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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마세라티 르반떼, SUV의 탈을 쓴 오감만족 스포츠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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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14, 2020, 06:07:00

스포츠세단 같은 몸놀림에 실용성까지..배기음으로 감성 자극
차고 조절해 다양한 주행환경 대응..평범 인테리어·ADAS는 ’흠‘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를 비롯한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키워드를 꼽으라면 친환경, 자율주행, 그리고 SUV일텐데요. 특히 SUV는 소형부터 럭셔리카에 이르기까지 모든 차급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가격은 세단보다 조금 비싸도 다재다능함이 SUV의 큰 매력이죠.

 

‘차박’과 캠핑에 주로 쓰이는 SUV는 실용성이 장점이지만, 껑충한 키 탓에 운동성능에선 그다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던 게 사실입니다. 고속주행 시 공기의 저항을 많이 받는 데다가 코너링 시 좌우로 뒤뚱거리는 ‘롤링’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으니까요.

 

이 때문에 고속주행을 즐기는 운전자라면 SUV보다 세단을 선호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이번에 만나 본 마세라티 르반떼는 SUV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뜨리기에 충분했습니다. 외모는 SUV가 분명한데, 고속도로에서 보여준 몸놀림은 날렵한 스포츠카 못지않았거든요.

 

 

이번 시승차는 마세라티 르반떼 S 그란스포트(GS) 모델입니다. 최고출력 430마력, 최대토크 59.2kg.m의 힘을 뿜어내는 V6 3.0ℓ 가솔린 터보엔진은 전장 5미터가 넘는 차체를 경쾌하게 이끄는데요. 강력한 심장을 품고 있는 ‘명품차’답게 1억 7200만원에 달하는 몸값을 자랑합니다.

 

르반떼의 얼굴은 기블리, 콰트로포르테 등 마세라티의 세단 모델들과 패밀리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세로줄의 입체적인 라디에이터 그릴과 고양이 눈매를 닮은 헤드라이트, 그리고 삼지창 엠블럼까지. 상어를 연상시키는 스포티한 얼굴은 멀리서도 ‘마세라티’임을 알아볼 수 있죠.

 

인상적이었던 점은 마세라티의 다른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엔진 후드의 높이가 매우 낮다는 점입니다. SUV라고 하면 ‘껑충한 키’를 떠올리기 마련인데, 르반떼의 후드 높이와 지상고는 세단이 울고 갈 정도로 낮게 디자인됐습니다.

 

 

엔진 후드와 마찬가지로 전고도 꽤 낮은 편인데요. 르반떼의 제원상 높이는 1700mm로, 제네시스 GV80(1715mm), 메르세데스-벤츠 GLE(1770mm) 등 일반적인 SUV보다 낮습니다. 한눈에 봐도 바닥에 낮게 깔린 듯 인상을 주죠. 마치 SUV의 탈을 쓴 스포츠카 같달까요.

 

르반떼의 스포티한 외관 디자인은 뒤쪽으로 갈수록 더욱 강조됩니다. 르반떼의 루프라인은 C필러부터 트렁크로 갈수록 경사지게 내려오는데요. 특히 트렁크 라인은 기존 SUV들의 전형성을 깨고 굉장히 완만하게 떨어집니다. 스포티한 디자인을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을테지만, 상대적으로 적재용량을 손해 보는 것은 단점입니다. 예쁘지만 실용성을 다소 포기했다는 이야기죠.

 

 

차량의 문을 열고 운전석에 앉자 실내 곳곳에서 ‘레이싱카 DNA’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를테면 스티어링 휠 왼쪽에 배치된 시동버튼과 계기판 오른쪽의 RPM(엔진회전수) 게이지가 대표적입니다. 지금으로부터 106년 전 이탈리아에서 태동한 마세라티는 첫 출발부터가 ‘레이싱카’였으니까요.

 

다만 이를 제외한 전반적인 실내 레이아웃은 그다지 특별해 보이진 않았습니다. 일반적인 대중 브랜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디자인으로, 다소 촌스럽다는 느낌도 들게 했는데요. 한 가지 눈에 띄는 점이 있다면 바로 내장재의 고급감이었습니다.

