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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훨훨 난 카카오’...여민수 “톡비즈 1조원 기대 ·카톡 TV도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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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06, 2020, 11:08:12

카톡·커머스·페이·모빌리티 등 전 사업서 무서운 성장 보여줘
코로나19로 언택트 수혜..카카오게임즈, 계열사 중 첫 상장 앞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카카오가 코로나19 장기화에도 올해 2분기 역대 최대 실적 기록해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2분기 카카오톡 이용자 수가 5000만명을 돌파했고, 비즈보드(톡보드)는 역대 최대 월매출을 달성했습니다.

 

6일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2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카카오톡 글로벌 이용자 수는 5200만명을 돌파했다”며 “일간순 방문자수는 전분기 대비 9% 성장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팬데믹이 일상화된 상황에서 이용자의 플랫폼 관여도가 더 커지고 있다”며 “이용자별 방문횟수는 전년 동기 대비 28% 성장하는 등 카카오톡 내 콘텐츠 소비 습관이 일상화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톡보드도 매출 효자로 등극했습니다. 여민수 대표는 “톡보드는 1년 새 누적 8500여 누적광고주를 확보하며 프리미엄 상품으로 안착했다”며 “전략 광고주의 예산 증가 등으로 6월 역대 최고 월매출을 달성했고, 8월 초부터 톡보드를 카카오페이지와 다음포털 프리미엄 지면에도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카카오는 올해 톡비즈에서 매출 1조원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커머스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코로나19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폭이 커진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여민수 대표는 “카카오 커머스의 2분기 전체 거래액이 전년대비 57% 확대됐다”면서 “톡스토어의 거래액은 전년대비 5배 확대됐고, 결제 건수는 전년대비 7배 증가해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다”고 설명했습니다.

 

카카오의 금융권 성장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2분기 거래액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31% 늘어난 14조 8000억원을 기록했고, 상반기 기준으로 29조 1000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이 중 온라인 결제 거래액은 67% 이상 확대됐습니다.

 

배재현 카카오 부사장은 “이번 2분기에는 펀드 판매 수익과 대출 한도 중개 수익, 보험 수익 등 다양한 매출원으로 확대됐다”며 “자동차보험, 연금보험 등 단순 보험에서 확대되면 향후 1인당 보험 금액이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습니다.

 

올해 하반기 카카오톡TV를 본격화합니다. 카카오M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카카오톡으로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여민수 대표는 “카카오M과 카카오 플랫폼 자산을 콘텐츠 유통에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논의와 실험을 계획 중”이라며 “카카오M의 오리지널 디지털 콘텐츠는 모바일에 적합한 UI와 UX를 갖춘 형태로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소비 경험을 제공해 콘텐츠 영역을 개척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카카오는 9월 내 카카오게임즈 상장이 목표로 세웠습니다. 카카오 공동체 중 최초로 기업 공개를 진행하는데, 카카오게임즈는 지난 3일 증권신고서를 제출해 9월 내 상장 완료를 준비 중입니다.

 

여민수 대표는 “올해 출시 게임 중 최대 기대작인 PCMMORPG 엘리온은 2차에 걸친 사전 테스트를 성황리에 마치고, 이용자들로부터 대규모 전투의 즐거움과 높은 몰입감에 대한 호평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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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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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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