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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번가, 농수산물 판로 지원으로 총 120억 원어치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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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6, 2020, 15:07:25

서울시·해양수산부·우체국쇼핑·중소기업유통센터 등과 협업
지역 생산자 1000여 곳 신석식품 할인 판매로 판로 확장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11번가가 정부 및 지자체, 협동조합과 협력해 지난 2월부터 지난달까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타격을 입은 지역 농수산물 판매를 지원했습니다.

 

6일 11번가는 해양수산부, 서울시, 농협 등과 협력해 지난달까지 국내 농수산물 총 120억 원을 판매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습니다.

 

이상호 11번가 사장은 “국내 토종 오픈마켓으로서 11번가는 코로나19로 위축된 국내 농산물 유통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농민들의 판로 확보와 농산물 수급 안정에 앞장서 왔다”며 “국내 지자체 및 협동조합들과 협동한 결과가 침체한 지역경제에 실질적인 보탬이 되는 지속가능한 사회적 가치 창출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11번가는 지난 2월부터 지자체 및 기관과 협력해 지역 농수산물 온라인 판로 지원에 나섰는데요. 매주 진행된 기획전에 지역 판매자 1000여 곳과 소비자 약 70만 명이 참여했습니다.

 

임현동 11번가 마트 담당은 “MD(상품기획자)들이 직접 농가를 찾아가 단독 상품을 기획하고 신선한 지역 특산물을 30%에서 40%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판매기획전을 연이어 추진했다”고 했습니다.

 

서울특별시 및 전국농어촌지역군수협의회와 협업한 ‘상생 기획전’을 통해 강원도, 전라도, 전라도, 충청도 등 전국 생산자가 재배한 쌀, 과일, 명이나물, 양파, 고구마 등 약 21억 원 규모 농산물이 판매됐습니다.

 

수산물 품목도 판로지원이 진행됐습니다. 해양수산부와 함께한 ‘해양수산부 수산물 기획전’을 통해 제철 멍게와 장어, 전복 등 총 30억 원어치 수산물을 팔았습니다. ‘통영 멍게’와 ‘자연산 바닷장어’는 각각 80톤, 20톤이 판매됐습니다.

 

지난 4월 MOU(업무협약)를 체결한 제주농협과도 감귤, 마늘, 옥수수 등 총 36억 원어치 신선식품을 판매했습니다. 우체국쇼핑과도 지역특산물 기획전을 기획해 대구·경북 사과, 진안군 메추리알 장조림, 태안 깍두기, 원주 구운계란 등 1억 원 이상의 신선식품을 팔았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언택트(비대면)’ 중심으로 변화하는 유통 산업 지형에 발맞춰 지자체와 판로지원 사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제주농협과 MOU를 통해 올해 처음 수확한 농산물을 공동기획으로 선보였습니다. 이어 서울시-전국농어촌지역군수협의회(5월), 전라북도-전북경진원(6월) 등과 공동협약을 진행해왔습니다.

 

11번가는 “앞으로도 지역 농가와 생산자들에게 온라인 판로 확대 기회를 제공하면서 소비자에게는 우리 토종 특산물을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것”이라며 “생산자, 소비자와 함께 지역 농가에 힘을 싣는 활동들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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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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