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음료, ‘칠성사이다’ 버리면 포인트 주는 분리수거함 설치

IoT 분리수거함 통한 ‘칠성사이다 재활용 증진 캠페인’
부산 4개 지역 설치..부산시 지자체·스타트업과 협업

(왼쪽부터) 박인호 부산시설공단 행복복지본부장, 서은숙 부산진구청 구청장, 최대경 부산시청 환경정책실장, 여명랑 롯데칠성음료 브랜드경영부문장, 염주용 오이스터에이블 대표 Photo @ 롯데칠성음료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롯데칠성음료가 칠성사이다 페트병과 캔을 버리면 포인트를 주는 IoT 분리수거함을 부산시 주요 상업지역 4곳엣 설치한다. 해당 포인트는 ‘오늘의 분리수거’ 앱 내 쇼핑 코너를 이용하거나 이벤트 기간 동안 GS25에서 칠성사이다로 바꿀 수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부산시 지자체·환경분야 스타트업 ‘오이스터 에이블’과 함께 IoT 분리수거 솔루션을 활용한 ‘칠성사이다 재활용 증진 캠페인’ 출범식을 지난 5일 열었다. 출범식에선 해당 캠페인의 취지를 알리고 IoT 분리수거함 체험·기념촬영을 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이달부터 부산 사직구장(12대), 부산시민공원(6대), 부산대학교·부산대역(각 3대) 등 유동인구가 많은 4개 지역에 IOT 분리수거함 24대를 설치하고 운영한다. 각 분리수거함은 칠성사이다 페트병·캔 형상을 했다.

IoT 분리수거함을 사용하려면 ‘오늘의 분리수거’ 앱을 설치해 고유 사용자 바코드를 IoT 분리수거함에 인식시켜 본인 인증해야 한다. 그 다음 페트병·캔 바코드를 인식시키고 수거함에 넣으면 수거된 제품 1개당 10포인트가 적립된다. 포인트는 앱 내 쇼핑 코너 등에서 쓸 수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재활용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 페트병 경량화·비접착식 라벨 도입·무색 페트병 전환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번 캠페인 역시 재활용 쓰레기의 분리배출에 대한 소비자 이해도를 높이고 환경문제 해결에 동참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한편 롯데칠성음료는 캠페인 활성화를 위해 내년 6월말까지 ‘오늘의 분리수거’ 포인트를 칠성사이다 기프티콘으로 교환할 수 있는 이벤트를 연다. 적립한 포인트를 GS25에서 칠성사이다 600mL(70포인트), 칠성스트롱사이다 400mL 페트병(50포인트) 등과 교환할 수 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재활용 쓰레기 분리배출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궁극적으로 자원 재활용도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맑고 깨끗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역사회와 손잡고 다양한 협력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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