 있다. 이중 지난해 발행된 270억 규모(1865만여주) 미상환 CB는 올해부터 전환청구 및 풋옵션행사가 가능하고, 올해 발행된 CB 역시 내년 4월부터 전환청구가 가능해진다.

 

전환가액은 대부분 1000원 중반대에 책정돼 있으며 3000원대인 현재 주가와는 큰 차이가 나고 있다. 총 상장주수가 3989만 6331주인 상황에서 전환청구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470억 규모(3160만주)의 미상환CB 물량이 오버행 우려를 키운다는 지적이다.

 

한편 마이크로텍은 지난달 29일 시설자금 및 타법인 증권 취득자금을 목적으로 각 50억원씩 총 100억원 규모 전환사채(CB) 발행을 추가로 결정했다. 이어 회사는 50억원 규모의 마스크 제조시설 추가 확보를 위한 신규 시설투자 등에 나선다고 공시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