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기아자동차의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70% 넘게 급감했습니다. 신차효과를 누린 안방과 달리 해외 시장에서 40% 가까운 판매량 감소를 기록한 탓인데요. 하반기엔 신형 카니발, K5, 쏘렌토, 텔루라이드 등 신차를 앞세워 수익성 개선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기아차는 23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컨퍼런스콜을 열고 올해 2분기 경영실적(연결 기준)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1.6% 줄어든 11조 3688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2.8% 감소한 1451억원에 그쳤습니다. 이에 따라 경상이익(2114억원)과 당기순이익(1263억원)도 각각 67.8%, 75.0%씩 크게 줄었습니다.
기아차의 실적이 급격히 감소한 이유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수요 급감 때문인데요. 국내에선 전년 동기 대비 26.8% 증가한 16만 1548대를 팔았지만 해외에선 39.7% 감소한 35만 4502대에 그쳤습니다. 글로벌 시장 전체로 보면 전년 대비 27.8% 줄어든 51만 6050대입니다.
비교적 코로나19 영향이 적었던 국내 시장에선 K5, 쏘렌토, 셀토스 등 신차효과와 개별소비세 70% 인하에 따른 수요 확대 영향으로 전년 대비 큰 폭으로 판매가 늘었습니다. 하지만 해외에선 대부분 지역에서 공장 가동 및 딜러의 영업 활동 중단이 본격화되며 판매가 큰 폭으로 감소했습니다.
해외 주요 권역별로는 북미는 전년 대비 40.3% 감소한 12만 2799대, 유럽은 50.6% 감소한 6만 9103대에 머물렀습니다. 러시아, 중남미, 아프리카/중동, 아시아 등 기타 시장에서도 46.0% 감소한 9만 6786대를 기록했습니다. 다만 중국에선 전년 동기 대비 5.3% 증가한 6만 5814대를 판매했습니다.
매출원가율은 해외 공장의 가동 차질에 따른 고정비 부담 증가로 전년 대비 0.9%p 상승한 84.8%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률 역시 전년 대비 2.4%p 하락한 1.3%로 집계됐습니다.
기아차는 하반기에도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수요 침체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이에 따라 국내에선 쏘렌토, 카니발 등 신차를 중심으로 안정적인 판매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해외에서는 텔루라이드와 셀토스 판매에 집중하고, 신형 K5와 쏘렌토, 쏘넷 등 신차도 차질없이 투입한다는 계획입니다.
기아차 관계자는 “2분기 코로나19 확산 영향이 본격화돼 어려움을 겪었지만 수익성 방어를 위해 전방위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하반기에도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되겠지만 전사적 역량을 집중해 위기 극복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