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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폴더블폰 ‘갤럭시Z폴드2’ 공개..화면·사용성 키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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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01, 2020, 23:09:46

갤럭시Z폴드2 언팩 파트2 온라인..갤Z폴드2·톰브라운 에디션 등 공개
펴면 7.6인치 화면 접으면 6.2인치..부품 안정성 높이고 멀티테스킹 강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삼성전자가 내놓은 세 번째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Z폴드2’가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화면을 키우고 힌지 등 주요 부품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구글 및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사용성도 강화했습니다.

 

삼성전자는 1일 온라인 행사 ‘삼성 갤럭시Z폴드2 언팩 파트2’를 열고 갤럭시Z폴드2를 공개했습니다. 7.6형 메인 디스플레이에 6.2형 커버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폴더블폰이 제공하는 사용자 경험(UX)을 살리는 데 중점을 둔 제품입니다.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 사장은 “삼성은 독창성과 혁신성을 바탕으로 폴더블의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해 왔다”며 “신제품은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해 하드웨어(HW)와 사용자 경험 모두 의미 있는 혁신을 이뤘으며 구글·마이크로소프트와도 협업했다”고 말했습니다.

 

◇ 펼치면 7.6인치 더 커진 화면

 

 

갤럭시Z폴드2를 살펴보면 더욱 커진 화면이 눈에 들어옵니다. 커버 디스플레이는 베젤을 줄인 6.2형 ‘인피니티 오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제품을 접은 상태에서도 동영상 감상이나 지도 및 이메일 확인 등 간단한 작업을 하는 데 무리가 없도록 했습니다.

 

펼쳤을 때 나타나는 메인 디스플레이는 7.6형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가 장착됐습니다. 노치를 없애고 카메라 구멍만 남겨 화면이 제품 전체를 채우도록 구성했습니다. 120헤르츠(Hz) ‘가변 주사율’을 지원합니다. 게임이나 인터넷 서핑 등 사용자가 보는 내용에 맞춰 최적화된 화면을 제공한다는 설명입니다.

 

외관에는 ‘울트라 씬 글래스’를 적용했습니다. 여기에 ‘하이드어웨이 힌지’와 ‘스위퍼’ 기술을 적용해 접었다 펼 때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개선된 하이드어웨이 힌지를 활용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각도로 제품을 펼쳐서 세울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본체와 힌지 사이 공간도 줄었습니다. 스위퍼 기술은 광섬유로 힌지와 디스플레이 사이 공간을 외부 이물질로부터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갤럭시Z폴드2에는 카메라가 5개 장착됐습니다. 후면에는 각각 1200만 화소 초광각, 광각, 망원 등 세 개가 들어갑니다. 커버 디스플레이와 메인 디스플레이도 1000만 화소 카메라가 각각 탑재됐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4500밀리암페어아워(mAh)가 탑재됐습니다.

 

◇ 폴더블 외관 활용한 촬영 기능

 

 

폴더블 스마트폰이 가진 약점 중 하나는 접히는 외형을 활용할 소프트웨어(SW)가 빈약하다는 것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신제품을 출시하며 메인 디스플레이와 커버 디스플레이간 연결을 강화했습니다. 커버 디스플레이에서 실행한 앱을 메인 디스플레이에서 이어서 띄울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갤럭시Z폴드2를 세워놓고 동영상을 보거나 사진을 찍는 ‘플렉스 모드’도 있습니다. 메인 디스플레이에서 해당 기능을 실행하면 상단 화면으로 사진을 촬영하면서 하단 화면으로는 최근 찍은 사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러리 앱을 별도로 실행할 필요가 없어지는 셈입니다.

 

제품을 세워 촬영할 때 얼굴과 움직임을 인식해 자동으로 촬영 범위를 조절해주는 ‘자동 프레이밍(Auto framing)’을 지원합니다. 또한 화면 2개를 활용해 사진을 촬영하는 사람과 찍히는 사람이 동시에 화면을 볼 수 있는 ‘듀얼 프리뷰’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 앱 3개 띄워 멀티태스킹 극대화

 

 

대형 화면에 다양한 앱을 띄우는 ‘멀티 태스킹’도 강점입니다. 최대 앱 3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으며 레이아웃 조정도 가능합니다. 앱 사이에서 드래그를 이용해 텍스트나 이미지를 다른 앱으로 옮기는 기능도 있습니다.

 

특히 구글·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폴더블 스마트폰이 제공하는 독창적 사용자 경험을 구현했습니다. 유튜브 및 지메일, 마이크로소프트365 등 주요 앱을 신제품 화면에 맞게 최적화했습니다.

 

삼성전자는 폴더블 외형에 기반한 사용자 경험을 강화하기 위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수준에서부터 구글과 협력해왔다고 설명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는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업무나 학습 분야에서 머리를 맞댔습니다.

 

이번에도 패션 디자이너 톰브라운과 협업한 한정판이 출시됩니다. ‘갤럭시Z폴드2 톰브라운 에디션’으로 외관에 톰브라운을 상징하는 색상으로 장식한 것이 특징입니다. 해당 제품은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3’와 무선 이어폰 ‘갤럭시 버즈 라이브’가 동봉된 패키지로 출시됩니다.

 

국내에서 5세대(5G) 이동통신 제품으로 출시되는 갤럭시Z폴드2는 오는 18일 정식 출시 예정입니다. 11일부터 15일까지 사전 판매를 진행합니다. 색상은 ‘미스틱 블랙’과 ‘미스틱 브론즈’ 두 가지로 출시됩니다. 가격은 239만8000원입니다. 갤럭시Z폴드2 톰브라운 에디션은 7일부터 한정 판매를 시작합니다. 가격은 396만 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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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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