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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삼성전자 호실적에도 쏟아진 매물…1%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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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7, 2020, 16:07:19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스피가 1% 넘게 하락하며 나흘만에 약세로 돌아섰다. 삼성전자의 호실적 발표에도 외국인과 기관이 동반 매도에 나서면서 지수를 압박했다.

 

7일 코스피 지수는 전날보다 1.09% 내린 2164.17에 장을 마쳤다. 장 초반만 해도 분위기가 좋았다. 간밤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가 2% 안팎의 급등세를 보인데다, 개장 전 발표한 삼성전자의 2분기 실적이 시장 예상치를 뛰어넘으면서 지수는 0.64% 상승세로 출발했다.

 

하지만 이내 삼성전자의 하반기 실적에 대한 우려가 커지며 매물이 쏟아졌고 이같은 투심 악화는 시장 전체로 번지며 코스피를 하락 반전시켰다. 결국 이날 삼성전자는 3% 가까이 급락하며 마감했다.

 

서상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 실적 중 일부가 1회성 비용이 포함됐다는 점이 부각되며 하반기 실적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자 매물이 출회됐다"며 "외국인의 선물 매도세와 함께 미국의 신규 코로나 확진자 수가 5만 5000명을 기록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는 등 부정적인 요인도 하락 전환을 유발했다"고 분석했다.

 

투자주체별로는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3900억원대, 4600억원대 순매도했고 개인은 8500억원 이상 순매수를 기록했다. 원달러 환율은 전날보다 0.01% 내린 달러당 1195.70원을 나타냈다.

 

다수의 업종이 하락한 가운데 통신과 전기전자가 2% 넘게 급락했고 전기가스, 운수장비, 의료정밀 등도 1% 넘게 밀렸다. 음식료와 종이목재, 기계는 소폭 올랐다.

 

시가총액 상위종목들도 대체로 하락했다. 삼성전자는 2.91% 빠지며 지수 하락을 주도했고 SK하이닉스는 1.4% 내렸다. 삼성바이오로직스와 네이버는 1% 이내의 하락률을 기록했다. 현대차와 엔씨소프트는 각각 2~3%대 약세를 나타냈다. 반면 셀트리온, LG화학, 카카오는 상승 마감했다.

 

상장 이후 사흘 연속 상한가 행진을 이어가던 SK바이오팜은 전날보다 0.93% 오른 21만6500원에 장을 마쳤다. 장중 -2%대에서 +25%대까지 치솟는 등 극심한 변동성을 보였다. 이날 거래대금은 2조3000억원을 넘어서며 모든 상장사 가운데 최고치를 기록했다.

 

개별종목 가운데는 삼성중공우, 삼아알미늄, 페이퍼코리아가 가격제한폭까지 올랐고 신풍제약, 쌍용차도 20% 넘게 급등했다. 소송 관련 부정적인 소식이 전해진 대웅제약은 17% 넘게 추락했다.

 

이날 코스닥 지수는 전날보다 0.1% 내린 759.16을 기록하며 코스피에 비해 양호한 흐름을 보였다. 메디톡스는 대웅제약과 반대로 소송 관련 호재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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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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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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