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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성숙 대표 “20년간 쌓은 커다란 데이터 댐...네이버 클라우드 데이터 공개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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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14, 2020, 16:07:39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 참석해 ‘디지털 뉴딜’ 대표 사업자로 발언
네이버 춘천 데이터센터 ‘각’ 소개..자율주행 로봇·클라우드 활용 방안 제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네이버는 인공지능(AI) 기술로 분석·가공한 다양한 데이터를 클라우드를 통해 공개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AI연구와 여러 산업에 자유롭게 활용돼 우리나라 4차산업혁명 마중물이 됐으면 합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14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 참석해 ‘디지털 뉴딜’을 위한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코로나 19를 극복하고, 미래 먹거리를 발굴을 위해 ‘그린 뉴딜’과 ‘디지털 뉴딜’을 양대 축으로 하는 한국판 뉴딜 추진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문재인 정부가 추구하는 디지털 뉴딜은 ▲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생태계 강화 ▲디지털 포용 및 안전망 구축 ▲ 비대면 산업 육성 ▲사회간접자본(SOC) 디지털화 등이 골자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튼튼한 고용,사회안전망을 토대로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을 두 축으로 세워 세계사적 흐름을 앞서가는 선도국가로 나아가겠다”며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은 대한민국 대전환의 시작으로 세계를 선도하는 나라로 도약하는 출발점이다”고 말했습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디지털 뉴딜’ 대표 사업자로 발언했는데요. 한 대표는 강원도 춘천시에 위치한 네이버 데이터센터 ‘각’에서 화상으로 참여했습니다.

 

한 대표는 “(데이터센터 관련)지난 20년간 네이버 이용자의 일상 기록과 정보가 모여 있는 커다란 데이터 댐”이라며 “데이터를 모으는 것에서 나아가 모여진 데이터를 잘 활용해 우리 생활을 더 편리하게 할 수 있을 때 데이터 댐의 가치가 더 빛난다”고 말했습니다.

 

네이버 데이터센터 ‘각’은 2013년 완공됐으며, 국내 인터넷 기업으로 자체 데이터센터를 구축한 첫 사례로 꼽힙니다. 데이터센터 ‘각’은 5만 4229㎡ 규모로 축구장 7배에 달합니다.

 

이어 한 대표는 “그간 데이터센터가 기록과 저장에 충실했다면 미래의 데이터센터는 똑똑한 데이터센터, 브레인센터로 발전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날 한 대표는 네이버의 데이터와 브레인리스 로봇, 클라우드 등도 소개했습니다. 한 대표는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이용자의 연령, 지역 등에 따른 가치있는 데이터가 생겨나고 있고, AI를 기반으로 소상공인 매출이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네이버랩스가 개발한 브레인리스 로봇 ‘어라운드’도 소개했습니다. 한 대표는 “브레인리스 로봇기술은 수십대 로봇을 정밀하게 제어하며, 로봇을 더 작고 저렴하게 만들 수 있고 더 많은 사람들이 일상에서 로봇을 활용할 수 있게 한다”고 말했습니다.

 

네이버의 자율주행 로봇은 현재 데이터센터 내 온실을 돌며 실내지도를 제작하고 있는데요. 한 대표는 향후 고정밀 지도데이터를 쌓으면 길찾기가 어려운 지하상가, 골목길 등에서도 정확한 길 안내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 대표는 소상공인과 창작자, 스타트업을 위한 지원 방안도 내놨습니다. 특히 소상공인과 창작자를 위해 더 쉽고 편리한 플랫폼을 만들고, 스타트업 투자와 온라인 창업, 인재양성 계획도 방안 내용에 포함했습니다.

 

한 대표는 “글로벌 경쟁에서 앞서나가도록 정부도 새로운 정책과 제도를 만들어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국민, 정부, 기업이 함께 한다면 '디지털 강국'은 꿈이 아닌 우리의 '현실'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세계 최고의 ICT 경쟁력, 반도체 1등 국가로 디지털 혁명을 선도해 나갈 기술과 역량을 가지고 있다”며 “더 대담하고 선제적인 투자로 사회, 경제, 교육, 산업, 의료 등 우리 삶의 전 분야에서 디지털화를 강력하게 추진해 세계를 선도하는 디지털 1등 국가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이번 한국판 뉴딜 정책에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68조원을 투입, 2025년까지 국고 114조원(지자체 포함 160조원) 규모를 투입할 계획입니다. 일자리는 2022년까지 89만개, 2025년까지 190만개 창출한다는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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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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