 

 

르반떼 S 그란스포트의 실내는 스포티함을 강조한 카본을 곳곳에 둘렀는데요. 특히 대시보드와 시트에 적용된 최고급 가죽은 손바느질로 한땀 한땀 마감했다고 합니다. 필러와 천장 등은 스웨이드 느낌의 고급 소재인 알칸타라로 꾸몄죠. 다소 평범해보이는 실내 디자인을 고급감으로 만회한 느낌입니다.

 

르반떼의 매력은 시동버튼을 눌렀을 때 더욱 크게 다가왔는데, 바로 으르렁거리는 배기음 덕분입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선 “도로에서 공회전하는 마세라티는 연주를 하고있는 것이니 귀 기울여 들어야 한다”는 말이 떠돌 정도인데요. 묵직하면서도 웅장한 배기음이야말로 마세라티만의 진정한 가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차량을 이끌고 고속도로에 오르니 저도 모르게 액셀레이터에 힘이 들어갔는데요. 최고출력이 400마력이 넘는 터라 밟는 대로 쭉쭉 가속해주는 것이 일품입니다. 특히 스포츠 모드 버튼을 누르면 차량의 배기음은 더욱 거칠어지고, 액셀레이터 반응속도도 휠씬 빨라졌습니다.

 

스포츠모드가 활성화되면 배기밸브가 열려 배기가스가 최단 거리로 배출되는데요. 이를 통해 최적의 엔진 성능을 발휘하도록 돕는 것은 물론, 브랜드 고유의 깊은 엔진음을 내게 됩니다. 피아니스트, 작곡가 등이 함께 만드는 마세라티의 엔진음과 배기음은 자동차 마니아들 사이에서 이미 정평이 나 있죠.

 

 

여기에다 서스펜션 모양의 버튼까지 누르면 스포티한 주행에 맞게 하체가 더욱 단단해졌는데요. 바닥에 낮게 깔려 지면을 단단히 움켜잡는 것이 마치 스포츠카를 운전하는 듯했습니다. 스티어링 휠도 꽤나 묵직해지면서 안정적인 고속주행을 이끌어줬는데, 급격히 잡아 돌리더라도 허둥대는 법이 없었습니다.

 

특히 차량의 속도에 따라 지상고를 알아서 조절해 준 것도 인상적이었습니다. 르반떼는 센터콘솔에 위치한 버튼을 통해 총 6단계로 차량의 높이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속도를 올려 고속 주행할 때는 최대한 무게중심을 낮췄습니다. 공기의 저항을 최대한 줄이면서도 코너링시 롤링을 억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르반떼는 SUV답게 ‘오프로드 모드’도 지원합니다. 오프로드 코스를 시승하지 않았기 때문에 제대로 써보진 못했지만, 차량의 지상고가 최대로 높아져 하부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확인해보니 오프로드 모드에선 휠 하우스가 상당히 여유로워졌는데요. 물론 르반떼로 험준한 오프로드에 도전하는 오너는 없겠지만, 가벼운 임도 정도는 충분할 것으로 보입니다.

 

 

동급 유일하게 기본 탑재된 기계식 차동제한장치(LD)도 오프로드에서 좋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LD는 한쪽 바퀴의 접지력을 잃었을 때 정상 바퀴에 동력을 몰아주기 때문에 험로탈출에 용이한데요. 특히 토크 벡터링 기능을 통해 코너링 시 안쪽 바퀴 2개를 살짝 제동하고 바깥쪽 바퀴 2개에 더 많은 토크를 분배해 주행 안정성을 극대화한다고 합니다.

 

이렇듯 르반떼는 달리면 달릴수록 SUV를 운전하고 있다는 생각을 지워버리게 했습니다. 예리한 코너링 감각과 재깍재깍 잘 서는 브레이크 시스템까지 자동차 본연의 기능과 가치에 충실했다는 느낌이 들었는데요. 무엇보다 제로백이 5.2초에 불과한 가속성능 덕분에 스티어링 휠을 놓지 않고 싶을 정도로 운전이 재미있었습니다.

