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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의약품 시장규모 24조 3100억…수출액, 역대 최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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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03, 2020, 17:08:43

의약품 생산실적 5년간 연평균 7.1% 성장..제조업의 3배
기업별 생산실적, 한미약품 1위..종근당·대웅제약·녹십자 뒤따라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지난해 국내 의약품 시장규모가 24조 3100억원 기록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의약품 수출액은 11.2% 급증하며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3일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2019년 국내 의약품 시장규모가 2018년 (23조 1175억원)과 비교해 5.2% 증가한 24조 3100억원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전체 의약품 생산실적은 22조 3132억원으로 2018년(21조 1,054억원) 대비 5.7% 증가했고, 최근 5년간 연평균 7.1% 성장해 전체 제조업 성장률(2.4%)의 3배에 달했습니다.

 

지난해 우리나라 의약품 시장의 주요 특징은 ▲완제의약품 생산 비중과 국산 신약 생산 증가 ▲의약품 수출 지속 성장 ▲국내 바이오의약품 시장 성장 ▲바이오시밀러 중심으로 수출 확대 ▲의약품 수입 지속 증가 등입니다.

 

지난해 전체 생산실적 중 완제의약품(19조 8425억)과 원료의약품(2조 4706억)은 각각 88.9%, 11.1%로, 완제의약품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완제의약품 중 전문의약품 생산액은 16조 6180억원으로, 최근 5년간 80%대 이상의 생산비중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국산 신약 21개 품목이 2350억원을 생산해 전년 대비 26.4% 증가했는데요. 100억원 이상 생산한 품목에는 ▲케이캡정 (HK이노엔(구 CJ헬스케어)) ▲카나브정(보령제약) ▲제미글로정(엘지생명과학) ▲놀텍정(일양약품) ▲듀비에정(종근당) ▲펠루비정(대원제약) 등 6개에 달했습니다.

 

 

지난해 기업별 생산실적은 한미약품이 1조 139억원을 생산해 전년(9075억원) 대비 11.7% 증가하며 1위를 유지했습니다. 이어 ▲종근당(8561억원) ▲대웅제약(7392억원) ▲녹십자(6820억원) ▲셀트리온(5926억원) 순이었습니다.

 

제품별로는 셀트리온의 ‘램시마주100mg’가 1087억원으로 1위를 차지했고, 한독 플라빅스정75mg(959억원), 녹십자 알부민주20%(864억원)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의약품 수출액은 51억 9515만달러로 2018년(46억 7311만달러)에 비해 11.2% 급증하며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최근 5년간 연평균 15.2%로 높은 수출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국가별로는 일본(5억 7584만달러)에 가장 많이 수출했으며, 독일(5억 7129만달러), 미국(5억 2909만달러)가 뒤를 이었습니다. 특히, 유럽지역인 스위스와 벨기에가 전년 대비 각각 214.7%, 282.9%씩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국내 바이오의약품 시장규모는 2조 6002억원으로, 전년(2조 2309억원) 대비 16.6% 증가했는데요. 바이오의약품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유전자재조합의약품은 시장규모가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제제별 시장규모로 살펴보면 유전자재조합의약품 1조 1319억원(47.5%), 백신 6196억원(7.9%), 세포치료제 780억원(26.2%) 등의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바이오의약품 수출액은 12억 8318만달러로, 이 중 7억 1419만달러(전체의 55.7%)가 유럽으로 수출됐습니다. 특히 아시아(2억 949만달러, 35%)와 중남미(1억 9326만달러, 49.1%) 지역에 대한 수출이 주를 이뤘습니다.

 

수출 제품 대부분은 바이오시밀러로 8억 7452만달러를 기록하며 바이오의약품 전체 수출액의 68.2%를 차지했습니다.

 

지난해 의약외품 생산실적은 1조 6574억원으로 2018년 보다 14.5% 증가해 최근 3년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이밖에도 의약품 수입은 69억 751만달러를 나타내며, 2018년(65억 134만달러) 대비 6.2% 올랐습니다. 국가별로는 미국(9억 2834만달러), 중국(8억 4866만달러), 독일(8억 1149만달러)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보건용마스크 생산실적은 2077억원으로 2018년(1145억원) 대비 81.4% 증가했으며, 2017년(337억원)과 비교했을 때 516.3% 이상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미세먼지 발생 등에 따라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한 보건용 마스크의 수요가 늘어나 생산이 증가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고 식약처는 설명했습니다.

 

이의경 처장은 “건강수명을 중시하는 헬스케어 3.0시대에 세계 제약시장은 경제성장·고령화 등으로 지속 성장하고 있다”며 “앞으로 식약처는 신흥 시장 개척을 위한 정보제공을 확대하고, 러시아 보건당국과 양해각서 체결을 추진하는 등 의약품 분야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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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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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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