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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스케일에 놀란 제네시스 수지…“고급차 전시장답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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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02, 2020, 07:08:00

지상 4층 규모에 전시차 40대..고객들은 “직접 보고 만져보고”
G90은 차량 인도 세레모니로 차별화..고속도로 시승도 가능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메르세데스-벤츠 등 수입차들이 장악한 국내 고급차 시장에서 차곡차곡 입지를 넓혀가는 국산 브랜드가 있습니다. 방패모양 전면그릴과 두 줄 헤드램프가 매력적인 ‘제네시스’는 해외 유수의 브랜드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만큼 급성장했습니다.

 

제네시스의 라인업은 5년 전 첫 출발만 하더라도 G80 한 종이 전부였는데요. 이젠 SUV 모델인 GV80까지 갖추면서 총 4종의 라인업을 구축하게 됐고, 디자인 정체성도 보다 선명해졌습니다. 저렴한 대중브랜드인 현대차가 더이상 떠오르지 않을 만큼 고유의 입지를 다진 듯합니다.

 

하지만 제네시스는 여전히 판매망과 서비스망을 현대차와 공유하고 있어 아쉬움이 컸습니다. 물론 현대차 전시장은 전국 어느 동네를 가도 쉽게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접근성은 좋습니다. 하지만 현대차 전시장에서 팔리는 고급차는 ‘비싼 현대차’에 머물게 된다는 문제가 있죠.

 

실제로 제네시스와 경쟁하는 아우디, 렉서스, 캐딜락 등 대부분의 고급차 브랜드들은 폭스바겐, 토요타, 쉐보레 전시장에서 팔리지 않습니다. 고급차는 차량의 상품성뿐만 아니라 고객 가치와 서비스 품질도 대중차와 차별화돼야 하니까요.

 

이런 와중에 제네시스는 강남에 이어 용인 수지에 두 번째 독립 전시장을 열었습니다. 제네시스는 정식 개관에 앞서 미디어 대상 투어 행사를 열었는데요. 비싼 현대차가 아닌 고급브랜드로서의 위상을 확고하게 다지겠다는 의지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제네시스 수지’로 이름 지어진 제네시스의 두 번째 전시장은 건물 규모부터가 입이 떡 벌어집니다. 지상 4층 건물에 연면적은 4991㎥(1510평)에 달하는 대규모 전시장인데요. 무려 40대에 달하는 전시차가 고객들을 맞이할 채비를 마쳤습니다.

 

통상 자동차 전시장은 유리로 둘러 외부에서도 자동차를 볼 수 있도록 하는데요. 이곳 제네시스 수지는 외관에 ‘내후성 강판’을 사용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거칠고 정제되지 않은 느낌이 매끈한 자동차와 강한 대비를 이루도록 했다는 게 제네시스 측 설명입니다.

 

건물 내부의 1층 역시 자동차 전시장에 대한 고정관념을 완전히 깨뜨렸습니다. 넒디넓은 공간, 그것도 1층부터 3층까지 뻥 뚫린 곳에 전시차는 단 1대. 제네시스 G80 스타더스트가 화려한 조명을 혼자 독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이곳의 주인공은 나야”라고 자동차가 말을 건네는 느낌이랄까요.

 

1대만 전시된 1층에는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을 위한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겠다”라는 뜻이 담겨 있다고 합니다. G90의 우아한 디자인이 전시공간과 잘 어우러지는 느낌이었는데요. 동네의 흔한 현대차 전시장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웅장한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큐레이터의 설명을 따라 2층으로 올라가니 브랜드의 막내, G70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2층에 전시된 G70은 모두 7대인데요. 각 전시차마다 색상과 트림이 모두 다른 것이 특징입니다. 고객 입장에선 원하는 색상과 트림을 직접 눈으로 보고 느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 가지 눈에 더 띄었던 건 전시차들 옆으로 쭉 늘어선 차량 도어였습니다. 제네시스급의 고급차들은 같은 차종이라도 트림에 따라 실내 재질과 디자인에 차이가 있는데요. 이곳에서 고객들은 실제 도어를 보고 만져보면서 가장 마음에 드는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도 제니시스의 외관 색상과 실내 디자인이 이렇게 다양한지 이번에 알게 됐습니다.

 

쭉 늘어선 전시차들과 달리 다면체 거울 앞에 자리잡은 전시차도 주목받았는데요. 다양한 각도의 거울을 통해 고객들이 자동차 라인을 섬세하게 살펴볼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고 합니다. 한 자리에 서서 차량의 전면과 측면, 지붕, 후면까지 모두 볼 수 있는 이색적인 전시공간이었습니다.

 

 

3층에선 주력차종인 G80이 고객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G80의 전시방식은 앞서 확인한 G70과 동일한데요. 4층에는 SUV 모델인 GV80과 플래그십 모델 G90이 전시장을 채웠습니다. 2·3층과 달리 두 차종이 함께 전시됐지만 공간은 확실하게 나뉘어져 있었습니다. G90이 전시된 자리는 좀 더 프라이빗한 느낌.

 

고객들이 차량을 직접 보고 만져보는 등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1층부터 3층까지 투명하게 이어진 벽면 수납형 차량 전시관에 16대의 차량이 전시된 것도 눈길을 사로잡았는데요. ‘카 타워’라고 불리는 이 전시공간을 보고 있으면 마치 미술관에 온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차량을 예술작품으로 거듭나게 한 셈이죠.

 

 

특히 제네시스 G90 고객이라면 이곳에서 좀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G90 고객이 사전에 신청하면 ‘차량 인도 세레모니’를 할 수 있는데요. 3,2,1 카운트다운과 함께 차량의 베일이 벗겨지는 인도 세레모니는 BMW 등 일부 수입차에서나 볼 수 있는 특별한 서비스입니다. 이곳에서 차량을 인도받는 분들은 꽤나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을 듯합니다.

 

제네시스 수지는 고객 체험형 전시장답게 다양한 시승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었습니다. 바로 옆에 고속도로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주행환경에서 충분히 시승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차량 인도 세레모니 이후 본인의 차량으로 시승을 해 볼 수도 있다고 하네요.

 

이번에 가본 제네시스 수지는 브랜드의 새 출발을 알리는 신호탄이 될 듯합니다. 신형 G70과 GV70까지 연달아 출격하고 나면, 고객들에게 브랜드를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하게 될 테죠. 따로 예약을 하지 않아도 자유롭게 방문이 가능하다고 하니, 제네시스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직접 방문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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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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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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