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지난 3년간 보이스피싱 피해자 10명 중 7~8명은 ‘대출빙자형’ 사기에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금수요가 많은 50대는 모든 사기유형에 가장 취약했습니다.
10일 금융감독원은 13만5000명의 보이스피싱 피해자 사기유형과 속성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피해자 중 76.7%가 대출을 빙자한 사기에 당했다고 전했습니다.
해당 조사는 지난 2017년부터 올해 1분기까지 보이스피싱 피해구제를 신청한 피해자를 대상으로 분석됐습니다.
전체 피해자 중 대출빙자형 피해자는 76.7%, 사칭형은 23.3%를 차지했습니다. 2016년 이후 전체 피해에서 대출피해 비중이 사칭형보다 높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이나 문자메시지를 이용하는 메신저피싱은 연중 다른 분기에 비해 4분기 피해자 발생수가 가장 높았습니다. 메신저 사기 피해는 계절적인 모습을 보이는 동시에 증가세가 두드러졌습니다.
연령별로 가장 취약한 계층은 50대(32.9%)로, 대출빙자 뿐 아니라 사칭형⸱메신저피싱 등 모든 사기유형에 피해를 입었습니다. 다음은 40대, 60대 순이었습니다.
대출빙자형은 자금수요가 많은 40·50대 피해비중이 높았고 사칭형은 50·60대가 과반수 넘는 56.3%를 차지했습니다.
성별 피해비중은 남성 51.6%, 여성 48.4%로 비슷한 수준이었지만 여성피해자는 주로 사칭형(69.0%)에 취약함을 보였습니다.
신용등급 분포는 사기유형별로 차별화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고신용자는 사칭형 피해에 취약한 반면 저신용자의 피해는 6.1%에 불과했습니다. 신용등급이 낮을수록 대출빙자형 피해에 취약했습니다.
대출빙자형 피해 자금의 원천은 2017년 대부업체 중심에서 점차 카드사‧캐피탈로 전환됐고 최근 카드사의 비중(48.2%)이 급증했습니다.
금감원은 이번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금융회사에 ▲취약고객에 대한 이상거래 모니터링 탐지기준 고도화 추진 ▲고객특성별·사기유형별 취약고객에 대한 맞춤형 예방요령 등을 정기적으로 안내하기로 했습니다.
또 피해고객의 신규대출이 집중 발생하고 있는 카드·여전사 등 제2금융권 대출취급시 비대면으로 실시하는 보이스피싱 예방 문진제도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빅데이터 분석은 금융소비자 맞춤형 예방업무를 위해 추진됐다”며 “피해자 속성을 반영해 사기유형별 취약계층에 대한 홍보문구를 개편하고 맞춤형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