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munication 통신

SKT·KT·LGU+, 지하철 2·9호선 5G 구축...‘데이터 고속도로’ 가속화

URL복사

Thursday, July 23, 2020, 11:07:33

디지털 뉴딜의 핵심 인프라인 ‘5G’ 전국 지하철 구축 ‘속도’
지하철 수도권 2·9호선, 광주·대구·대전·부산 노선 5G 개통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이동통신 3사가 정부의 디지털 뉴딜의 핵심 인프라인 고속도로의 5G 데이터 확장을 위해 가속폐달을 밟습니다.

 

23일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수도권 2·9호선과 광주·대구·대전·부산 지하철 노선에 5G를 개통했습니다.

 

앞서 이통3사는 지난 1월 광주광역시 지하철 전 노선에 5G 설비를 공동 구축했습니다. 5G 서비스 개통을 시작한 이래 광주(1개 노선), 대구(2개 노선), 대전(1개 노선), 부산(전 노선)까지 비수도권 노선에서의 5G 설비 개통을 마쳤습니다.

 

서울 ‘시민의 발’ 역할을 하고 있는 수도권 9호선 전 노선 역시 개통이 완료됐습니다. 2호선의 경우 석면·내진 보강 등 공사가 진행되는 일부구간을 제외하고 8월부터 순환선 전 구간에서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년 중반기까지 나머지 노선도 순차적으로 구축할 계획입니다.

 

◇ 지하철 끊긴 새벽에 공사..통신사-정부-지자체 합심해 5G 개통 노력 중

 

지하철 내 5G망을 구축할 때 어두운 터널 내 광케이블, 전원설비 등 5G 기반 시설 구축을 위한 고난이도 사전 작업이 수반되는데요. 안전 문제로 지하철 운행이 중단되는 새벽에만 5G장비를 설치할 수 있어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5G 주파수 특성상 LTE 대비 더 많은 기지국이 필요해 상당히 긴 공사시간이 필요한데요. 총 지하철 레인 기준으로 평균 150~200m 간격으로 더욱 촘촘하게 설치해야 하는데, 작업할 수 있는 시간은 하루에 2~3시간 정도입니다.

 

통신사 엔지니어들이 하나의 지하철 역과 다음 역 구간까지 5G 기지국 공사를 마치려면 평균 12~18회 이상 지하철 레인이 깔려 있는 터널로 내려가야 합니다. 이 터널은 평균 깊이가 19.3m며 가장 깊은 곳은 55m에 달합니다. 또한 설치할 5G 중계기, 장비 등을 들고 내려가야 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이 때문에 공사 기간 내내 과기정통부·서울교통공사·서울시 등 정부와 지자체 등의 협조가 이뤄졌습니다. 이통3사 역시 지하철 노선과 역사를 나눠 5G 기반 시설을 공동으로 구축했습니다.

 

5G 공동 구축 시 주관사는 공사 인허가 협의와 광케이블, 급전선, 전원 설비 등의 기반시설 공사를 전담했습니다. 주관사가 기반 공사를 마치면 주관사와 참여사가 각 사의 기지국 장비를 설치·연동해 네트워크 구축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였습니다.

 

◇ ‘5G’, 디지털 뉴딜의 데이터 고속도로..이통3사, 5G 인프라 확대 ‘박차’

 

5G는 이번 정부가 추진하는 디지털 뉴딜의 핵심 인프라입니다. 데이터 댐으로 모인 수많은 데이터를 여러 서비스로 창출될 수 있도록 연계하는 일종의 ‘데이터 고속도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올해도 통신3사는 코로나 19 어려움 속에서 5G 인프라를 늘리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5G 조기 투자 노력과 함께 유동인구 밀집지역, 주요 고속도로, 공항, 빌딩 등 5G 인프라를 확대 중입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5G 데이터 고속도로’ 확장에 주력할 계획”이라며 “5G 인프라 확대뿐 아니라 기술 고도화, 혁신적인 5G 서비스 개발 등에 집중해 경제 혁신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장석영 과기정통부 2차관은 “5G는 데이터 고속도로의 핵심 인프라로서 디지털 뉴딜의 가장 중요한 기반”이라며 “중점적 투자를 통해 지하철뿐만 아니라 국민이 5G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는 곳을 중심으로 커버리지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6월, 1개 단지서만 집들이…서울 전셋값 상승세 ‘꿈틀꿈틀’

6월, 1개 단지서만 집들이…서울 전셋값 상승세 ‘꿈틀꿈틀’

2024.05.22 15:08:46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오는 6월 서울과 인천의 아파트 입주 예정물량이 전년 동월 대비 크게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22일 부동산R114에 따르면, 오는 6월 전국 아파트 입주 예정물량은 2만5940가구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물량인 4만2306가구와 비교할 경우 1만6366가구 줄은 수치입니다. 권역별로는 수도권은 1만5029가구, 지방은 1만911가구인 것으로 집계되며 전년 동월 예정물량이었던 2만4948가구, 1만7358가구보다 크게 감소했습니다. 특히, 수도권의 경우 서울과 인천의 입주 예정물량이 크게 줄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서울은 1299가구, 인천은 3395가구로 지난해 같은 달 수치였던 4946가구, 1만2454가구 대비 큰 폭으로 줄었습니다. 입주 예정물량이 가장 많은 곳은 경기도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총 1만335가구로 전년 동월(7548가구)보다 증가하며 서울, 인천과는 대조되는 흐름을 나타냈습니다. 경기도의 경우 남부권을 중심으로 입주 예정물량이 많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주요 입주 예정 단지는 안양시 비산동 '평촌 엘프라우드(2739가구)', 광주시 초월읍 '힐스테이트 초월역 1·2BL(1097가구)', 화성시 장지동 '동탄레이크파크 자연& e편한세상(공공분양, 1227가구) 등입니다. 서울의 경우 강동구 길동 '강동 헤리티지 자이(1299가구)'에서만 입주가 예정돼 있으며, 인천은 연수구 송도동 '송도자이 크리스탈오션(1503가구)', 미추홀구 주안동 '더샵 아르테(1146가구)', 남동구 간석동 '힐스테이트 인천시청역(746가구)' 등 정비사업 단지를 포함해 총 3개 단지에서 집들이에 나설 예정입니다. 지방은 대구(2540가구), 부산(2128가구), 충북(1945가구), 전남(1431가구), 경남(1053가구), 울산(967가구), 경북(703가구), 광주(144가구) 순으로 입주 예정물량이 많았습니다. 대전, 강원, 전북, 충남, 제주, 세종은 입주 예정물량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보통 아파트 입주물량이 줄을 경우 전세가격 상승으로 이어지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공급규모가 물량이 어느 정도 있을 때와 비교해 한정적이기 때문에 임대를 원하는 수요자들이 주거공간 마련에 있어 선택의 폭이 줄게 되고 결국 수요세가 늘 수 밖에 없어 가격 흐름의 변화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1개 단지에서만 입주물량이 예정돼 있는 서울의 경우 전세가 변동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부동산R114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R-One 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4월 서울 전세가격 상승률은 0.30%로 11개월 연속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치구 별로 세분화했을 경우 보합을 기록한 강동구를 제외한 24개 자치구에서 가격이 모두 올랐습니다. 백새롬 부동산R114 책임연구원은 "재고아파트 매물 소진과 입주 물량 감소로 서울 전셋값은 계속해서 상승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올해 6월까지 누적 입주물량이 1만가구 이상을 기록한 경상남·북도 등은 작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입주가 몰림에 따라 전세가격 약세 흐름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