 

 

목적지에서 돌아오는 길에선 스포츠 모드 대신 효율성을 극대화한 I.C.E 모드를 활성화해봤습니다. 으르렁거리던 거친 배기음은 잦아들었고 높게 치솟던 RPM도 안정을 찾았는데요. 105km를 주행하며 기록한 평균연비는 9.5kmℓ였습니다. 르반떼 S의 공인연비가 6.4km/ℓ라는 점을 감안하면 꽤 만족스러운 결과입니다.

 

물론 아쉬운 점들도 이곳저곳에서 많이 보였습니다. 국내 소비자들이 민감하게 생각하는 ‘반자율주행‘ 기능이 대표적인데요. 물론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이 지원되지만, 차로유지 대신 차선이탈방지 보조만 지원됩니다. 르반떼의 ADAS 기능은 편의보다는 안전에 초점이 맞춰진 셈이죠.

 

특히 아쉬웠던 건 앞서 언급했었던 적재공간인데요. 외관이 쿠페형 디자인으로 빚어져 세련된 느낌을 주지만, 여느 SUV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재공간이 협소한 편입니다. 짐을 많이 싣는다면 반드시 2열을 폴딩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 총평

 

르반떼는 다른 마세라티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장단점이 뚜렷한 차입니다. 요즘 유행하는 첨단 편의사양들은 다소 부족하지만, 세련된 스타일과 달리기 성능만큼은 최고라고 평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 시각·촉각·청각 등 오감을 만족시키는 마세라티 특유의 감성도 매력적이죠.

 

이번에 시승한 르반떼는 겉모습만 SUV일 뿐, 사실상 스포츠 세단과 같은 몸놀림과 달리기 실력을 보여줬는데요. 세단과 큰 차이가 없어보이는 적재공간이 살짝 아쉽지만, 스포티한 주행성능과 SUV만의 실용성을 적당히 잘 버무린 듯합니다. 자동차 본연의 가치, 그리고 브랜드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더욱 눈에 들어올 만한 차가 아닌가 싶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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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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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 신도시 재건축 선도지구 ‘최대 3.9만가구’ 지정…구체적 선정 기준은?

1기 신도시 재건축 선도지구 ‘최대 3.9만가구’ 지정…구체적 선정 기준은?

