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의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절반으로 쪼그라들었습니다.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글로벌 판매량이 40% 가까이 줄어들었기 때문인데요. 현대차는 하반기부터 적극적인 리스크 관리를 통해 수익성 방어에 집중한다는 방침입니다.
현대차는 23일 서울 본사에서 컨퍼런스콜을 열고 올해 2분기 판매 70만 3976대, 매출액 21조 8590억원, 영업이익 590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8.9% 줄었고, 영업이익은 52.3%나 급감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이 36.3% 줄어든 게 수익성 악화의 직접적인 원인입니다.
올해 2분기는 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에 따라 주요 시장에서 이동 제한 조치가 시행됐는데요. 이에 따라 글로벌 공장들이 잇따라 가동을 멈췄고, 전반적인 수요도 크게 줄었습니다. 그나마 원화 약세의 우호적인 환율 환경과 내수 판매 호조로 선방할 수 있었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입니다.
현대차의 올해 2분기 내수와 수출 성적은 크게 엇갈렸습니다. 안방에서는 개별소비세 인하로 인한 수요 회복, GV80·G80·아반떼 등 신차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대비 12.7% 증가한 22만5552대를 기록했는데요. 반면 해외 시장에선 전년 동기 대비 47.8% 감소한 47만 8424대에 그쳤습니다.
다만 판매 부진에 비해 매출액 감소 폭은 크지 않았는데요. 원달러 가치가 지난해 2분기 1166원에서 올해 2분기 1221원으로 크게 하락하면서 우호적인 환율 환경이 조성됐기 때문입니다. 부가가치가 높은 제네시스 라인업이 확대되면서 이윤을 많이 남긴 것도 배경입니다.
매출원가율은 전년 동기대비 0.1%p 높아진 83.0%를 나타냈습니다. 원화 약세에도 불구하고 주요 공장 가동률 하락이 고정비 부담 상승으로 이어진 탓입니다. 다만 영업부문 비용은 전사적인 비용절감 노력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7.8% 감소한 3조 121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그 결과 현대차는 전년 동기 대비 반토막난 2분기 영업이익을 받아들었는데요. 영업이익률 역시 전년 동기 대비 1.9%p 하락한 2.7%에 머물렀습니다. 경상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7.0% 줄어든 5963억원을 기록했고, 순이익은 3773억 원을 나타냈습니다.
문제는 향후 전망도 그리 밝지 않다는 건데요. 이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예년 수준으로 회복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하반기에도 위기 경영을 지속하는 한편, 글로벌 점유율 확대와 수익성 방어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자동차 산업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략 방향성을 점검할 것”이라며 “내년엔 전용 플랫폼이 적용된 차세대 전기차를 출시하는 등 미래차 성장 기반 구축을 위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