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이마트가 스무디킹과 협력해 운영하는 ‘이마트24X스무디킹’ 매장이 가맹점 수를 빠르게 늘리고 있습니다. 편의점에서 스무디킹 음료를 만들어 판매하는 ‘1매장 2가맹점’ 방식인데 임대료를 아끼면서 수익을 키울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내세웠습니다.
이마트24는 이마트24X스무디킹 매장이 지난달 말 기준 100호점을 돌파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지난 10일 기준으로 매중 수는 총 105점입니다. 지난 3월 20여 개 직영점을 시작으로 사업을 출범한 지 약 4개월만에 80개 점포가 늘어난 셈입니다.
이마트24는 창업 비용 대비 높은 운영 효율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을 영업점 확대를 이끌었다고 봤습니다. 편의점 카운터 공간에 스무디킹을 추가 창업하는 방식으로 별도로 스무디킹 매장을 차리는 것보다 창업 비용을 낮출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회사 측은 “하루에 스무디 5잔에서 10잔을 판매하면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라 추가 창업에 대한 부담이 낮다”고 했습니다. 또한 스무디가 고객 유입 요인이 되면서 객단가 상승 등 추가 수익 창출을 노릴 수 있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이마트24X스무디킹 매장 약 30%가 지방에 있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기존 스무디킹 출점은 수도권 거점 상권에 집중됐는데 이마트24와 협력한 이후 지방 출점이 가능해졌다는 겁니다.
조택주 이마트24 스무디킹 담당자는 “음료 매출이 증가하는 여름철을 맞아 스무디킹을 매장에 도입하려는 가맹점 창업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이와 같은 추세라면 연내 300점까지 매장 수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