2024.05.22 16:42:31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경기 분당, 일산 등 1기 신도시 재건축 정비사업 선도지구로 최대 3만9000가구가 지정됩니다. 국토교통부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경기도, 1기 신도시, LH 단체장 간 간담회를 개최하고 '1기 신도시 정비 선도지구 선정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1기 신도시 정비 선도지구 선정규모는 분당 8000가구, 일산 6000가구, 평촌 4000가구, 중동 4000가구, 산본 4000가구 등 총 2만6000가구입니다. 여기에 구역별 주택 가구 수가 다르고 1개 구역 만으로 기준물량을 초과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해 신도시별로 1~2곳을 추가 선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추가 가구물량의 경우 기준물량의 50% 이내가 되도록 설정했습니다. 국토부는 "1기 신도시 각 지자체가 지역별 주택 재고, 주택수급 전망 등을 고려해 가구 수로 제시된 기준물량 내외에서 선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며 "기준물량에 더해 1~2개 구역을 추가로 선정할 수 있게 해 선도지구를 선정·관리에 있어 지자체의 자율성을 강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모든 신도시에서 최대 범위로 물량을 추가한다고 가정할 경우 분당은 1만2000가구, 일산은 9000가구, 평촌, 중동, 산본은 6000가구 규모의 물량이 선도지구로 지정을 받아 재건축에 들어가게 됩니다. 국토부는 올해 선정되는 선도지구의 규모가 전체 정비대상 주택물량의 10~15%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선정 규모와 함께 선정 방식 및 기준에 대해서도 발표했습니다. 선정 방식은 주거단지 정비형, 중심지구 정비형 등 사업 유형과 연립주택, 아파트, 주상복합 등 주택 유형에 관계 없이 단일 기준에 따라 고득점 순으로 하기로 했습니다. 단, 특정 유형에 쏠림이 발생되지 않도록 지자체가 유형별로 안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주택 정비가 포함되지 않은 기반시설 정비형, 이주대책 지원형 등의 경우 선도지구와 별개로 지자체가 직접 특별정비구역을 지정할 계획입니다. 선정 기준은 국토부가 제시하는 표준 평가기준을 기본으로 지자체가 지역 여건을 고려해 세부 평가기준과 배점을 조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기본계획이 수립되기 전 선도지구 공모가 이뤄지는 점을 감안해 개발계획 등 정성평가 없이 정량평가 중심으로 평가기준을 잡기로 했습니다. 지역 여건을 고려해 지자체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10쪽 이내의 개발 구상안을 접수 받아 정성평가도 가능토록 할 예정입니다. 1기 신도시 각 지자체는 특별정비구역안과 선도지구 선정 기준, 동의서 양식 및 동의서 징구 방식 등 공모 지침을 오는 6월 25일 확정·공고함으로써 선도지구 공모에 들어갑니다. 이후 오는 9월 선도지구 선정 제안서 접수, 10월 평가 및 국토부 협의를 거친 뒤 11월 지자체가 선도지구를 최종 선정합니다. 이후 오는 2025년 특별정비구역 지정, 2026년 시행계획 및 관리처분계획 수립, 2027년 착공, 2030년 입주를 목표로 정비가 추진됩니다. 국토부는 8월 중 기본방침(안)을 수립하고 전국 지자체 의견수렴 후 9월 노후계획도시정비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10~11월 중 수립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기본계획도 8월에 수립해 주민공람을 실시하고, 지방의회 등 절차를 거쳐 12월에 수립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지자체는 신도시별 기본계획에 이주대책을 포함할 예정이며, 정부는 지자체가 수립하는 이주대책을 적극 지원할 방침입니다. 이 과정에서 주민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주민 수요에 맞는 이주대책을 수립한다는 계획입니다. 주민동의율 높을수록 선도지구 선정에 있어 유리 이날 1기 신도시 재건축 선도지구 선정 기준으로 제시한 '표준 평가기준'의 경우 전체 100점 만점 기준으로 주민동의율이 60%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주민동의 대상은 정비구역 내 전체 토지 등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여야 하며 60점 만점을 채우려 할 경우 95%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충족됩니다. 절반인 50% 만 동의를 받을 경우 최저점인 10점 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통합구역 내 현재 가구 당 주차대수, 도시기능 활성화 필요성, 통합정비 참여 주택단지 수, 통합정비 참여 가구 수는 각각 10점이 최대치입니다. 가구 당 주차대수의 경우 주차공간이 부족할 수록 점수가 높게 주어지는데 가구 당 0.3대 미만일 경우 10점을 채울 수 있습니다. 반대로 가구 당 1.2대 이상은 2점만 주어집니다. 도시기능 활성화 필요성의 경우 정성평가로도 가능토록 했으며, 통합정비 참여 주택단지 및 가구 수는 많을 수록 점수가 높게 부여됩니다. 단지의 경우 4개 단지 이상일 경우, 가구는 3000가구 이상이어야 10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1개 단지 및 500가구 미만일 경우 기본점수인 5점, 2.5점으로 책정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가점기준으로 사업의 실현 가능성도 항목으로 제시됩니다. 공모기관에서 평가항목을 구성해 평가가 가능토록 했으며 최대 5점을 가점받을 수 있습니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오랜 협의를 거쳐 오늘 선도지구에 대한 구체적인 선정 계획을 마련했다"며 "선정 이후 특별정비계획 수립 등 향후 과정에서 선도지구가 신속하게 정비가 추진돼 성공적인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방안을 다각적으로 지속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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